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8 / 2019.09.08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2019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출처표기]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
공통 | (총 3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5점).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5점).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목차
-
1. 서론
2. 학교폭력의 개념
3. 학교폭력의 특성
4. 학교폭력발생에 있어서 공격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영향력
5. 체계적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 교육의 부재
6.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7.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8.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9. 결론
10.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학생과 학부모를 불안하게 만든 학교폭력 문제는 정부와 사회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노력 덕분에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폭력의 위험성은 학생주변에 도사리고 있고, 학생과 학부모뿐만 아니라 정책결정자들에게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학교폭력의 피해를 경험한 학생은 우울, 신체적 외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자살에 이를 수도 있다. 비단 학교폭력은 피해 당사자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피해자의 가족구성원들에게도 피해자를 보호해 주지 못한데 따른 죄책감을 유발하며, 이로 인한 가정불화, 치료비용 부담과 같은 정신적?신체적?경제적 어려움을 가져온다. 가해자도 심할 경우 퇴학처분을 당하거나 소년범으로 기소되기도 하며, 지속적인 죄책감, 낙인 효과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의 학교폭력 피해 또는 가해경험은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도 영향을 미쳐 가정폭력, 군대폭력, 직장 폭력의 피?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법적 문제, 건강문제 등 제반 사회적 비용을 감안하면 학교폭력은 정부의 표현대로 ‘4대악’의 하나로 반드시 근절되어야만 하는 사회병리 현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정부의 공식적인 논의 및 대책이 마련된 것은, 즉 학교폭력이 사회문제를 넘어 정부의제로 채택된 시기는 1995년에 들어와서야 이루어졌다. 그 이전에는 학교주변 불량배 또는 일부 소수의 일탈 청소년에 의한 폭력이 ‘학교주변 폭력,’ ‘학원폭력,’ ‘청소년폭력’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였지만 ‘학교폭력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부와 학교당국의 입장이었다. 학교폭력은 정부의 입장에서 볼 때 불리한 문제로 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게 한 측면도 있고, 학교폭력 피해자들을 그럴만한 문제가 있는 부정적 대상으로 보는 당국의 입장 때문일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강소영. (2016).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책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범죄심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75?99.
변성숙?변국희?안해용(2018). 학교폭력솔루션. 경기: 도서출판 좁쌀한알.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2015). 한영선 역.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화의 장으로 초청하기-피해자 가해자 대화모임. Korea Anabaptist Press.
교육부, 「2017년도 1차 학교폭력실태조사 결과자료」, 2017.
국회도서관, 「학교폭력 한눈에 보기」, 2016.
신현석?안선회 외(2016). 학습사회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김혜원, 康청소년 학교폭력-이해?예방?개입을 위한 지침서庸, 학지사, 2013,
김용수, “알기 쉬운 학교폭력성폭력 관련 법령의 이해”, 진원사, 2017.
문용린?이승수,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Issue Paper, 한국교육개발원, 2017.
왕건환?김성환?박재원?이상우?정유진(2018).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 서울: 에듀니티.
강윤형. (2017). 학교폭력 치유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의 임상적?신경심리학적?뇌구조적 변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완수?정진희(2016). 국내외 학교폭력관련 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보호요인설명하고 예방및대처방안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대해 서술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