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소비자행동분석] 미국영화산업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국 영화 산업의 역사
1.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대
2. 장르 영화의 정착
3. 스튜디오의 균열
1) 반트러스트법 (FIN-SYN ACT)
2) TV의 등장
4. 미디어 복합기업
1) 대기업 자본의 유입
2) 할리우드 신 경영

Ⅱ. 미국 영화 산업
1. 메이저 스튜디오
1) 메이저 영화사
(1) 타임 워너 Time Warner
(2) 디즈니 Walt Disney
(3) 뉴스코퍼레이션/폭스 News Corporation/Fox
(4) 파라마운트/비아컴 Paramount/Viacom
(5) 유니버설 Universal/MCA
(6) 드림웍스 SKG Dream Works SKG
2. 복합 미디어사업
1) 비디오
2) 인터넷
3) 디지털

Ⅲ. 미국 영화사의 소비자전략
1. 거시적 마케팅(소비자) 전략
1)수직통합
2) 다양화, 사업의 다각화
3) 홀드백
4) 포트폴리오 전략
2. 미시적 소비자 전략
1) 시기, 장르에 따른 전략
(1) 영화 개봉시기에 따른 소비자 전략
▶영화 개봉시기에 따른 소비자 전략
▶Releasing(개봉)시기의 전략적 이용
(2) 나이와 성별에 장소에 따른 장르 선택
◆남자들의 장르별 영화 선택
◆여자들의 장르별 영화 선택
◆소비자의 연령 대 연구(주로 10-20대가 Target) 소비자 전략
◆복합장르를 통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 만족
(2)스타 마케팅 - 누가 주인공이고 감독인가
(3)영화의 배경을 소비자 전략
(4)다각화와 맞물린 쌍방향 홍보
(5)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영화 제작 - 디지털 기법 적극 이용

Ⅳ. 전략을 기초로 한 흥행분석 및 전략 활용사례
1. 영화 산업의 통계와 흥행분석
1)극장산업
<흥행 수입과 상영편수>
▲상영편수
▲흥행수입
▲극영화 제작비 및 마케팅비용
2)광고비율
3)스크린수
4)비디오시장
5)영화산업내의 노동인구
6)기타
2. 전략 사용 사례
『X-Man』

◈토론 주제
『K-19.』
『My Big Fat Greek Wedding』

본문내용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던 영화산업 초기 제작의 본거지는 뉴저지였다. 1910년대에 들어서면서 영화 기자재의 생산을 주도해오던 10개 회사가, 1908년 영화 특허권회사(MPPC; Motion Picture Patents Company)라는 카르텔을 결성하면서 독점권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뉴저지와 뉴욕주에서 부과하는 높은 세금과 이들 독점기업의 방해로 독립제작사들은 영화 제작, 배급, 상영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런 가운데 1917년 소송에서 MPPC가 불법으로 선고되면서 이들은 제작중심지를 남캘리포니아로 옮겨야 했다. 근처 몇 백 마일 이내에 사막, 바다, 숲, 평야, 눈 덮인 산 등 다양한 자연환경을 가진 캘리포니아는 어떤 야외촬영도 가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조명기술이 낙후한 당시에 실내에서도 촬영이 가능하게 하는 풍부한 일조량 덕분에 영화산업이 만개할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기후도 필름을 보관하기에 꼭 알맞았다. 이러한 영화제작의 최적의 조건은 로스앤젤레스에 거대한 촬영소 건설을 부추기게 되었고 제작 경쟁의 심화를 우려할 정도의 많은 편수의 영화가 쏟아져 나왔다. 이제 관객들은 개별 영화에 대한 식별능력을 갖추어야 했다.
한편 배급은 필름의 길이 단위로 파는 단순하며 직접적이었던 초기 단계에서 점차 제작비의 정도나 재미(흥행요소)에 따라 빌려주는 방식으로 발달되면서 이 관례가 영화산업의 특징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는 소매상인 극장주, 도매상인 배급업자, 생산자인 제작자와 소비자인 관객 등의 원형적인 산업형태의 출연을 의미하였다. 1차 대전 종전 무렵에 와서는 영화가 하나의
참고문헌
단행본
김갑의, 세계영화와 한국영화, 집문당(1999)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1997)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1999)
영화진흥위원회, 11월영화포럼, 한국영화배급현황(2000)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2000)
다카야마 스스무, 곽해선 역, 할리우드 거대 미디어의 세계 전략(2001)

논문
최미재,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변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1995)
정헌일,  글로벌 메이저와 영화산업 : 전망과 후생변화 , 서울대 대학원(2001)
김부영,  세계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한국 영화산업의 문화산업전략에 관한 연구 , 서울대 대학원, 2000

인터넷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영화진흥위원회
인츠닷컴
엔터스닥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의 인식 및 선택 요인과의 관계
  •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미국 레스토랑 협회(1983)의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팬시 레스토랑의 외식 소비자들의 태도와 행동에 관한 조사 연구에서 음식, 서비스, 분위기의 3가지 차원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의 속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패밀리 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은 음식의 속성에서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서비스에서는 종사원들의 미소가 가장 높았고, 분위기에서는 전체적인 청결이 가장 높은 기대 점수를 얻었다. 그

  • [국제마케팅 사례] 월마트 사례
  • 분석 -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전략동맹이란 전락적 제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전략동맹의 움직임이 최초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세계화(glabalization)의 진행을 배경으로 전자, 자동차산업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부터이다. 이것이 소매업계에까지 확대, 파급되면서 오늘날 세계적인 유통업태로 부상한 월마트와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일용잡화 등 생활용품으로 유명한 P&G가 대립에서 협력으로 동맹관계를 체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메이커와

  • [방송] 케이블 TV 채널의 브랜드 개성 척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관한 실증적 분석에서는 사전조사, 본조사로 구성되었으며, 본조사에서는 기술분석, 요인분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4장 결론에서는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를 기술하였다. 2. 브랜드 개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2.1 브랜드 개성의 개념과 중요성소비자행동분야에서는 브랜드개성의 구성개념(brand personality)에 관한 연구가 상당히 이루어져왔다12. Jennifer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9, August,

  • [조직행동] 소니와 모리타 아키오 조직행동론적 인물분석
  • 행동론에서 배운 동기수준과 조직생활의 쳇바퀴 내용에서 상급자와 동기수준이라는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할 수 있다.모리타 아키오는 하위자에게 비전과 희망을 줌으로써 동기를 부여하기도 하고 적절히 목표에 이르는 길을 안내해 주고 그들을 지원하고, 참여시킴으로써 동기를 유발시켰다. 그 방법을 요약해 보면 하위자들을 학벌위주가 아닌 평등적으로 대우하고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환경적요소를 만들어 줌으로써 개인이 나

  • [마케팅] 듀오의 마케팅 전략
  • 분석하고 실제적인 만남을 통한 현실 불만과 만족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만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토대로 고객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던 이성관을 재확립시킬 수 있는 보다 발전된 DMS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기업 소개 연구주제/ 연구목적 기업 현황1.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2. 4P3. 듀오의 STP문제점해결방안1. 공공연히 알려진 소비자 불만 해결방안2. 부족한 성혼 후의 관리 해결방안 3. 결혼의 비인간화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