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돕기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부적응 청소년이란 누구인가
2. 부적응 학생을 어떻게 도와야 할 것인가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4. 결 어
- 본문내용
-
2. 부적응 학생을 어떻게 도와야 할 것인가
-체계적 사회사업 접근
체계론과 낙인론의 관점에서 부적응 청소년이란 결국 사회에 의해 양산되며 그들을 희생자라고 말할 수 있다면, 부적응 학생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 명료하다. 그들에게 가해진 낙인을 철회하고 관심을 회복시켜 그들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존엄하고 공통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으로 보는 것이다. 이런 일은 그러나 쉬운 일이 아니며 그 개인에 관련된 모든 체계가 함께 움직여야 할 일이다.
먼저, 학생과 관련된 각 체계가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되 만약 그 역할에 부적절함이 있거나 결여되었을 경우에는 다른 체계가 보완적인 역할을 맡아 수행해야 한다. 이는 청소년 문제의 원인이 사회구조적인데 있다는데 대한 사회적 합의가 있으면 가능한 일이다. 일단 가정에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점은 제도적으로 학교나 사회 차원에서 보완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가정의 개입과 보완이 요구된다. 그런 의미에서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가 긴밀한 지원연결망을 가지고 도움이 필요할 때 즉각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부적응이라는 낙인 자체가 문제를 심화시키는 만큼 체계내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적응의 낙인을 실현하는 순환적 피이드백을 타파하며 개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최우선에 두는 교육과 서비스가 가정과 학교를 위해 제공되어야 한다. 가정이나 학교 모두에서 개인존중의 분위기가 널리 확산되어야 하며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더욱 교육되고 실행되어야 한다.의사소통의 개선은 부적응의 예방 뿐아니라 치료에도 핵심이다. 의사소통 연습만으로도 문제를 막을 수 있다. 모든 부모와 교사가 의사소통의 파워를 선용할 수 있다면 복지 서비스의 막중한 사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공석영, (1998),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김충기, (1998), 생활지도와 상담진로지도, 교육과학사
박성수, (1999), 생활지도, 정민사
장혁표, (1998),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권복순, 이경은, 이성의, (1997), “학교부적응에 대한 학교사회사업실천”. 사회복지개발연구 제 3권 제2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박장환, (1996), 공업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과 관련된 요인 분석
이애익, (2000), 중고생의 학교부적응 실태 및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황혜자, 황유경, (20001),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진단 척도개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CC CLUB 8.29
한겨래신문 2005. 4. 26
부산일보 2005. 3. 22
http://www.kassp.or.kr/ (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자료평가
- 도움되었습니다.
- sjh***
(2007.12.11 00:36: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