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심리적 원인, 가족적 요인, 사회인구학적 요인, 사회심리적 학교환경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30 / 2017.11.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I. 개인적/심리적 원인
1. 공격성
2. 공감의 능력
3. 충동성과 통제소재

II. 가족적 요인
1. 부모의 양육태도
2. 가족구조의 결손

III. 사회/인구학적 요인
1. 연령
2. 성별
3. 대중매체의 폭력성 모방 및 학습

IV. 사회적/심리적 학교환경 지각요인
1. 또래관계
2. 교사의 체벌적 훈육
3. 학교의 부적응

V.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 행위가능성 및 폭력문화의 허용도
1.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
2. 학교폭력의 행위가능성
3. 폭력문화 허용도

VI. 기타
1. 폭력지향적인 사회문화 풍토
2. 대중매체에 의한 폭력의 정당화
3. 인성교육의 부재
4. 건전한 놀이문화 및 놀이공간의 부족
5. 학교의 적극적인 대처 부족
6. 나쁜 생활환경과 생활습관
7. 과도한 스트레스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의 발생요인은 매우 다양하며 다차원적으로써,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폭력을 이해하는 데에는 접근하는 시각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고 어떠한 요인만으로 폭력현상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가 어렵다. 또한, 한 가지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I. 개인적/심리적 원인

1. 공격성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 성격장애이다. 공격적 성향이 강하게 되면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고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서불안의 특성을 보인다.
공격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으나 Bandura(1973)는 사람을 상처 내어 해를 입히거나 물건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Moyer(1975)는 다른 유기체에 대하여 파괴적 행동을 하거나 유해한 자극을 주려고 하는 의도를 가진 외형적 행동을 공격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발생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이 모델의 특성은 아동학대의 주된 원인을 부모특성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학대부모는 다른 부모들과 구별되는 심리적 특성 및 성격 구조상의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이밖에도 사회․경제적 및 인구학적 특성은 아동행위를 촉진하는 요소에 불과하여 직접적 요인은 되지 않는다는 이론이다.Merrill은 학대하는 부모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을 유형화했는데 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부모들의 특성은 세상에 대한

  • [아동복지 B형]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발생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이 모델의 특성은 아동학대의 주된 원인을 부모특성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학대부모는 다른 부모들과 구별되는 심리적 특성 및 성격 구조상의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이밖에도 사회․경제적 및 인구학적 특성은 아동행위를 촉진하는 요소에 불과하여 직접적 요인은 되지 않는다는 이론이다.Merrill은 학대하는 부모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을 유형화했는데 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부모들의 특성은 세상에 대한

  •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 사회적인 적응과 관계가 깊다. 또 청소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개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되는 이러한 이유로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중요한 부분이며 부적응행동의 하나인 자살원인 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둘째, 스트레스는 개인이 가진 자원을 초과하여 개인의 안녕상태를 위협한다고 평가되는 개인과 환경간의 특정한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사건의 발생은 청소년의 자살의 위협이

  •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
  • 학교생활을 적응하는데 있어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며(wolfe,1993), 장기적으로는 성격발달과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하면서 청년기와 성인기의 일탈행동, 범죄행위, 사회부적응의 주요원인이 되기도 한다. 김경희(2004)“아동학대의 발달적 영향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고찰-2001년,2002년 아동학대 발생현황을 중심으로”, 「신흥대학 논문집」, 27호, 245-270또한 아동방임의 문제는 단순히 아동기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며 나아가 방임을 경험한 부모

  • [국제결혼] 베트남신부 조사
  • 사회에서는 일 자체만큼이나 중요한 기능으로 부각되고 있다(함인희, 2001).3. 부부갈등1) 부부갈등의 개념부부갈등은 결혼으로 결합한 배우자와의 사이에 상충되는 욕구목표, 기대의 불일치로 정의 된다(김영자, 1992). 부부는 성장배경과 개인적 특성 등이 상이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갈등상황에 빠지게 되며 장기적인 결혼 기간, 현실적인 생활조건, 복합적인 인간관계, 환경적 변화 등 부부를 둘러싼 많은 상황들이 갈등해결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