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중학교 사회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에 참고하세요.
목차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본시 학습의 개관

5. 본시 교수-학습 계획
본문내용
Ⅰ.단원명

대단원명: 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중단원명: 2. 시민 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
소단원명: (3) 프랑스 혁명과 인권 선언

Ⅱ. 단원 개관

1.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서양의 근대 사회에 속하는 14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르네상스, 종교개혁, 신항로 개척, 절대 왕정, 시민 혁명, 산업혁명,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 시기에 유럽 사회가 자유 민주주의 사회로 성장하면서 전 세계로 그 세력을 팽창할 수 있게 된 배경과 과정을 살펴보도록 구성하였다.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에서는 르네상스의 개념과 성격 및 그 전개 과정, 종교 개혁의 배경, 루터와 칼뱅의 개혁과 사상, 신항로의 개척과 그것이 세계사에 끼친 영향, 절대 왕정의 특징을 살펴본다.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성립’에서는 영국의 청교도 혁명과 명예혁명, 미국혁명, 프랑스 혁명 등을 통해 시민 혁명의 전개 과정과 성격을 알아본다. 그리고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 혁명의 전개 과정 및 그 결과 등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에서는 빈 체제에 의해 한때 좌절되는 듯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가 7월 혁명과 2월 혁명을 거쳐 계속 발전하고, 이탈리아와 독일의 통일을 통하여 민족주의가 그 절정을 이루는 모습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미국과 러시아의 발전 과정, 19세기의 사회의 문화를 살펴본다.
이 단원에서는 오늘날의 서양 세계를 형성하는 데 직접 관련이 있는 서양 근대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오늘날 서양 세계의 모습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역사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다.
2. 단원의 구조
3. 단원의 구조도
4. 학년 ․ 단원 간 계열성
이 단원은 초등학교 6학년 사회의 ‘Ⅳ. 함께 살아가는 세계’를 기초로 하고, 중학교 1학년 사회 ‘Ⅵ. 유럽의 생활’에서 학습했던 유럽의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심화 발전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동 학년의 ‘Ⅰ. 유럽 세계의 형성’에 이어 중세에서 근대 사회를 형성해 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를 이해하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단원은 ‘Ⅴ. 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 단원을 학습하는 토대가 된다.
참고문헌
중학교 사회 2학년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우리가족 가족나무 만들기
  • 국어과 교수 ․ 학습 지도안교 과국 어 단 원10. 우리가족제 재가족나무 만들기일 시2009년 5월 22일 금요일 3교시대 상중학부 3학년 1반(남:5명, 여:6명, 계:11명)장 소중학교 3-1 교실지도교사교육 실습생결 재실습생지도교사부장교감교장1. 단원의 설정대주제(단원)10. 우리가족소주제(단원)가족의 호칭 사용하기제재가족 나무 만들기2. 단원 설정의 이유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그 사회의 문화를 최초로 접하는 생활의 장은 가정이다.

  • 도덕교육 수업계획안
  • 학습 내용2) 교수-학습 방법3) 교재 ․ 교구5. 본시 수업 지도안1. 단원명 : 대단원 Ⅰ. 삶과 도덕중단원 2. 개성 신장과 인격도야소단원 (3) 훌륭한 인격2. 단원의 개관「Ⅰ. 삶과 도덕」 단원은 중학교 도덕 교과의 서장으로서 중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도덕의 필요성과 양심과 법의 차이를 구별하게 하여, 사회를 유지시키는 근본이 도덕임을 제시하고, 도덕교육을 통해 도덕적 판단과 능력을 양성해 자아의 발견 및 인격자의 기준과 원리

  • [가정교육] 졸업논문-전통식생활 교육의 현황과 개발-중학생 식생활 교육을 중심으로
  • 실습을 다룰 수 있는 학습내용이 구성되어 있었으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간단한 음식 만들기」단원에서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와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두 주제로 나뉘어져 전통식생활에 대한 이해보다는 모두 바쁜 현대사회에서 식생활을 어떻게 하면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있는가 하는 방향으로 지도하고 실천하려는 의도가 컸다고 볼 수 있다. (교육부,1999)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2) 중학교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실습과 탐구발표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때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며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강력한 받침이 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그 효과를 알 수 없고 창의적 활동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매우 빠른 속도로 구축된 정보인프라 속에서 정작 이를 받쳐줄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아직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매우 빈약한 것이 사실이다. ICT활용교육이란 단순히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학습지도안을 보여주기만 하여도

  •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
  • 학습지도내가 실습을 나갔던 안양 부흥중학교에서는 교장 선생님께서 과목 선생님들 모두에게 매 수업시간마다 학습지도안을 짜도록 요구했다. 전에 계시던 교장 선생님께서는 이런 요구를 하지 않으셨는데 새로 부임하신 교장선생님께서는 교사의 역할중에 가장 중요한 것을 수업의 진행으로 생각하고 계셨다. 그래서 수업 준비에 기초가 되는 학습지도안을 수업 단위마다 짜도록 하셨다. 대신에 반마다 매번 다른 지도안을 짤 필요는 없었으며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