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스포츠광고를 이용한 기업이미지 향상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4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문제 3
4. 용어의 정의 3
5.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7
2. 스포츠와 기업광고 10
3. 기업이미지 13
4. 선행연구 17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기간 19
3. 조사 방법 20
4. 자료 처리 20
Ⅳ. 결과 및 논의 21
1.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신뢰성 및 매력성 21
2.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기업이미지 및 고객과의 친밀성 23
3.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제품구매 충동 및 제품의 흥미성 25
4. 스포츠광고와 일반광고의 제품의 연관성 26
Ⅴ. 결론 및 제언 28
1. 결 론 28
2. 제 언 30
참 고 문 헌 31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 속에 개개인의 생할수준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스스로 각종 스포츠를 접하고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열광은 미디어 스포츠관련보도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시청자들의 열광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 TV방송사들은 더 많은 시간을 스포츠보도나 중계에 할애하고 있으며 새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박현종, 1997). 실제 광고주인 기업에 이러한 사실들은 스포츠 프로그램들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함에 따라 광고방송을 실시하였을 때 높은 노출효과를 보장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업주들은 자신들의 기업 매출신장 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 향상에 스포츠 및 스포츠의 이미지와 연관되기를 바라며 기업은 물질적 재정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시청자와 관중들은 자연히 스포츠 장면에서의 광고를 인지하고 친숙하게된다. 스포츠 중계방송과 각종미디어를 통하여 스포츠의 장면 및 광고는 화제 거리가 되고 관심의 대상이기 때문에 대중에게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결국 스포츠 마케팅은 적은 예산을 통해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광고주는 많은 관심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이세호, 1996)
- 참고문헌
-
고희경(1995). “광고가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7-20.
김완석(2000). 광고심리학. 서울 학지사, 32-33.
권성희(1996). 스포츠마케팅 사례. 금강기획 사보 7/8월호.
김치조(1995). 스포츠마케팅. 서울 태근문화사, 21-23.
김수잔, 양성국(1997). 스포츠마케팅. 서울 도서출판 대경.
김용만(1998). “프로농구 관중의 태도와 광고태도와의 관계”. 한국체육 학회지. 제37권 3호.
김주용(1998).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유형 관여도 지식수준이 기업의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3.
김주희(2001). 스포츠 미디어 배경과 현황탐색. 한국스포츠리서치 2001. 9. 22 서울: 홍경, 198-200.
김진영(1997). “스포츠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57-61.
김태은(1994). 스포츠의 비즈니스화 가능성. 광고 정보6월호, 56-64.
박규섭(1994). “광고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38-41.
박현종(1997). 스포츠 스폰서쉽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Marketing communication Review, 102-1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