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사 지도성에 대한 교육행정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도성의 개념
2. 지도성의 유형
3. 지도성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적 접근들
4. 교사 지도성의 활용 방안 - 교육행정학 적용
5. 교사의 권위와 지도성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는 심심치 않게 ‘학교교육(또는 공교육)의 위기’라는 용어를 접하게 된다. 심지어 여러 매체에서는 좁게는 ‘교실 붕괴’, ‘학교 붕괴’, 넓게는 ‘학교교육의 붕괴’, 또는 ‘학교교육의 해체’ 라는 말들을 사용하며 현재의 학교 교육 즉, 공교육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연일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사람들이 현 공교육의 문제점을 날카로운 눈으로 바라보며 그 어느 때보다도 공교육에 대한 위기감에 비판적으로 교육을 주시하고 있고, 이러한 양상은 조금씩 공교육에 대한 맹목적인 불신을 키워나가고 있다.
현재의 학교교육이 분명 위기를 맞고 있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그렇다면 학교교육이 이러한 위기를 맞이하게 된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학교 교육 체계의 한계, 사교육에 흔들리는 공교육 등 그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그 중에서도 보다 핵심적인, 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교사’에 눈을 돌려보겠다. 앞으로 공교육의 가장 중요한 축을 이루는 교사라는 직업을 갖게 될 예비 교사의 입장에서 이것은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우리가 맞닥뜨리게 될, 실제적으로 관련이 있는 문제로써, 우리가 이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애써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영태(1999), 교사 지도성 탐색, 창지사
이한검(1994), 인간행동론, 형설출판사
이칭찬(1996). 교사론. 서울: 동문사
교육마당21 4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도성이란1) 지도성에 대한 특성론적 접근법2) 지동성에 대한 행위론적 접근법3) 지도성에 대한 상황론적 접근법2.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이란3.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 특징 1) 변혁적 지도성2) 거래적 지도성4.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 유형1) 1차원적 지도성 유형

  • [교육행정] 지도성(상황적응적 접근, 변혁적 접근)
  • 지도성은 지도자의 개인적 인성 특성, 지도자의 행위, 지도성 상황의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윤정일외,『교육행정 학원론』,(서울:학지사,2005),p.108. 다시 말해, 상황 적응적 접근은 지도자의 인성특성과 지도자의 행동이 상황변인과 어떻게 적절히 결합되느냐에 따라 지도성 효과가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지도성은 상황이나 사태에 의해서 발휘된다고 전제한다. 이러한 입장은 지도성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취한다.2.

  • [유아교육학]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지도성에 관한 연구는 교육 행정가와 현장 교사 자신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된다. 지금부터 지도성의 전통적 이론을 통한 개념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하 알아보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여 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지도성의 개념과 유형 1) 지도성의 개념지도성의 개념은 연구에 종사한 학자들의 수와 같을 정도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Hall은 지도성을 다른 사람에 대한 설

  • [장학][장학제도][장학활동][자율장학][교내장학][미국 장학제도 사례]장학의 의미,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발전 과제 분석(미국의 장학제도 사례)(장학, 장학제도, 장학활동)
  •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교장을 중심으로 교사에 대한 모든 지도 및 조언활동을 말한다. 특히 교내 장학에서는 학교에서 교사가 실제 수업-학습 과정을 성공적으로 전개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학교장학 또는 수업장학이라고도 한다.2) 내 용학교 내의 장학담당자인 학교장, 교감, 주임교사 및 동료교사들이 교사가 교수-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교사의 지도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일들이다.3) 교내

  • 유치원 교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교육목적과 목표
  • 교사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과 함께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에 유아들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하고, 교재 교구는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것으로서 교사의 도움으로 유아들 스스로가 만들 수 있는 것이 교육적이다. 여기서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듀이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자이다. 교사가 아동의 능력 및 필요와 아동의 마음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공감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심리학적 ․ 사회학적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