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역활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어떠한 자질을 갖춘 교사가 새 시대의 유능한 교사인가를 직시하고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상에 대해 알아봤다
목차
Ⅰ. 교사의 자질
1. 인간으로서의 교사의 자질
2. 전문인으로서의 교사의 자질

Ⅱ. 교육관과 교사의 자질
1. 진보주의와 교사의 자질
2. 전통주의와 교사의 자질
3. 인간중심교육과 교사의 자질(C. H. Paterson)

Ⅲ. 교사의 역할
1.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실버맨(C. E. Silberman)의 교실상
3. 프리차드(K. W. Prichard)의 네가지 교사의 유형
4. 해비거스트(R. J. Havighurst)
5. 일반적 교사 역할의 기본 자세
6. 교사의 중핵적 역할

Ⅳ.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상
1. 교사의 전문성
2. 우수한 자질의 교사상
본문내용
진보주의에 있어 훌륭한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찾아내주고 이를 충족시켜주는 교사,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조력자․안내자로서의 교사, 아동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최대한도로 보장하여 주는 교사이다.
(2) 전통주의와 교사의 자질
① 인격적 감화자로서의 교사
교사의 인격은 그대로 학생에게 영향을 준다.
② 문화유산 전달자로서의 교사
교사의 임무는 문화의 내용 중 본질적인 것을 찾아내고 이를 체계화 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한다.
③ 사회적 통제자로서의 교사
아동의 자유에는 한계가 있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사회적 통제를 가하여야 한다.
(3) 인간중심교육과 교사의 자질(C. H. Paterson)
① 진실된 교사
진실된 교사는 자신의 감정이나 사상 및 사고 방식을 학생에게 투사시키지 않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진다.
② 한 개인으로서의 아동에 대한 존중
각 아동을 하나의 고유한 인간, 제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는 개인으로서 깊이 존중한다.
③ 공감적 이해
교사가 자신을 학생의 입장으로 바꾸어 놓고 거기서 진행되는 사실에 대하여 민감하게 지각하고 느끼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중심 교육에서의 교사의 자질(C. H. Patterson)
① 진실된 교사
② 한 개인으로 아동을 존중하는 교사→인간존엄성의 신념이 투철한 교사
③ 공감적 이해를 가진 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아교육학 과제물로 적당합니다.
  • sujeong2***
    (2008.06.08 10:27:33)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교사는 아이들에게 행복하게 사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는 어느 교육자의 말에 동감하면서, 우리 반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한 하루하루를 영위해 갈 수 있는 교실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을 수없이 한다.반성하는 활동은, 해석과 통합의 과정을 통해서, 낮은 수준의 정보를 높은 수준의 지식으로 바꾸어준다. 그러나 여러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에서 강조되었던 ‘실제(실천)의 반성’ 혹은 ‘반성적 실제(실천)’라는 개념은 너무 무비판적으로 적용되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사의 전문성 ‣ 김미숙(2001); 교사의 전문성을 교육공동체 혹은 교육의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본질주의 비판 동양사상의 관점에서
  • 교사의 인도가 필요함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하지만 본질주의는 보수적인 측면으로 인한 창의성 저해, 전통 고수에 의한 과거 지향적인 면,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면, 사회개혁 의식의 결여 측면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본질주의의 보수적인 성향은 본질주의에서 주장하고 있는 교육 원리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본질 주의의 교육원리는 위에서도 언급하였다시피 아동의 자발성보다는 교사의 자발성을 중요시한다.교육학에서는 흔히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전문성
  • 교사교육, 부모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분야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전문성은 특히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교사들은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유아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발달이 요구되고 있다.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전문가인가에

  • [교육학, 교사론, 독후감]<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사의 내면적 자질1) 두려움과 불안을 이겨내라가장 끔찍한 실수는 직면한 최초의 난관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본문中)2. 학습자의 비판적 숙고1) 자율적으로 만든 엄격한 규율을 통해 위협요소 극복2) 비판적 읽기와 쓰기를 통한 텍스트의 재창조세 번째 편지 :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1. 교육 실천1) 사회가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식① 봉급의 인상 : 저임금은 직업의 매력도를 낮춘다.② 교사를 보모의 지위로 격하해서는 안 된다.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