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두산 처음처럼 VS(주)진로 참이슬 성공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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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Overview
주제소개와 선정 동기 / 소주 시장분석
2. Business
두 경쟁사간 신제품 비교(마케팅전략 / 광고경쟁 / 촉진전략)
3. promotion
㈜두산 처음처럼
본문내용
주제선정동기
기업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이윤추구
급속도로 변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호 충족
최근 소주업계의 양대 산맥인 진로와 두산의 경쟁은 아슬아슬할 정도로 치열함.
진로와 두산의 마케팅적 투자로 인해 다양한 광고기법과 공격적인 마게팅이 일어나고 있음
두 경쟁업체가 속해있는 시장을 분석하고 광고를 활용한 두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함으로써 성공요인 분석

1. 소주에 대한 needs의 변화- 최근 들어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 음주문화의 변화와 여성소비자의 상승 으로 인해 저도주 열품이 불고 있다 또한 이러한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소주에도 원료인 물에 대한 관심, 첨가물, 원료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 고 있다
2. 소주시장의 소비자의 변화

- 여성의 사회진출과 여성권위상승으로 인하여 여성이 소주시장의 새로운 소비세력으로 부각되고 있고, 특히 25 ~ 35의 사회 진출 여성들이 새로운 거대한 소비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3. 새로운 브랜드의 진출 두산 ‘처음처럼’

- 우리나라 유일의 전국구 소주 브랜드였던 참이슬이 06년 02월 출시된 두산의 ‘처음처럼’의 마케팅성공과 더불어 업계 2위 업체로써 참이슬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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