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제6장 학교체제에서 평생교육체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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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교개념의 변화
①달라지는 맥락
②변화 스케치

2.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체제 : 이론의 전개
①이반 일리치(Ivan Illich)의 쟁점
②랑그랑(Lengrand)의 쟁점
③포르(Faure)의 쟁점
④다베(Dave)의 삶의 통합을 위한 교육체제
⑤평생교육체제론의 원형

3.평생교육체제의 요소
①교육경로의 네트워크 : 교육체제
②교육체제모형의 선택 : 관리와 비용
③학습의 공공성 확보
④대중교육 지향성
⑤틈새 없는 학습 그물망의 직조
본문내용
1.학교개념의 변화
①달라지는 맥락
Q.학교교육의 3요소 (국가 주도, 미래의 직업을 준비, 사회적 절대 가치를 가르침)의 명제가 정당성을 잃고, 존 재적 위기에 빠졌는데, 학교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한 대책은?

에서

으로의 전환
A.
◎웨인(Wain) - 평생교육이란 교육이 평생에 걸친 과정이라는 원리에 충실하도록 교육전체를 총괄적으로 재 개 념화 하려는 시도를 말한다. 이것을 통해서 우리가 교육에 관하여 사고하는 방식을 철저하게 개 조하고, 새로운 교육철학을 수립하며, 일련의 행동강령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산업사회

지식기반사회
산업사회
대량생산의 이데 올로기
→학교라는 교육기관 탄생
노동력 생산
탈 산업사회
학교가 유일한 교육기관이 아님
→학교조직의 해체,
새로운 교육 시스템 탄생
( ) 생산
②변화 스케치
◎네트워크 교육의 특징 - 교실, 시간표에 대한 개념을 무너뜨림, 배워야 할 것과 배우지 말아야 할 것의 결 정권을 교수자에게서 학습자에게로 이양, 전통적 교수자의 억압으로 부터의 해방

2.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체제 : 이론의 전개

①이반 일리치(Ivan Illich)의 쟁점 : 학교중심사회를 넘어, 인간사회학습의 총체적 네트워크구안 [탈학교의 사회]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자주성에 의존
-교육의 내용의 주입보다는 학습에 대한 새로운 결합을 제공한다.

②랑그랑(Lengrand)의 쟁점 :
-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이어야 한다.
-올바른 교육은 인지적 과정뿐만 아니라, 모든 면을 포괄하는 전일적인 것이어야 한다.
-인간발달은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장면과 형식들이 네트워킹하는 형태로 교육제도를 재배치, 재구성해야한다.
-인간은 지속적으로 탐구하며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학습주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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