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에서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도성이론의 개요
2. 지도자 특성론 (1940~1950)
3. 지도자 행위론 (1950~1960)
4. 지도성의 상황적응론 (1970~1980)
5. 새로운 지도성이론 (1980~)
- 본문내용
-
1. 지도성이론의 개요
1) 지도성의 정의
- 집단이나 조직의 구성원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 해서 상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활동
- 직무나 직책의 속성, 개인의 성격, 실행 행위 포함
2) 연구동향
① 특성론: 지도자의 특성에 초점. 효과적인 지도자와 비효과적인 지도자 구분
② 행동론: 지도자의 행동분석에 초점. 지도성의 효과는 지도자 행동에 따라 달라짐
③ 상황론: 지도자의 특성 및 행동과 상황 변수 간의 적 합성에 초점. 지도성의 효과는 상황에 따라 달라짐
3)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① 합법적 권력 ② 보상적 권력 ③ 강압적 권력
④ 전문적 권력 ⑤ 위탁적 권력
2. 지도자 특성론 (1940~1950)
- 지도성을 선척적인 개인적 특성으로 이해
-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특성에 초점, 효과적인 지도자 와 비효과적인 지도자 구분
1) Stogdill의 분류
① 초기의 지도성 특성에 대한 연구
ㄱ. 능력: 지능, 민첩성, 표현 능력, 독창성, 판단력
ㄴ. 성취: 학식, 지식, 운동 성취
ㄷ. 책임: 신뢰성, 주도성, 지구력, 진취성, 자신감, 탁월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