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5 / 2019.09.15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2019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출처표기]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
공통 | (총 3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5점).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5점).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목차
-
1.서론
2.학교폭력의 개념
3.학교폭력의 특성
4.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5.학교폭력발생에 있어서 공격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영향력
6.체계적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 교육의 부재
7.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8.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9.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10.결론
11.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최근 학교폭력과 관련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고, 주위에서도 이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교육부가 시·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고등학교는 2016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0.4%에서 0.3%로, 중학교는 0.7%에서 0.5%로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이 줄어든 반면 초등학교는 2.0%에서 2.1%로 상승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전국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64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7.1%가 학교 폭력이 처음 발생한 피해 시기를 초등학교 입학 전으로 응답하였다. 이처럼 학교폭력이 점차 저연령화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학령전기의 유아도 학교폭력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1,00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52%에 달하는 교사가 담당 학급에서 ‘유아들 간 따돌림이나 배척 행동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외에도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 49.7%, ‘욕설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유아가 있다’ 36.7%, ‘발달이 느리거나 허약하여 학교폭력에 취약할 가능성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 53.3%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에서 조차 아이들 간의 갈등이 폭력이나 따돌림으로 번지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학교폭력이란 용어가 더 이상 학령기 아동에게 국한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실태 및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인식 조사를 넘어서 효과적인 대처 방법, 예방 프로그램 등으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기본적인 인식 조사조차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유치원에서 이뤄지는 폭력을 학교폭력으로 보아야하는지도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된 학교폭력이라는 용어가 유아교육기관으로 하향화 되었을 때, 아직 주체성이나 사회성, 심리정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유아를 낙인찍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으나, 일각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과 인식이 유아교육기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 학교폭력 상담협회에 따르면 반사회 특성을 보인 청소년 중에는 이미 유치원 연령부터 공격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경미한 수준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더 나아가 극단적인 수준의 문제행동으로 악화되어 갈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아동기에 경험하는 공격행동은 청소년기나 성인기 공격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신체폭력, 범죄행동, 배우자 학대와 같은 반사회적 행동을 유의하게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또래갈등과 같은 유아 문제행동은 기존의 유아사회교육, 생활지도 등의 이름으로 다루어지기는 했으나, 공격성, 따돌림, 언어적 폭력 등 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또래 갈등이 이후의 학교폭력의 징후가 된다는 점에서 유아교육기관의 학교폭력을 좀 더 진지하고 체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관점을 뒷받침한다.
- 참고문헌
-
김동은 (2015). 학교폭력 사안처리와 관련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대응 양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경 (2016). 사회적 지지와 귀인 성향이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영, 노강욱 (2014). 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의 이해. 서울: 창지사.
변성숙?변국희?안해용(2018). 학교폭력솔루션. 경기: 도서출판 좁쌀한알.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2015). 한영선 역.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화의 장으로 초청하기-피해자 가해자 대화모임. Korea Anabaptist Press.
최은영(201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방안. 서울: 유아정책연구소.
김용수, “알기 쉬운 학교폭력성폭력 관련 법령의 이해”, 진원사, 2017.
문용린?이승수,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Issue Paper, 한국교육개발원, 2017.
왕건환?김성환?박재원?이상우?정유진(2018).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 서울: 에듀니티.
김지연(2015). 학교폭력 및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선환, 박숙희, 우지향 (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경기: 공동체.
자료평가
- 알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 inninn1***
(2019.09.18 17:49:09)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보호요인설명하고 예방및대처방안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대해 서술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