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도성(상황적응적 접근, 변혁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1

Ⅱ 본론1
1 상황적 지도성론1
2 Fiedler의 상황이론1
(1) 피들러 모형의 기본적 가정1
(2) 상황적 요소2
(3) 해석3
3 House의 행로-목표이론3
(1) 개론3
(2) 지도자의 유형4
(3) 상황변인4
(4) 지도자의 효과5
4 Reddin의 3차원적 지도성 유형5
(1) 기본유형 6
(2) 지도성 유형에 영향 주는 상황적 요소6
(3) 효과성과 결합된 4가지의 기본적 지도성 유형7
5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 유형7
(1) 상황적 지도성 이론의 개념7
(2) 상황적 지도성 이론에서의 ‘지도성’의 정의와 용어의 의미8
(3) 상황적 지도성 이론의 종류 4가지8
6 변혁적 지도성10
(1) 변혁적 지도성의 개념10
(2) 변혁적 지도서의 의의12
(3) 변혁적 지도성의 주의점12

Ⅲ 결론12

참고문헌14
본문내용
Ⅰ서론
ʻ지도성ʼ이란 무엇인가? 조직구성원을 이끌어 나가고 책임져야할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격조건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을 때, 과거에는 지도자와 조직구성원만을 고려하였다 하지만 1960년대 이후로 지도자의 행동이 주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상황적 지도성론과 70년대 후반 지도자 행동의 바람직한 측면을 추구하는 변혁적 지도성론이 대두되었다 여기서는 상황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들 지도성이론을 학교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상황적 지도성론
상황이론은 지도성에 대한 상황적 접근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지도성의 발휘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인데, 상황적 지도성(Contingency Leadership)이론에 의하면 효과적인 지도성은 지도자의 개인적 인성 특성, 지도자의 행위, 지도성 상황의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윤정일외,『교육행정 학원론』,(서울:학지사,2005),p108
다시 말해, 상황 적응적 접근은 지도자의 인성특성과 지도자의 행동이 상황변인과 어떻게 적절히 결합되느냐에 따라 지도성 효과가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지도성은 상황이나 사태에 의해서 발휘된다고 전제한다 이러한 입장은 지도성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
  • 교육행정이란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3. 인간관계론4. 인간자원론5. 사회과정이론6.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7.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8. 맥그리버의 XY이론9. 쉐인의 인간관과 동기유발 전략10. Z이론11. 아지리스의 성숙ㆍ미성숙 이론12.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13. 브룸의 기대모형14. 로크의 목표이론15. 아담스의 공정성이론16. 지도성이론17.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적 상황론18. 초우량 지도성19. 분산적 지도성20. 변혁적 리더십21.

  • [교육] 지도성이론
  • 행정적 기술은 계획하기, 지도하기, 위임하기, 감독하기, 협의하기 등과 같은 구체적인 관리적 활동들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다.◈ 지도성에 관한 특성적 접근의 연구들이 갖는 한계특성을 기초로 하여 지도자를 구별하려고 했던 시도는 별로 성공적이지 못했다.몇 가지의 공통적 특성이 아니라, 여러 가지의 다양한 특성들이 지도자와 추종자를 구분지었다.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특성은 상황에 따라 달랐다.지도성에 관한 특성적 연구는 지도자와 구

  • [졸업][행정학] 한국행정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상황에 적합하면 보다 더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될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비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된다는 것이다. 제 2 절 한국행정의 리더십연구의 접근 방법1. 전통적 리더십 이론리더십 연구의 접근 방법으로는 크게 특성적 접근방법과 행태적 접근 방법, 상황론적 접근 방법, 상호 영향력 과정적 접근 방법 등으로 나뉠 수 있다. 리더십 이론의 접근방법을 요약하면다음과 같다. 리더십 이론의 접근방법이 론접 근 방 법대표적

  • [교육학] 제3장 리더십 연구
  • 제 3 장 리더십 연구제 3 장 리더십 연구교육학과1. 전통적 리더십1) 리더십의 특성이론(심리학적 접근)(1) 특성이론의 기본입장(2) 다양한 특성이론들(3) 특성이론의 한계점2) 리더십의 행위이론(행동과학적 접근)(1) 행위이론의 기본입장(2) 다양한 행위이론들(3) 행위이론의 한계점3) 리더십의 상황이론(사회학적 접근)(1) 상황이론의 기본입장(2) 다양한 상황 이론들(3) 상황이론의 한계점4) 전통적 리더십 연구의 종합2. 변혁적 리더십1) 변혁적

  • [교육행정] 학교장의 역할과 교장공모제 및 학교내실화 방안ok
  • 교육도 시장경제의 논리에 의하여 경쟁체제로 옮겨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경영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추구하여 국가발전은 곧 교육의 발전이라는 개념 속에 과감한 교육개혁과 학교경영에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현행 초중등교육법 제 20조에서는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것으로 그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다분히 관리적인 뉘앙스를 풍기고 있다. 그러나 교육적, 행정적 역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