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심리적 원인, 가족적 요인, 사회인구학적 요인, 사회심리적 학교환경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30 / 2017.11.3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I. 개인적/심리적 원인
1. 공격성
2. 공감의 능력
3. 충동성과 통제소재
II. 가족적 요인
1. 부모의 양육태도
2. 가족구조의 결손
III. 사회/인구학적 요인
1. 연령
2. 성별
3. 대중매체의 폭력성 모방 및 학습
IV. 사회적/심리적 학교환경 지각요인
1. 또래관계
2. 교사의 체벌적 훈육
3. 학교의 부적응
V.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 행위가능성 및 폭력문화의 허용도
1.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
2. 학교폭력의 행위가능성
3. 폭력문화 허용도
VI. 기타
1. 폭력지향적인 사회문화 풍토
2. 대중매체에 의한 폭력의 정당화
3. 인성교육의 부재
4. 건전한 놀이문화 및 놀이공간의 부족
5. 학교의 적극적인 대처 부족
6. 나쁜 생활환경과 생활습관
7. 과도한 스트레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의 발생요인은 매우 다양하며 다차원적으로써,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폭력을 이해하는 데에는 접근하는 시각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고 어떠한 요인만으로 폭력현상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가 어렵다. 또한, 한 가지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I. 개인적/심리적 원인
1. 공격성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 성격장애이다. 공격적 성향이 강하게 되면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고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서불안의 특성을 보인다.
공격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으나 Bandura(1973)는 사람을 상처 내어 해를 입히거나 물건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Moyer(1975)는 다른 유기체에 대하여 파괴적 행동을 하거나 유해한 자극을 주려고 하는 의도를 가진 외형적 행동을 공격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