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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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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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5점).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5점).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목차
1.서론
2.학교폭력의 개념
3.학교폭력의 특성
4.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5.학교폭력발생에 있어서 공격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영향력
6.체계적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 교육의 부재
7.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8.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9.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10.결론
11.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학교폭력과 관련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고, 주위에서도 이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교육부가 시·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고등학교는 2016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0.4%에서 0.3%로, 중학교는 0.7%에서 0.5%로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이 줄어든 반면 초등학교는 2.0%에서 2.1%로 상승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전국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64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7.1%가 학교 폭력이 처음 발생한 피해 시기를 초등학교 입학 전으로 응답하였다. 이처럼 학교폭력이 점차 저연령화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학령전기의 유아도 학교폭력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1,00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52%에 달하는 교사가 담당 학급에서 ‘유아들 간 따돌림이나 배척 행동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외에도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 49.7%, ‘욕설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유아가 있다’ 36.7%, ‘발달이 느리거나 허약하여 학교폭력에 취약할 가능성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 53.3%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에서 조차 아이들 간의 갈등이 폭력이나 따돌림으로 번지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학교폭력이란 용어가 더 이상 학령기 아동에게 국한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실태 및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인식 조사를 넘어서 효과적인 대처 방법, 예방 프로그램 등으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기본적인 인식 조사조차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유치원에서 이뤄지는 폭력을 학교폭력으로 보아야하는지도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된 학교폭력이라는 용어가 유아교육기관으로 하향화 되었을 때, 아직 주체성이나 사회성, 심리정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유아를 낙인찍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으나, 일각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과 인식이 유아교육기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 학교폭력 상담협회에 따르면 반사회 특성을 보인 청소년 중에는 이미 유치원 연령부터 공격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경미한 수준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더 나아가 극단적인 수준의 문제행동으로 악화되어 갈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아동기에 경험하는 공격행동은 청소년기나 성인기 공격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신체폭력, 범죄행동, 배우자 학대와 같은 반사회적 행동을 유의하게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또래갈등과 같은 유아 문제행동은 기존의 유아사회교육, 생활지도 등의 이름으로 다루어지기는 했으나, 공격성, 따돌림, 언어적 폭력 등 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또래 갈등이 이후의 학교폭력의 징후가 된다는 점에서 유아교육기관의 학교폭력을 좀 더 진지하고 체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관점을 뒷받침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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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 inninn1***
    (2019.09.18 17:4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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