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_방통대_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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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서 론
Ⅱ.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Ⅲ.결 론
Ⅳ.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서 론
Ⅱ.본 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1) 전인습 수준의 단계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의 단계
① 3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도덕성
②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으로서의 도덕성
3) 후인습 수준의 단계
① 5단계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②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후기 현대철학자들의 사상을 살펴보면 이성이나 자아개념과 언어 그리고 실제라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며, 어떤 불변의 내재적 본질을 지니고 있다는 생각을 부정하고 인식주체의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밀접하고 인간의 관찰과 인식은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뤄진다. 인간의 주체성은 인간 스스로가 스스로에 대한 주인이고자 하는 실존의 실천적 의지라고 할 때 주관과 주체는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주관이란 지극히 인식론적 의미로서 초개인적 형식인데 반해 주체란 뚜렷하게 실천적, 윤리적 실존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주체는 의식과 신체를 가진 가장 인간적인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본질에 대한 이해는 그 해석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해가는 역사적, 사회적, 인간적 산물이라고 하였다. 이에 따라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적으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어느 특정 관점에서의 인간의 이해를 절대 불변의 진리라 간주하는 전통적 관점을 거부하고 인간은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존재이며, 따라서 인간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이해되고 설명되어 한다고 주장한다.
①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단 하나만의 절대 불ㄹ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우리가 보는 관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
② 인간이해는 가치선택과 판단의 문제가 개입된 규범적 성격을 지니며, 우리의 관심과 관점에 따라 언제나 새롭게 이뤄질 수 있다.
③ 인간의 본질에 이해는 그 해석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해가는 역사적, 사회적m 인간적 산물이다. 따라서 우리의 관심과 관점에 따라 인간에 대한 이해는 언제나 새롭게 이뤄질 수 있다.
④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1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2011
이형득 ,<인간이해와 교육>,중앙적성, 1998
목영해, <현대교육사상>, 문음사, 2009
김봉소외(역), <콜버그-도덕발달의 철학>,교육과학사, 2000
Sequence in the Develoment of Moral Thought in Vita Humane, 1963
이영미, , 고신대 석사논문,1986
박보라,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11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교육에관한연구> 공주대학교 석사논문, 2009
문용린 <도덕성 발달의 간문화적 연구의 종합 고찰>,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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