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18)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5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방송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 특성,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결과, 영유아교육기관 학교폭력예방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8}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2018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이해]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출처, 본문표기]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학교폭력의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분석하고 서술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
공통 |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18)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학교폭력의 의미
3. 학교폭력의 특성
4.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5. 체계적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 교육의 부재
6. 학교폭력의 유형
7. 학교폭력발생에 있어서 공격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영향력
8.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
9. 결론
10.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2012년 2월 정부는 사소한 따돌림도 범죄라고 보고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공표하며 엄벌주의에 기초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 이 같은 엄벌주의는 결과적으로 처벌 과정에서 처벌의 정당성을 둘러싼 민원과 사법적 갈등을 증가시켰고 교사에 대한 소송과 사안처리 결과에 대한 재심청구,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행정소송이 증가하는 결과를 야기했다. 이는 교육공동체 전체가 상호 간의 불신과 대립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살아가도록 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교사, 교장·교감·원장, 대학교수 등 교원 1천196명을 조사한 결과(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를 보면 98.6%(1천179명)가 "학생생활지도가 과거보다 어려워졌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자 비율은 교사 65.3%, 교장·교감(원장·원감) 30.2%, 교수 4.5%다. 생활지도가 어려워졌다는 응답자의 87.2%가 "매우 어려워졌다"고 호소해 교사들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제지하고 가르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분석됐다(연합뉴스,2017).
현재 우리 사법과 학교 당국은 범죄에 대해 피해자의 피해에 해당되는 만큼 가해자에게 처벌함으로써 정의를 세우고자 하는 응보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응보주의에 기반 하여 정의를 세우는 과정은 피해자의 피해회복과 가해자의 반성과 재발방지 어느 것도 충족시켜 주고 있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가해자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을수록 처벌을 줄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피-가해자의 분쟁을 더욱 부추기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피해자 역시 피해 회복에 가장 필요한 가해자의 반성과 사과를 받지 못함으로써 범죄 행위에 의한 피해를 회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가해자 처벌로써 정의를 세우고자하는 응보주의적 관점 자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 참고문헌
-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2015). 한영선 역.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화의 장으로 초청하기-피해자 가해자 대화모임. Korea Anabaptist Press.
교육부, 「2017년도 1차 학교폭력실태조사 결과자료」, 2017.
국회도서관, 「학교폭력 관련 주요국 입법례」, 2012.
국회도서관, 「학교폭력 한눈에 보기」, 2016.
문용린,?학교폭력 예방과 상담?,서울 :학지사, 2010
케이 프라니스(2012). 강영실 역. 평화를 만드는 새로운/전통적 접근방식 서클 프로세스. Korea Anabaptist Press.
김혜원, 康청소년 학교폭력-이해?예방?개입을 위한 지침서庸, 학지사, 2013,
김용수, “알기 쉬운 학교폭력성폭력 관련 법령의 이해”, 진원사, 2017.
곽영길,"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12
리사 셔크, 데이비드 캠트(2015). 진선미 역. 어려운 대화 직면하기-공동체를 세우는 대화기술. Korea Anabaptist Press.
로젠버그 마셜B(2011). 캐서린 한 역, 비폭력대화, 한국NVC센터.
문용린?이승수,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Issue Paper, 한국교육개발원, 20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2024]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
- 원예작물학13E) 원예작물의 꽃의 수분과 수정과정을 통해 종자가 형성되는 것을 설명하라0k
- [신화의세계B]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오디세이아) - 해설 요약,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 공통)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세계의정치와경제2B 교재10장과 관련한 참고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리그변화묘사 소외된집단의 문제해결할 방안 논하시오0
- 협상조정론4 관심있는 공공갈등사례 선택 성소수자인권 하여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갈등사례개요를 작성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교육개론, 공통)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 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