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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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장의 매력도 분석 절차

2. 시장의 매력도 분석 기준

1) 시장의 외형적 요인
2) 시장의 구조적 요인
3) 시장의 환경적 요인

3.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은 제품, 가격, 채널,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요소들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수익을 창출하는 활동이다. 그러나 어떤 제품을 만들어도 시장에 출시하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시장의 매력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시장의 매력도는 시장에서 성공적인 경쟁을 위해 필수적인 개념이며, 이를 분석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의 매력도 분석에 있어서는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외형적 요인은 시장에서의 공급자와 수요자 수, 시장 규모, 성장률 등을 말하며, 구조적 요인은 산업 내 경쟁구조, 시장 진입장벽, 고객의 권력 등을 의미한다. 환경적 요인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의 외부적인 요인들을 말한다. 따라서,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고객의 만족도와 기업의 수익 증대에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미현 외, 『마케팅원론』, 형설출판사, 2023
안광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
박찬수, 『마케팅원리』, 법문사, 2006
서정완·백승령, 「조직구조 개편 시 변화관리활동 지각이 구성원의 정서적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변화수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정보연구, 2019.
안경섭, 「성공적 정부조직개편을 위한 통합조직의 융합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부처의 Post Merger Integration 을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2009.
이정주, 「지방공기업에서의 조직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하철공사의 사례」, 지방정부연구, 2005.
정진우, 「조직개편 이후 조직통합을 위한 관리전략에 관한 연구-재정경제원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001.
이동은 기자, “기업은행, ‘혁신경영’ 조직개편…혁신금융·자산관리그룹 신설”, 미디어펜, 2020.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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