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소비자행동]구매의사결정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구매 의사 결정 과정 》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 문제 인식 → 정보의 탐색 → 대안의 평가 → 구매 의사 결정 → 구매 후 행동 ] 이렇게 다섯 단계로 나누어보았다.

ex) 나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함께 제시하면서 더욱 높은 이해와 자세한 과정을 상세하게 볼 수 있다...나의 의사결정과정을 함께 적음으로서 높은 레포트 점수를 받으리라고 믿는다.
목차
문제 인식
정보의 탐색
대안의 평가
구매 의사 결정
구매 후 행동

ex) 나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본문내용
여름이 다가옴과 동시에 디자인이 뛰어난 반팔 티셔츠의 필요성을 인식한 나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 문제 인식 → 정보의 탐색 → 대안의 평가 → 구매 의사 결정 → 구매 후 행동 ] 이렇게 다섯 단계로 나누어보았다. 1. 문제 인식 평소에 패션 스타일에 관심이 많던 나는 복학 후 더욱 더 패션 쪽에 신경을 쓰고 다녔다. 그리고 이제 완연한 여름 날씨가 되서 그런지 사람들은 여름 옷을 입고 다니는 추세다. 군대를 다녀온 후에 몇 년동안 장롱에서 입지 못하게 된 옷들이 많아짐과 동시에 여름 옷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인식했다. 그리하여 나는 이번 기회에 반팔 티셔츠의 필요성을 느끼고 구입하기로 마음 먹었다. 반팔 티셔츠에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라운드 티셔츠는 너무 평범해 보이고, 브이넥 티셔츠는 쇄골이 너무 드러나고, 반팔 남방은 더워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나는 반팔 카라넥 티셔츠를 구입 하기로 했다. 내 옷장을 열어보니 내 여름 옷들은 알록달록 밝은 색이 대부분 이었다. 이번에는 깔끔한 검정색이 구입하고 싶었는데 마침 여자 친구도 나에게는 검정색이 제일 잘 어울리는 것 같다고 해서 검정색으로 구입 하기로 했다. 반팔 카라넥 검정색 티셔츠를 구입하기 위해서 정보 탐색에 들어가게 되었다. 2. 정보의 탐색 ① 내부탐색 : 지금까지 옷을 사왔는 경험과 나의 지식을 바탕으로 옷을 살때의 주의점을 살펴 보았다. ② 외부탐색 : ◉ 개인적 원천 : 가족, 친구, 이웃, 친지 ◉ 상업적 원천 : 광고, 판매원, 판매상, 포장, 진열 ◉ 공공적 원천 : 대중 매체,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조직체 ◉ 경험적 원천 : 취급, 조사, 제품 사용
여름이 다가옴과 동시에 디자인이 뛰어난 반팔 티셔츠의 필요성을 인식한 나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 문제 인식 → 정보의 탐색 → 대안의 평가 → 구매 의사 결정 → 구매 후 행동 ] 이렇게 다섯 단계로 나누어보았다.

1. 문제 인식

평소에 패션 스타일에 관심이 많던 나는 복학 후 더욱 더 패션 쪽에 신경을 쓰고 다녔다. 그리고 이제 완연한 여름 날씨가 되서 그런지 사람들은 여름 옷을 입고 다니는 추세다.
군대를 다녀온 후에 몇 년동안 장롱에서 입지 못하게 된 옷들이 많아짐과 동시에 여름 옷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인식했다.
그리하여 나는 이번 기회에 반팔 티셔츠의 필요성을 느끼고 구입하기로 마음 먹었다.
반팔 티셔츠에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라운드 티셔츠는 너무 평범해 보이고, 브이넥 티셔츠는 쇄골이 너무 드러나고, 반팔 남방은 더워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나는 반팔 카라넥 티셔츠를 구입 하기로 했다.
내 옷장을 열어보니 내 여름 옷들은 알록달록 밝은 색이 대부분 이었다. 이번에는 깔끔한 검정색이 구입하고 싶었는데 마침 여자 친구도 나에게는 검정색이 제일 잘 어울리는 것 같다고 해서 검정색으로 구입 하기로 했다.
반팔 카라넥 검정색 티셔츠를 구입하기 위해서 정보 탐색에 들어가게 되었다.

2. 정보의 탐색

① 내부탐색 :

지금까지 옷을 사왔는 경험과 나의 지식을 바탕으로 옷을 살때의 주의점을 살펴 보았다.

② 외부탐색 :

◉ 개인적 원천 : 가족, 친구, 이웃, 친지

◉ 상업적 원천 : 광고, 판매원, 판매상, 포장, 진열

◉ 공공적 원천 : 대중 매체,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조직체

◉ 경험적 원천 : 취급, 조사, 제품 사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고 좋네요ㅋㅋㅋㅋ
  • eksw***
    (2009.11.22 11:10: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많이 빈약합니다. 이론 없이 주관적 경험에 치중하였습니다.
  • aje***
    (2007.11.26 15:16:58)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행동분석
  • 소비자행동분석Ⅰ. 소비자행동 모델 11. 소비자행동의 이해 12. 소비자행동 모델 1Ⅱ.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11. 사회 문화적인 영향 1(1) 가족 1(2) 준거집단 2(3) 사회계층 2(4) 문화 2(5) 하위문화 22. 개인적․심리적 영향요인 3Ⅲ.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41. 문제의 인식 42. 정보탐색 53. 대안의 평가 54. 선택 65. 구매후 결과 6 6Ⅰ. 소비자행동 모델1. 소비자행동의 이해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업활동을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성형수술 사례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성형수술 사례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자극2. 동기발생3. 외모개선을 위한 의사결정과정4. 선택 전 재고려5. 성형수술을 위한 병원유형선택 의사결정과정6. 성형수술 시행7. 구매 후 행동Ⅲ. 결론Ⅰ. 서론1. 주제선정 배경외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여성들의 외모개선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단순히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고자 하는 치료수술의 행위를 넘어서서 아름다움에 대한 미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분석
  • 목 차1. 소비자행동분석이란?2. 소비자행동의 기본모형3. 소비자특성4.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5. 소비자행동분석 모델마케팅-소비자행동분석1. 소비자행동분석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심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을 통해서 재화 및 서비스에 접근, 구매, 사용하고 이에 따른 경험을 바탕으로 표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1) 물리적 행동: 제품의 구매 및 사용과 관련된 소비자의 물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요인 단계, 분석방법
  • 소비자행동 - 소비자행동의 단계와 분석방법■ 목차I. 들어가며II. 본문1. 소비자행동이란?2. 소비자 행동의 특성3. 소비자행동의 3가지 영역1) 구매행동 2) 사용행동 3) 처분행동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1) 소비자 행동의 모델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1) 개인적 결정요인(2) 환경적 결정요인5.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1) 문제의 인식(problem recognition)2) 정보의 탐색(information search)3) 대안의 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1

  •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후 행동)행동 분석과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 소비자행동론본인의 구매행동 경험 중 한 가지를 상기하면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요건 1: 소비자행동론 교재 1장~5장 학습내용의 적용- 요건 2: 단계별 분석기술에 적용된 이론의 적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