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우위&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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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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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우위
&
차별화 전략
경 영
전 략
목 차
차별화 우위요소
가치사슬에 의한 차별화 우위분석
차별화 전략
결 론
사례소개
(Apple 컴퓨터, 삼보 컴퓨터)
※ 차별화의 정의
: 차별화 우위는 소비자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차별화에 소요된 비용 이상으로 높은 가격프리미엄을 얻는 것을 말한다
차별화의 기회 분석법
ⅰ) 유형의 차별화- 크기, 모양, 중량, 색상, 디자인, 기술적인 면에서 소비자의
선호에 따 라 서 우리가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
비스의 특성을 말함.(이러한 유형의 차별화는 성능 일치성,
속도, 안전도와 같은 면으로 측정할 수 있다.)
ⅱ) 무형의 차별화-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느끼는 사회적이고 감정
적이며 심리적인 차이를 말한다(일례로 사회적 지위를 과시
하고 싶은 욕망,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고 싶은 욕구 등이 개
인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무형의 차별화는 구체적인 제품
의 특성보다는 전반적으로 그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이 갖는
이미지에 의해서 생겨난다)
차별화와 세분화의 차이점
ⅰ) 차별화 :
기업이 어떻게 경쟁할까 하는 방법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경쟁기업과 자신을 차별화 하는 독특한 제품이나 서비스
의 특성을 나타낸다.
즉, 차별화란 기업이 선택한 전략의 특성이다.
ⅱ) 세분화 :
기업이 어느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세분화는 시장이 어떻게 분할되어 있는가 하는 시장의 특성을 나타낸다.
즉, 세분화는 시장구조의 특성이다.
☞ 따라서 기업이 어떤 세분화된 시장에 위치한다고 하여 같은 시장에 있는 경쟁기업과 차별화 되어 있다는 것은 아니고 성공적인 차별화 전략은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차별화에 대한 욕구를 기업들이 충족시켜 주는 방법을 의미 하는 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분석기법에 앞서 생각해야 할 점은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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