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인간] 다양한 관점에서 본 인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철학의이해, 크리톤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 (방통대 인간과교육)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 인간과 교육_방통대_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종교나 철학가들이 본 인간관을 조사하여 정리 한 보고서 입니다.
철학을 공부하시는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 목차
-
1. 역사 이전의 인간관
2. 공자의 인간관
3. 묵가의 도전과 맹자의 재해석
4. 소크라테스의 인간관
5. 플라톤의 인간관
6.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7. 스토아 학파의 인간관
8. 실존주의 인간관
9. 프로이드의 인간관
10. 스키너의 인간관
11. 로저스의 인간관
12. 흄의 인간관
13. 중세의 이성적 인간관
14. 근세의 이성적 인간관
15. 유가적 인간관
16. 불교의 인간관
17. 도교의 인간관
18. 기독교의 인간관
19. 현대 무신론의 인간관
20. 홍익인간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21.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22.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23. 교육에서의 인간관
- 본문내용
-
20. 홍익인간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홍익인간의 이념은 인간존중의 사상으로 세계의 중심을 인세로 삼고 인간을 사랑하며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고, 소아를 버리고 대아를 살리는 선공후사의 원리로서 나라를 다스림에 있어서 백성을 가장 중히 여기는 민본주의 사상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건국 이념일 뿐만 아니라 형재 우리의 교육이념이 되고 있는 홍익인간의 이념은 오늘날 우리 민족의 정신적 기반이요, 윤리생활의 근본이 되고 있으며, 이를 세계에 확충하면 인류애로서 그것은 구제나 섬김을 받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 적극적으로 이상화 시켜 현세의 지상천국을 건설하려는 현실적 이상주의이며, 사람을 교화하려는 이상적?창조적?개척적인 교육이념인 것이다.
21.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신라의 삼국통일에 큰 공을 세운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민정신으로 신라 국민을 단결시켜 신라의 발전, 나아가서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던 화랑도는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고유사상에 외래 종교인 삼교가 잘 흡수되어 새롭게 발전된 민족사상으로 그것은 근본적으로 우리 민족의 홍익인간의 인본주의 사상을 외래종교의 여러 덕복과 정신을 가비하여 새로운 현세적 인복주의적 사상을 실천적으로 전개시켜 나갔으며, 인간을 우리 민족 고유의 홍익인간적인 인본주의적 존재에서 보다 실천적이고 자연과 인륜 그리고 사회연대적 존재로 여기도록 하여 주었던 것이다.
22.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동학의 인내천 사상에 의한 인간관은 인본주의적 인간관이지만 인간은 순환?윤회하는 천운에 순종해야 하며, 인간존재는 한울님과 다름없는 존재로서 누구나 천덕과 합치될 수 있도록 도덕을 수련하면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여김으로써 인간은 본질적으로 도덕적인 존재라고 여기는 것이다.
23. 교육에서의 인간관
그렇다면 전인으로서의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교사들은 어떤 인간관을 가져야 할까?
첫째,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태도를 버리고 각각의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
교사나 상담자가 자기 자신의 절대적인 잣대를 가지고 학생이나 내담자를 평가하고 교사가 가지고 있는 틀 안에 끼워 맞춰 넣으려고 한다면 교육과 상담의 효과를 거둘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환경과 유전 등 여러 가지 영향에 따른 학생의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수용적 태도를 지녀야 한다.
둘째, 인간의 변화가능성과 잠재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교육의 목적이 아동의 성장, 변화를 도와주고 올바로 이끌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단기간에 승부를 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때가 되면 소기의 교육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거라는 신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해야 한다. 통의 물을 넘치게 하기 위한 마지막 한 컵의 물을 붓는 심정으로 아동의 변화가능성과 잠재가능성을 믿고, 인내심을 갖고 교육에 임해야 한다.
셋째, 인간은 본질적으로 나음과 선을 추구하려는 존재라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A+,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어중문, 인간과교육, 3-2,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