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공격성과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의 공격성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접근한 후
우리나라 학교폭력실태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징을 알아보고 실제사례를 살펴봅니다.
현재 정부차원에서 시행하고 학교폭력 대책에 관한 정책들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격성
1. 공격성의 개념
2. 공격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
3. 공격성의 발달
4.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공격성의 개인차
6. 공격성의 성차
7. 강압적 가정환경과 공격성
8. 공격성의 안정성
9.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법

Ⅲ.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
4.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인
5.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의 특성
6. 학교 폭력 예방 대책
7. 학교 폭력의 실제 사례
8. 학교폭력 예방 관련 정책

Ⅳ.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현재 학교폭력 실태는 심각한 수준이다. 얼마 전에는 친구들의 괴롭힘을 참다못한 한 학생이 가해 학생을 미리 준비한 흉기로 찌르는 끔찍한 사건까지 발생해 어른의 모방범죄 수준을 넘어 세상을 놀라게 했다. 학교폭력뿐 아니라 인터넷 대중화로 10대 네티즌들 사이에 홈피 방명록 테러, 안티 카페 비방 글, 사이버 머니 절도 등 무분별한 사이버 범죄도 빈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에서 붙은 시비 끝에 실제 만나 싸우는 사건까지 잇따르는 등 청소년 범죄의 종류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학교폭력 가해 아동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들이 매우 공격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아동의 공격성 발달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책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공격성

1. 공격성의 개념
1) 공격적 행위
- 자신을 해치거나 부상을 입히려는 조치를 피하려고 동기화 된 생명체를 해치거나 부상을 입
히기 위해 마련된 모든 형태의 행동
- “공격적”인 행동을 규정하는 것은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행위자의 의도

2) 공격성의 유형
① 도구적 공격성: 어떤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사람을 해치는 경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
② 적대적 공격성: 행위자의 주된 목표가 희생자를 해치는 것,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려는 목적
- 공공연한 공격: 때리기, 발로 차기 혹은 친구를 때리겠다고 위협하기와 같이 신
체적 상해를 입히거나 신체적 상해를 입히겠다고 위협하는 행위
- 관계적 공격: 루머를 퍼뜨리거나 따돌려서 타인의 또래관계를 손상시키는 것

2. 공격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진화이론
- 동물행동학자들은 공격성이란 동물과 인간에 내재된 투쟁본능으로써 동물과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생존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필요에 의해 천부적으로 타고난 것이라고 봄
- 인간의 학습능력이나 인지능력을 무시하고 지나치게 본능적 요인에 치중한 점에서 문제

2) 정신분석이론
- Freud는 모든 인간은 생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갖고 태어나며 공격성은 이 죽음의 본능에서 기인한다고 봄. 죽음의 본능이 외부로 표출되어 타인에게 전가되어 나타나는 것이 바로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행동
- Freud의 이론은 공격성의 개인차에 대하여 설명하지 못하며 인간의 신체가 공격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축적한다는 신경학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현대 심리학자들에게는 회의적

3) 학습이론
- 학습이론가들은 공격성이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된다고 주장
-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 강화나 보상을 받음으로써 공격적인 행동을 학습
-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관찰하거나 모방함으로써 학습 : Bandura의 공격성 모방 실험 연구

4) 사회 인지이론
- 공격적인 유아는 사회적 정보처리과정에 결함이 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행동(Dodge)
- 사회인지가 왜곡되어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무심코 던진 공에 맞아도 정확한 상황판단과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공을 던진 사람의 행동에 대하여 지나친 적의적 의도를 부여하고 그에 대하여 공격적 행동

3. 공격성의 발달
1) 영아기
 1세 영아: 장난감을 가지려고 서로에게 공격적일 수가 있음, 상대 영아를 적으로 대함,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격성의 싹을 보임
 2세 영아: 1세 때와 비슷하게 영아들 간에 장난감을 가지려는 충돌이 자주 일어나지만, 해결하는 방법이 싸움보다는 협상이나 서로 나누어 갖는 것으로 대처하는 경향이 높아짐
 2~3세: 놀이친구가 공격하거나 자기를 좌절시킬 때 치거나 때리는 등 신체적으로 보복
2) 유아기
 3~5세: 신체적 공격이 점차 줄어드는 반면, 욕하거나 놀리는 등 언어적 공격 증가,
장난감이나 어떤 것을 소유하려고 다투며, 공격은 많은 경우 도구적 공격
 4~7세: 물건의 소유를 갖고 다투지만 경쟁자를 해치려는 적대적 공격이 점차 증가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적 공격이 줄어드는 이유: 성인들이 신체적 공격에 대하여 부정적
인 반응, 목적을 달성을 위해 타협이 오히려 고통이 적고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됨

3) 아동기
- 학령기 아동: 다른 사람의 동기와 의도를 추론할 수 있는 역할수행능력을 획득하기 때문에 적대적 공격성이 증가
 7~11세: 의도적으로 해치는 것과 의도성이 없이 해치는 것을 쉽게 구별, 의도적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을 때라도 자기를 성나게 할 때에는 공격적으로 반응할 수 있음
 13~15세: 적대적 공격과 보복적 공격이 절정에 이르렀다가 이후 감소
→ 사춘기 아동은 외적으로 공격적 행동이 감소하지만 공격적인 충동을 직접
적인 공격이 아닌 반사회적 형태로 표현




참고문헌
강진령, 유형근(2000). 집단괴롭힘. 서울: 학지사.
문용린, 김준호, 임영식, 곽금주, 최지영(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서울: 학지사.
송길연 외 3인(공역). 발달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장휘숙(2002). 아동발달. 서울: 박영사.
조복희(2001).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6). 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서울: 한울림.
교육인적자원부(2005). 학교 폭력 유형별 대처 사례집.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졸업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spyo***
    (2015.11.18 01:31:29)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3. 학교폭력 예방과 정책 제언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날로 심각해지는 학교폭력은 피해 청소년에게 심각한 신체적 외상과 함께 두려움 위축 불안 등의 심리적 피해와 후유증을 겪게 하며 학교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들은 신체 정신적 고통을 넘어 심리 정서 행동 면에서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데 불안 우울과 같은 내면적인 증상과 공격성 비행과 같은 외

  •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심리적 원인, 가족적 요인, 사회인구학적 요인, 사회심리적 학교환경요인
  • 학교폭력의 발생원인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심리적 원인, 가족적 요인, 사회인구학적 요인, 사회심리적 학교환경요인CONTENT학교폭력의 발생원인I. 개인적/심리적 원인1. 공격성2. 공감의 능력3. 충동성과 통제소재II. 가족적 요인1. 부모의 양육태도2. 가족구조의 결손III. 사회/인구학적 요인1. 연령2. 성별3. 대중매체의 폭력성 모방 및 학습IV. 사회적/심리적 학교환경 지각요인1. 또래관계2. 교사의 체벌적 훈육3. 학교의 부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이란2. 유아기 폭력의 실태3.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1) 유아기 발달적 특징2) 유아기 폭력유형(1) 공격성가. 때리기나. 물건 빼앗기, 던지기 다. 무시하기(2) 과잉행동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1) 인

  • [가족폭력] 가정폭력이 청소년의 성격특성(행동, 심리)과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 폭력의 간접 경험 (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 (4) 교우관계의 불만(5) 개인과 집단의 대립에서 오는 소외감 Ⅱ. 본 론1. 가정폭력의 분류(1) 물리적 폭력(2) 정신적 폭력(3) 성폭력(4) 방임2. 가정폭력이 청소년의 성격특성(행동, 심리)과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1) 공격성 (2) 충동성(3) 자긍심 저하(4) 왜곡된 가치관 형성(5) 학교 적응장애 및 행동장애(6) 정신장애Ⅲ. 결 론1. 요약2. 가정폭력의 제언(1) 부모교육의 강화 (2) 가정

  • [청소년문제와보호]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정의와 실태 및 해결방안
  • 청소년문제와보호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정의와 실태 및 해결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정의2.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실태3.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사례4.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문제점1) 청소년의 우울증2) 청소년의 자살3) 청소년의 자아통제력4) 청소년의 공격성5.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1) 정보윤리 교육 2) 학교폭력 대응 정책3) 부모 양육태도4) 사회문제로의 인식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