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4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모형
1. 제 1단계
2. 제 2단계
3. 제 3단계
Ⅲ.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전략
1. 도식을 통한 유추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 예측하기 안내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 기존지식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4. 텍스트의 각 부분 개관하기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5. 등장인물의 대화 분석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6. 개념 도식화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7. 읽기에 대한 상이한 관점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8. 토의 망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9. 정교한 질문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0. 주요 인물 분석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1. 개념 분석 도식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2. 심상 안내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3. 역사적 변화의 기본 구조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4. 역사적 사건의 문제 해결 관계 기억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5. 탐구 차트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6. 상호작용적 읽기 안내 자료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17. 역할 분담 전략 (Jigsaw)
(1) 목적
(2) 절차
(3) 특징
18. 배경지식의 활성화를 통한 능동적 읽기 전략 (K-W-L)
(1) 목적
(2) 절차
(3) 특징
19. 학습 결과 및 방법 쓰기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0. 주요 정보 요약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1. 수학 교과서의 주요 개념 이해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2. 의미 지도 (Mind Map)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3. 짝과 함께 재고하기 전략 (Paired Reviews)
(1) 목적
(2) 절차
(3) 특징
24. 관점 학습 안내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5. 가능한 문장 만들기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6. 체계적 개요 작성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7. 문제 상황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8. 명제와 근거 중심의 개요 작성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29. 피라미드 도식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0. 질문과 대답 사이의 관계 파악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1. 질문 분석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2. 저자에 대한 질문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3. 작문 상황 활용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4. 소리내어 읽기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5. 협동적 의견 교환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6. 과학적 현상과의 연결을 통한 개관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7. 의미 자질 분석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38. 자기 조정 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Ⅳ. 독서와 성격형성
1. 독서가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2. 성격형성으로서 독서의 심리
(1) 고립화(도피)
(2) 사회화
(3) 일반적 기분전환
3. 독서에 의한 성격형성
(1) 건전한 성격과 성격형성
(2) 독서요법의 특징
Ⅴ.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의 제문제
1. 독서 지도 전문가의 지원 자격
2.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3. 독서 지도 전문가의 활동 영역
4.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 조성
(1) 표준 교육과정의 편성
(2) 독서지도 전문 자격의 공인
(3) 교육 기관과 강사의 자격 강화
(4) 공식 교육과의 연계 확대
Ⅵ.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1. 독서교육 환경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2. 독서교육실태에 따른 문제점 과 개선방안
3.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4.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독서를 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자의 해독과 의미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읽기 지도는 이러한 두 가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독서지도는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책을 읽는 일은 매우 단순한 것으로 보이지만 읽는 목적에 따라 복잡한 사고 과정이 개입된다.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 어떤 자료나 문서를 빠른 시간에 훑어 볼 수도 있고,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며 약간의 지식을 얻기 위해 사진이나 삽화를 보면서 문자를 건너뛰며 읽을 수도 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책을 읽을 수도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과제 수행 과정을 설명한 글을 읽을 수도 있다. 때로는 혼자서 중얼거리며 책을 읽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책을 소리내어 읽어줄 수도 있다. 이 모든 읽기 활동은 목적에 따라 읽는 방법이 다르고 그에 관여하는 사고 과정 또한 다르다. 책을 읽는 사람은 자신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읽기 목적에 따른 전략을 모른다면 배워야 하고, 전략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며, 전략을 생활화하는 과정에서도 지도와 조언이 필요하다.
읽기 자료에서 글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단순히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생들은 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예를 들 때는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일반화는 어떻게 하는지도 알고 싶어한다. 글을 쓰는 사람이 지시어의 대상을 글 앞에서나 뒤에서 지시하는 언어 장치는 무엇인지도 알고 싶고, 유머나 아니러니는 어떻게 전달하며, 직시의 조건과 대조의 조건은 어떤지도 알고 싶어한다. 학생이 문단이나 글 구성을 이해할 때 글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읽기는 인격수양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를 수용하고 발전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과거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독서관은 인격 수양과 정서 함양이라는 목표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바람직한 독서 지도는 불가능할 것이다. 읽기가 무엇인지, 어떤 책이 발행되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토대로 읽기의 종류, 책읽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살펴본 결과 국어 지식 문장 내용의 문제점은 첫째, 교육 과정별로 제시된 내용의 변화가 특별한 경향도 없이 이루어 지고 있다. 둘째, 교육 내용이 배치된 학년에 대한 근거나 원칙을 찾기 어렵다. 셋째, 교육 내용 자체의 내부질서가 타당하거나 효율적이지 못하다. 넷째, 내용 제시 방식에 일관성이 없다. 문제점 및 해결방안첫째, 6차 교육과정에서는 접속어 지도가 학년 간 연계를 고려하여 지속적․체계적으로 지도되고, 내용 또한 상당한 분량을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독서 영역의 평가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이 기준이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서 중 고등학교의 중간, 기말 고사 시험 평가지와, 교과서, 교사용지도서를 통해 살펴본다. Ⅱ. 국어과 평가 원리와 방법1. 국어과 평가의 관점과 방향(1) 국어과 평가의 관점 변화가. 객관주의에 토대한 전통적인 평가평가 기준이 학습목표였다. 일단 학습 목표가 설정되고 나면 바로 학습 평가 기준이 설정된다. 그리고 평가는 교수 학습

  • 학생들의 언어실태, 거울 모형으로 해결한다
  • 지도할 때와 비슷했다. 나와 내 남동생은 모두 다혈질이라 화가 나면 언성을 높이고 짜증내며 싸운다. 이때마다 어머니께선 아무리 잘못했어도 상대방이 기분 나쁘게 그런식으로 말을 해서는 안된다며 이러이러하게 말을 해라~ 하시면서 가르쳐 주셨다. 그래서 아직 머리가 덜 굳은 내 동생은 쉽게 받아들이며 고쳐나가는 속도가 나보다 빨랐다. 위에서 제시한 교수모형을 사용한다면 학생들의 태도가 많이 나아질 수 있을 것이다. 거울 모형은 그리 어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문제점으로는 6차에서와 마찬가지로 이야기라는 용어를 분별없이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동화, 이야기, 소설 이라는 용어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문학작품으로서 아동문학의 장르론이 아직 이렇다 할 정설이나 통설을 세우지 않은 현실이기는 하지만, 이와 같은 제시는 문학교육적 관점에서 보아 전문성이 없어 보인다. Ⅳ.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가. 이야기 구조 학습 전략의 지도 원리1) 읽기 과정에 따른 이야기 구조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 독서와 관련된 연구상황을 살펴보면, 거의가 독서지도에 관한 프로그램 연구, 또는 어린이청소년의 독서실태 조사 및 독서흥미에 관한 연구였다. 그러나 정작 공공도서관 어린이 봉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들이 읽어서 유익한 도서선정, 특히 선정기준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도서관 현장 실무와 밀접히 관련된 어린이도서 선정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