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스포츠광고를 이용한 기업이미지 향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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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문제 3
4. 용어의 정의 3
5.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7
2. 스포츠와 기업광고 10
3. 기업이미지 13
4. 선행연구 17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기간 19
3. 조사 방법 20
4. 자료 처리 20

Ⅳ. 결과 및 논의 21
1.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신뢰성 및 매력성 21
2.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기업이미지 및 고객과의 친밀성 23
3.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제품구매 충동 및 제품의 흥미성 25
4.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제품의 연관성 26

Ⅴ. 결론 및 제언 28
1. 결 론 28
2. 제 언 30

참 고 문 헌 31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 속에 개개인의 생할수준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스스로 각종 스포츠를 접하고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열광은 미디어 스포츠관련보도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시청자들의 열광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 TV방송사들은 더 많은 시간을 스포츠보도나 중계에 할애하고 있으며 새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박현종, 1997). 실제 광고주인 기업에 이러한 사실들은 스포츠 프로그램들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함에 따라 광고방송을 실시하였을 때 높은 노출효과를 보장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업주들은 자신들의 기업 매출신장 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 향상에 스포츠 및 스포츠의 이미지와 연관되기를 바라며 기업은 물질적 재정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시청자와 관중들은 자연히 스포츠 장면에서의 광고를 인지하고 친숙하게된다. 스포츠 중계방송과 각종미디어를 통하여 스포츠의 장면 및 광고는 화제 거리가 되고 관심의 대상이기 때문에 대중에게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결국 스포츠 마케팅은 적은 예산을 통해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광고주는 많은 관심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이세호, 199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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