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오픈마켓에서의 생존 전략 - 온라인 쇼핑 업체, G마켓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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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지마켓(g-market) 성공 전략에 대해서 완벽히 분석한 자료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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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G마켓의 산업 분석
1. 오픈마켓이란
2. 오픈마켓의 특성
3. G마켓 경영 상황
Ⅱ. 후발업체인 G마켓이 행한 전략적 혁신
1. 후발업체로써의 혁신적 경쟁 전략
1-1. 판매자 매수 전략
1-2. 소비자 매수 전략
2. G마켓 혁신의 기반
2-1. 기술적 R&C
2-2. G마켓의 암묵적 경쟁력
2-2-1. 사내환경
2-2-2. 브랜드 개발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
2-3. 제휴를 통한 경쟁력 확보
Ⅲ. 미래를 위한 전략-글로벌 비즈니스
Ⅳ. G마켓의 문제점 및 개선점
1. G마켓의 문제점
2. 해외사례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G마켓의 개선점
2-1.다양한 아이템과 세분화된 시장
2-2. 고객 중심 문화
2-3. 안전 거래를 통한 신뢰 확보
2-4. 브랜드 호의도 향상
3. G마켓의 향후 과제
- 본문내용
-
Ⅰ. G마켓의 산업 분석
1. 오픈마켓이란
인터넷 사용자가 급증하고, 인터넷 거래에 관한 기술적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인터넷 쇼핑은 다른 오프라인 상거래에 비해 높은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전형적인 쇼핑 방식이었던 백화점, 소매상점 구매방식은 고객이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관찰하여 구매하는 방식을 띠고 있으나, 온라인 쇼핑은 컴퓨터를 통하여 직접 가지 않아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쇼핑 초기에는 상품을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기존의 오프라인적인 인식을 가진 구매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의 인지도가 높지 않았으나, 최근 온라인 쇼핑은 상세한 제품 설명과 함께 제품을 다각도로 관찰할 수 있도록 사진을 게시하며, 주문과 배송, 반품이 편리해 짐으로써 그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주문한 상품은 택배 배송 형식으로 주문지 까지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에도 잘 부합하는 쇼핑 방식이라 할 수 있다. 2005년 온라인 쇼핑의 규모는 약 9조원이며(표 참고) 그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의 규모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의 잠재적인 사용자인 인터넷 사용자를 측정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는 2004년을 기준으로 3000천만 명이 넘었으며, 인터넷 사용의 역사도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 인터넷의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인터넷 쇼핑을 이용할 확률은 더 높아지는데, 그 이유는 인터넷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인터넷에 익숙해지고, 따라서 인터넷을 또 하나의 유통망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림2] 인터넷 사용에 따른 인터넷 쇼핑 이용확률......(이하 생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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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2006.08.13) “‘13兆 시장’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들엔 ‘불만 백화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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