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돕기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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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부적응 청소년이란 누구인가

2. 부적응 학생을 어떻게 도와야 할 것인가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4. 결 어

본문내용
2. 부적응 학생을 어떻게 도와야 할 것인가
-체계적 사회사업 접근

체계론과 낙인론의 관점에서 부적응 청소년이란 결국 사회에 의해 양산되며 그들을 희생자라고 말할 수 있다면, 부적응 학생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 명료하다. 그들에게 가해진 낙인을 철회하고 관심을 회복시켜 그들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존엄하고 공통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으로 보는 것이다. 이런 일은 그러나 쉬운 일이 아니며 그 개인에 관련된 모든 체계가 함께 움직여야 할 일이다.

먼저, 학생과 관련된 각 체계가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되 만약 그 역할에 부적절함이 있거나 결여되었을 경우에는 다른 체계가 보완적인 역할을 맡아 수행해야 한다. 이는 청소년 문제의 원인이 사회구조적인데 있다는데 대한 사회적 합의가 있으면 가능한 일이다. 일단 가정에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점은 제도적으로 학교나 사회 차원에서 보완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가정의 개입과 보완이 요구된다. 그런 의미에서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가 긴밀한 지원연결망을 가지고 도움이 필요할 때 즉각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부적응이라는 낙인 자체가 문제를 심화시키는 만큼 체계내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적응의 낙인을 실현하는 순환적 피이드백을 타파하며 개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최우선에 두는 교육과 서비스가 가정과 학교를 위해 제공되어야 한다. 가정이나 학교 모두에서 개인존중의 분위기가 널리 확산되어야 하며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더욱 교육되고 실행되어야 한다.의사소통의 개선은 부적응의 예방 뿐아니라 치료에도 핵심이다. 의사소통 연습만으로도 문제를 막을 수 있다. 모든 부모와 교사가 의사소통의 파워를 선용할 수 있다면 복지 서비스의 막중한 사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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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CLUB 8.29
한겨래신문 2005.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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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assp.or.kr/ (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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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11 00: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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