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다문화 아동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다문화 가족 자녀의 개념

3. 다문화 가족 자녀 현황

1) 국제결혼가정 자녀

2) 외국인근로자 자녀

3) 새터민 자녀

4. 관련 정책 및 법 제도

1)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2) 초ㆍ중등교육법

5.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

1) 교육기회 실태

2) 다문화가족 자녀 학교생활 실태

6. 교사의 인식 및 학생과의 상호작용

1) 교사의 인식

2) 교사와 아동과의 관계

3)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교사들의 전략

7. 학부모의 교육적 지원 실태

1) 미약한 엄마 권한

2) 자녀지원의 어려움

3) 높은 교육열

4) 자문화․정체성 유지 희망

5) 신분 불안정에 대한 걱정

6) 교육관의 차이

7) 혜택 받은 것에 대한 보답

8. 일반학생의 다문화 인종에 대한 태도

9. 지원프로그램 마련의 난점

10. 학교생활 지원방안에 대한 제언

11. 국내 다문화아동․청소년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정책

1) 다문화청소년 관련 프로그램 현황

2) 선례가 되는 다문화청소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분석

3) 다문화청소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종합 평가 및 정책제언

본문내용
다문화 아동 문제

1. 서론
다문화 사회 진입 과정에서 국제결혼 가정 자녀, 이주 노동자 자녀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를 통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은 학교공간에도 점차 반영되는 추세이다. 1990년대 이후 급증한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들이 취학연령에 진입하였고, 이주 노동자 자녀들도 한국 학교에 진학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다원주의 국가의 경험이 거의 없는 한국사회에서 주류 인구집단이 아닌 다양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집단들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 배경을 가진 사회 구성원이 증가하고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진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다문화 사회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다. 예컨대, 교육인적자원부 외 12개 부처(외교통상부, 법무부, 행정자치부, 문화관광부, 농림부, 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노동부, 여성가족부, 중앙인사위원회, 기획예산처, 대통령 자문 빈부격차 차별시정위원회)는 2006년 4월 26일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대책”을 마련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06년 5월에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을 마련하였고 후속적으로 2007년 6월 5일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하였다.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도 절실히 요구된다. 학교 교육은 중요한 공식적 사회화(문화화) 과정임을 주지할 때,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떠한지에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시급히 요청된다고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현 시점에서 다문화가족 자녀들은 학교에서 어떤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요구되며, 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 및 친구들은 이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해야 할 것이다.

2. 다문화 가족 자녀의 개념
다문화가정이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을 비롯하여, 외국인 근로자 가정과 새터민 가정을 말한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국제결혼가정의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와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의미한다.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는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아이와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한 가정의 아이를 뜻한다. 그리고 새터민 가정의자녀는 북한에서 태어나서 한국에 입국한 아이와 한국에서 태어난 새터민 가정의 아이를 말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최근 들어 새로운 교육소외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참고문헌
고아라(2005), 수도권 초등학생의 인종편견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신영(2003). 유아교육 현장에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교사들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23(2),27-44

설동훈․한건수․이란주(2003), 국내 거주 외국인 노동자 아동의 인권실태 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설동훈(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ㆍ복지 지원 정책방안, 보건복지부.

오성배(2005),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3호, 61~83.

오성배(2006), 한국사회의 소수민족 ‘코시안’ 아동의 사례를 통한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이은하(2006). 이주아동의 교육권문제와 대책. 성동구외국인 근로자센터 홈페이지 자료.

정금자(2000). 외국인 노동자 자녀의 인권. 한국인권재단 편 일상의 억압과 소수자의 인권.
사람생각. pp. 508-521.

정지영(2008),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아동의 특성 및 교사의 교육적 갈등 연구

조영달(2006), 다문화과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조혜영(2007),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학생의 수용성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양계민(2009), 미래한국사회 다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아동․청소년 중장기 정책방안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참고 인터넷 사이트>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교육부 http://www.mest.go.kr/

무지개 청소년 센터 http://www.rainbowyouth.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
  • - 가족복지론 - 가족복지론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목 차Ⅰ. 서론Ⅱ. 본론11. 다문화가족의 개념2. 다문화가족의 실태 3. 다문화가족 문제1) 왜곡된 정보2) 인권침해 및 폭력3) 경제적 문제4) 의사소통과 문화차이5) 아동교육문제4.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대책1) 중앙정부의 지원2) 기관간 연계 지원 강화3) 다문화 관련법률 정비4) 민간단체의 지원5.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문화정책 우수사례1) 청양군의 다문화나눔 봉사단2) 안산시 다문

  • 프로그램개발과평가(기말)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한국어 의사소통과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의 사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문제상황(Situations)투입(Inputs)활동(전환)(Activities)산출(Outputs)성과(Outcomes)영향(Influence)• 한국어 의사소통 미숙으로 학교생활 부적응•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또래관계 형성 어려움• 한국어학급 담당교사 1명, 원적학급통합교사 15명, 사회복지사 1명, 한국어강사 3명, 중국어강사 1명, 한국어교재(입문, 초급)교실(25평) 3개, TV 3대

  • 2015년 기준,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은 총 82만명에 이르고 있다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에서 서술하세요
  • 다문화가정 수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그러나 대한민국 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문제점 역시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다. 한국으로 이주 온 외국인 아내가 한국 남편에게 폭행을 당하거나, 다문화가정에서 태어난 자녀, 곧 다문화아동, 청소년들이 한국 교육문화 및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학교폭력을 당하는 등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 사회복지사가 어떤 역할

  • 국내 다문화 가정의 현황 및 사회통합 전략 고찰
  • 국내 다문화 가정의 현황 및 사회통합 전략 고찰목 차Ⅰ. 서론 Ⅱ. 다문화가정의 정의 및 현황 1. 다문화가정의 정의 및 형성 배경 2.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생활 특성 3. 다원화가정 지원 현황Ⅲ. 외국의 다문화 가정 지원1. 일본2. 독일3. 캐나다Ⅳ.다문화가정의 통합전략1. 다문화가정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2. 학교와 가정을 연계한 아동교육3. 다문화가정에 대한 경제적인 지원 강화4. 다문화가정 지원센터의 확장과 외국인 복지정책 수립Ⅴ.결

  • 다문화복지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선정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거나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부족하며 국내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불법체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마지막으로 북한이탈주민가정은 1990년대부터 북한의 식량사정이 어려워지면서 대규모로 탈북하여 국내로 유입되는 탈북자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남한의 자본민주체제와 문화ㆍ언어의 미묘한 차이로 인해 겪는 문제점들이 많다. 이와 같은 다문화가정에서의 복지적 욕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다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