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론]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 지원시스템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의 학교적응
2.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학교환경
3. 문제분석
1)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 장애아동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도입
3) 생태체계관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4.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 지원시스템
1)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사례예시
2) 지역사회연계
5. 결 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애아동의 교육은 평등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참여를 이루는 사회적 통합에 있다고 하겠다. 현대 복지사회 구현에 있어 특히 장애인 복지가 추구하는 가장 궁극적인 도달점인 사회통합은 장애인의 시민적 기본 권리 실현과 장애인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 실현을 추구하는 최종 목표인 것이다.
한편 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의 주목적이 장애아동으로 하여금 일반아동과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사회성 기술을 터득하고 사회적 자신감을 갖게 하자는 긍정적인 상호효과를 기대하는데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을 통하여 습득된 사회성 기술은 완전한 사회참여의 기초가 되므로 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은 물리적, 시간적 통합만이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통합에 있으며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지원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임소연. ‘특수학급과 지역사회복지기관의 연계방안을 위한 인식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1998.
또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 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 (Allen-Meares, 1986)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결국 학교연계서비스가 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체계 방법으로 학생과 그 가족 또는 지역사회에 보건,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역사회 기관과 학교가 협력하여 서비스를 전달하는 체계임을 감안할 때, 통합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사회통합으로의 확대로 연결되므로 사회복지적 차원에서의 상호연계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나라도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학교부적응 아동의 대표적인 유형인 장애아동들이 학급 내에서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일반아동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장애아동과 원적학급 아동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정권(1993)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권(1995) 기능적생활중심지도프로그램, 국립특수연구원
이경섭(1993)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이경섭(1994) 현대교육과정연구, 교육과학사
이근후, 박영숙(1997)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하나의학사
전용호(1997) 정신지체인을 위한 사회성기술훈련, 학문사
전재일(1997)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지옥정(1995)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자료평가
- 짧아요..
- limmi1***
(2006.05.09 17:15: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