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및 특별활동
3. 학급경영
4. 교사의 교직근무

Ⅲ. 총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나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흥동에 위치한 “안양 부흥중학교” 로 교생실습을 다녀왔다. 실습을 나간 이유는 내가 졸업한 모교이기 때문이다. 전부터 내가 교생실습을 나가게 된다면 모교로 가고 싶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다. 공립 학교라서 전에 내가 학교 다닐때 계셨던 선생님은 없었지만 나름대로 내 후배들을 만나서 가르치게 된 일이라 매우 보람되고 내 인생에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이 학교는 평촌의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학교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곳 아파트 사람들의 자녀였고 아파트 외곽에 비해서 부모들의 관심과 교육열이 높은 편이었다. 교장선생님께서는 2년전에 과천고등학교에 계시다가 새로 부임하셨는데 학교에 관한 열정이 매우 높으신 분이었다. 그래서 학교의 이곳 저곳을 하루종일 돌아다니시면서 관여하시고 사람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혼자 많은 일을 도맡아 하고 계셨다. 교감선생님께서는 여자분이셨고 매우 꼼꼼한 성격을 갖고 계셔서 일지를 검사 맡는 등 교생 실습 전반에 있어서 다소 어려운 분이셨다. 그 외에 학년당 14반이 있고 학교 전체 중에서 한 학급이 특수반이다. 이는 교장 선생님께서 특별히 만든 것으로 평촌에서 하나 밖에 없는 반이었다. 또한 교장선생님께서 학교의 모든 시설에 새롭게 투자해서 학교 전체가 깨끗하고 편리했으며 어학시설과 음악실, 체육실 양호실등이 내가 학교에 다닐때보다 몰라보게 좋아졌다. 또한 교사들을 위한 교직원 식당의 만족도도 매우 높았으며 선생님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높은 편이었다. 또한 학부모가 참여하는 자리도 많이 있어서 쌍방향의 의사소통이 가능했다. 이러한 학교의 모든 노력과 지원은 학생들이 만족하는 학교를 만들었으며 따라서 문제없는 학교, 성적 향상도 높은 학교 등 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다. 실습을 나간 학교가 나날이 발전하고 여러 방면에서 주목받는 학교 였기 때문에 나 자신도 자부심이 컸고 배울점이 많았다. 제자리에서 머무르는 학교가 아닌 생동감있는, 변화하는 학교라는 점에서 나 자신이 한달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무엇보다 아직은 너무나 착하고 순수한 학생들을 통해서 내가 걷고 있는 이 길이 정말 가야하는 길, 가고싶은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소중한 시간이었다.

Ⅱ. 본론

1. 학습지도
내가 실습을 나갔던 안양 부흥중학교에서는 교장 선생님께서 과목 선생님들 모두에게 매 수업시간마다 학습지도안을 짜도록 요구했다. 전에 계시던 교장 선생님께서는 이런 요구를 하지 않으셨는데 새로 부임하신 교장선생님께서는 교사의 역할중에 가장 중요한 것을 수업의 진행으로 생각하고 계셨다. 그래서 수업 준비에 기초가 되는 학습지도안을 수업 단위마다 짜도록 하셨다. 대신에 반마다 매번 다른 지도안을 짤 필요는 없었으며 한번 만든 지도안을 반의 특성과 진도에 맞게 매번 조금씩 수정하도록 하였다. 선생님들께서는 처음에는 이러한 작업이 번거롭고 귀찮았지만 한번 만들어 놓은 지도안은 매 수업시간을 매끄럽고 자신있게 만들어준다고 하셨다. 지도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 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부흥하는 상업주의, 게다가 실험대에 올려놓은 듯 인간을 냉정히 관찰하려던 실증주의적 태도는 어느덧 인간을 환경과 유전의 산물로 보게 된다. (인간을 자세히 관찰해 보니 그렇게 내재된 자유의지도 고상한 상상력도 없다. 바람 속의 지푸라기나 햇빛을 맞는 향일성 식물처럼 본능과 환경을 좇아 움직인다. 이처럼) 자연주의 문학은 어두운 인간의 속성을 냉정히 파고들어 설득력 있게 그 모습을 드러내는 데는 성공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한계를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교육기관들은 완전한 자유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사상의 자유가 사변적이고 비현실적인 측면도 존재하긴 하지만, 종교와 정치구조의 옳고 그름에 대한 의문과 사회적 및 도덕적 인습에 대한 관찰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와 같은 학문적 전통은 근대의 서구 교육의 시초로 볼 수 있는 중세의 서구대학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3~4세기에 설립된 플라톤의 ‘아카데미’, 제논에 의해 창건된 ‘스토아’, 그라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케움’ 등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1) Hill(2001)미국의 유치원생들을 대상으로 가정의 수입, 인종, 양육방식, 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등의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연구 결과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에서 양육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높은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종에 따라 부모의 학교활동 참여가 학생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2) HalleHalle과 그의 동료들

  • 한국교육사 총정리
  • 01. 고대 사회의 교육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1. 고구려의 교육(1) 고구려의 고육❶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❷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11.생태주의 교육12.다문화 교육13.신자유주의적 교육 1.교육의 정의 방식 : ‘교육’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것인가?규범적 정의교육을 어떤 궁극적 목적과 관련하여 규정하여, 미래지향적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는 정의. 객관성이 결여되었다는 것이 한계.서술적 정의교육의 현상과 모습을 구체적 용어로 정의. 객관적 파악은 용이하나, 방향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조작적 정의교육과 관련하여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관찰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