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전략] 삼보컴퓨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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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정보
차별화 전략
교훈
현재의 삼보
본문내용
BLACK CODE & 신뢰: 전문성과 확고한 신념

SILVER CODE- 첨단: 미래를 이끄는 첨단의 기술력

COLOR CODE- 유연: 감성과 진취적 행동력이 표출



-대표자: 박일환

-본사주소: (425-839)경기 안산시 단원구 신길동 1125-1

-홈페이지: http://www.trigem.co.kr

-회사설립일: 1980년 7월2일

-그룹사: 삼보컴퓨터

-기업형태: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외국인 투자기업

-수출입여부: 수출

-주요 사업내용: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제조, 위성통신을 통한 교육서 비스

-주요 취급품목: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프린터, 스캐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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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별화 우위" 소비자에게 차별적인 가치 제공하는것
   - 차별화를 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이 들지만, 소비자에게 차별적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보상받는 구조(가격 프리미엄)
 
■ 차별적 기회
    - 유형 : 기술적 차이 "싸이즈, 모양, 중량, 디자인 등 (제품 중심)
=> 평가 기준 :  성능, 안정성, 속도 등
       ☞ 초반의 삼보컴퓨터"드림시스"
    - 무형 : 심리적 차이 "감정적, 사회적" =>평가기준 : 기업이미지, Brand
       ☞ 종반의 삼보컴퓨터 "체인지업" 박찬호 광고모델
 
 ■ 차별화 전략
   
     - 과거 : 물리적 특성 중시
     - 현재 : 물리적 특성 < 심리적 특성 (Brand, 광고 등)
 
                                     물리적 특성          <       심리적
                 ex) 멕도날드 햄버거의 차별적 우위보다 서비스에 중점을 둔다
                       스타벅스 커피의 차별적 우위보다 분위기, 문화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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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에서 사용한 전략
  • 삼보는 고가격 차별화와 독자적인 유통망 구축을 통해 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을 벌인 결과 개인용 컴퓨터와 프린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였다. 1988년 개인용 컴퓨터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16%로 다른 경쟁기업인 삼성의 12%, 금성의 12.5%, 현대의 9%를 능가하였다. 89년에는 12.4%로 다소 떨어졌으나 1990년에는 16.4%로 회복을 보이고 있다. 또한 프린터 시장에서는 약 40%내외의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였다. (2) 수출확대 전략-세계 각국에 현지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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