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에서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도성이론의 개요

2. 지도자 특성론 (1940~1950)

3. 지도자 행위론 (1950~1960)

4. 지도성의 상황적응론 (1970~1980)

5. 새로운 지도성이론 (1980~)
본문내용
1. 지도성이론의 개요
1) 지도성의 정의
- 집단이나 조직의 구성원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 해서 상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활동
- 직무나 직책의 속성, 개인의 성격, 실행 행위 포함

2) 연구동향
① 특성론: 지도자의 특성에 초점. 효과적인 지도자와 비효과적인 지도자 구분
② 행동론: 지도자의 행동분석에 초점. 지도성의 효과는 지도자 행동에 따라 달라짐
③ 상황론: 지도자의 특성 및 행동과 상황 변수 간의 적 합성에 초점. 지도성의 효과는 상황에 따라 달라짐

3)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① 합법적 권력 ② 보상적 권력 ③ 강압적 권력
④ 전문적 권력 ⑤ 위탁적 권력

2. 지도자 특성론 (1940~1950)
- 지도성을 선척적인 개인적 특성으로 이해
-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특성에 초점, 효과적인 지도자 와 비효과적인 지도자 구분

1) Stogdill의 분류
① 초기의 지도성 특성에 대한 연구
ㄱ. 능력: 지능, 민첩성, 표현 능력, 독창성, 판단력
ㄴ. 성취: 학식, 지식, 운동 성취
ㄷ. 책임: 신뢰성, 주도성, 지구력, 진취성, 자신감, 탁월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 지도성 이론
  • 교육 행정과 지도성 이론국어 교육 200877421 박강옥목차1. 지도성의 의의2. 지도성의 개념3. 지도성 연구의 접근 방법3.1 특성이론3.2 행동이론3.3 상황이론4. 새로운 지도성 이론4.1 변혁적 지도성 이론4.2 거래적 지도성 이론4.3 카리스마 지도성 이론5.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5.1 문화적 지도성 이론5.2 초우량 지도성 이론5.3 도덕적 지도성 이론1. 지도성의 의의조직체의 목적이 효과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는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

  • [교육행정] 지도성(상황적응적 접근, 변혁적 접근)
  • 지도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들 지도성이론을 학교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1. 상황적 지도성론상황이론은 지도성에 대한 상황적 접근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지도성의 발휘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인데, 상황적 지도성(Contingency Leadership)이론에 의하면 효과적인 지도성은 지도자의 개인적 인성 특성, 지도자의 행위, 지도성 상황의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윤정일외,『교육행정

  • [교육사회학] 교사 지도성에 대한 교육행정학적 접근
  • “교사 지도성에 대한 교육행정학적 접근”Ⅰ. 서론최근 우리는 심심치 않게 ‘학교교육(또는 공교육)의 위기’라는 용어를 접하게 된다. 심지어 여러 매체에서는 좁게는 ‘교실 붕괴’, ‘학교 붕괴’, 넓게는 ‘학교교육의 붕괴’, 또는 ‘학교교육의 해체’ 라는 말들을 사용하며 현재의 학교 교육 즉, 공교육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연일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사람들이 현 공교육의 문제점을 날카로

  • [교육행정] 지도성과 동기이론
  • 지도성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변천하는 많은 변수들의 교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과정이다. 다섯째로 지도성은 목적지향적이다. 여섯째로 지도성은 공식적 지도과정도 있고 비공식적 지도과정도 있다.윤재퐁은 지도성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정일환, ,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p. 193.첫째, 지도성은 목표와 관련된다. 즉 조직이나 집단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상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둘째, 지도성은 지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
  • 교육행정과 지도성이론목차I.서론II.본론1,지도성의 의의와 개념 2.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3.새로운 지도성 이론 4.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 III.사례-교장의 리더쉽IV.참고문헌I.서론교육조직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직원, 학생, 교육행정기관, 동문회, 학부모, 그리고 그 외 관련 집단들이 관계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교육행정가는 교육조직의 리더로서 이러한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