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중학교 사회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에 참고하세요.
- 목차
-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본시 학습의 개관
5. 본시 교수-학습 계획
- 본문내용
-
Ⅰ.단원명
대단원명: 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중단원명: 2. 시민 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
소단원명: (3) 프랑스 혁명과 인권 선언
Ⅱ. 단원 개관
1.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서양의 근대 사회에 속하는 14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르네상스, 종교개혁, 신항로 개척, 절대 왕정, 시민 혁명, 산업혁명,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 시기에 유럽 사회가 자유 민주주의 사회로 성장하면서 전 세계로 그 세력을 팽창할 수 있게 된 배경과 과정을 살펴보도록 구성하였다.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에서는 르네상스의 개념과 성격 및 그 전개 과정, 종교 개혁의 배경, 루터와 칼뱅의 개혁과 사상, 신항로의 개척과 그것이 세계사에 끼친 영향, 절대 왕정의 특징을 살펴본다.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성립’에서는 영국의 청교도 혁명과 명예혁명, 미국혁명, 프랑스 혁명 등을 통해 시민 혁명의 전개 과정과 성격을 알아본다. 그리고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 혁명의 전개 과정 및 그 결과 등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에서는 빈 체제에 의해 한때 좌절되는 듯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가 7월 혁명과 2월 혁명을 거쳐 계속 발전하고, 이탈리아와 독일의 통일을 통하여 민족주의가 그 절정을 이루는 모습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미국과 러시아의 발전 과정, 19세기의 사회의 문화를 살펴본다.
이 단원에서는 오늘날의 서양 세계를 형성하는 데 직접 관련이 있는 서양 근대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오늘날 서양 세계의 모습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역사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다.
2. 단원의 구조
3. 단원의 구조도
4. 학년 ․ 단원 간 계열성
이 단원은 초등학교 6학년 사회의 ‘Ⅳ. 함께 살아가는 세계’를 기초로 하고, 중학교 1학년 사회 ‘Ⅵ. 유럽의 생활’에서 학습했던 유럽의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심화 발전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동 학년의 ‘Ⅰ. 유럽 세계의 형성’에 이어 중세에서 근대 사회를 형성해 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를 이해하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단원은 ‘Ⅴ. 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 단원을 학습하는 토대가 된다.
- 참고문헌
- 중학교 사회 2학년 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