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04 / 2021.09.0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1학년도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공통형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공통형과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공통 교양과목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를 통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1. (1번) 문제: 4page 분량으로 작성됨.
2. (2번) 문제: 6.5page 분량으로 작성됨.
3. 1번과 2번 과제물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제시함.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ㆍ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2) 사회적ㆍ역사적 존재인 인간
3) 규범적ㆍ합리적 존재인 인간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의 비판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과 특징
1) 주요개념
2) 피아제 이론의 특징
2.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3. 교육적 시사점
1) 학습자 중심교육
2) 관점체계 확립
3) 발달속도에 대한 개인차
4) 인지적 경험의 중요성
5) 사고의 틀에 대한 중요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 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의 관점에서는 형이상학적 내용의 문제나 가치론적 내용의 문제를 배제하고 우리의 감각 경험으로 충분히 검증될 수 있는 사실적인 문제만을 인간 이해의 영역에서 다루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인간 이해와 관련해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 의미,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 규범적 질문은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된다. 오로지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해 수량화할 수 있는 특성들만이 인간 이해를 위한 탐구영역으로써 인정받는다. 이러한 과학적 인간관에는 자연이나 신이 준 어떤 불변의 본성이나 본질이 있다는 신념 아래 그러한 본성이나 본질을 규명하고 설명하려 한다는 점이 주된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과 관점은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하게 부정된다. 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질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사물, 존재, 세계 그 자체의 본질이나 본성은 우리 인간의 관심과 동기, 선입견, 신념, 가치 등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해석되고 이해된 결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은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인하면서 규범적인 인간 이해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ㆍ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한다.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인 틀과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관심과 선택, 동기와 목적, 신념과 가치관, 지식과 경험, 해석과 판단에 따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본다.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닫힌 세계 속에서 결정된 지식을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과학적 인간관과는 관점을 달리 하는 것이다. 즉, 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인 존재로 결론 짓는 것이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할 때,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결코 누구에 의해 결정되거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욕구와 이해, 관심과 신념을 지닌 개인들 간의 논의와 비판적 검토를 통해 선택적으로 형성되는 인간의 주체적이자 협동적인 노력의 산물이라는 점을 말해 준다. 곧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고정된 것이 아닌 인간의 계속된 경험으로 인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듀이가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은 경험을 계속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존재, 즉 학습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교육적 존재임을 가리키는 것이다(교재, p20-p21).....(중략)
.
.
.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인지발달이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를 의미한다. 인지 발달연구는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영역이다. 인간의 지식과 사고발달의 본질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은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인간을 비롯한 생물유기체가 주변의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는 인간이 환경에 대해 신체적으로 적응해 가듯이 인간의 사고구조도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간다는 생물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인간이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지식구성이 이루어지는 인간 발달 초기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 인지발달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Ⅱ. 본 론
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과 특징
1) 주요개념
피아제(Piaget, 1952)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여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단계가 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1. [1번 문제] 참고문헌
1) 박형근ㆍ김일중(2014), 교육학개론, 신정.
2)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2번 문제] 참고문헌
1) 정옥분(2019),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정원식(2016),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4)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5)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2021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공통(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