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본문내용
유아교육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에 기초 하여 생후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호와 교육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대상 유아를 위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가, 교사교육, 부모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분야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전문성은 특히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교사들은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유아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발달이 요구되고 있다.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전문가인가에 대한 문제는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전통적으로 의사, 변호사, 판사와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한치의 의심의 여지없이 전문가로서 인정받고 있는 데 비해, 과연 유아교사가 전문가인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은 일반인들의 편견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즉 유아교육은 자녀를 양육하는 일과 같으며, 따라서 유아교사의 역할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와 교직윤리
  • 교육, 사회교육과의 유대를 강화하여 복지국가 건설에 공헌한다. (2) 사도강령 사도강령의 전문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민주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므로 나라의 주인을 주인답게 길러내는 교육은 가장 중 대한 국가적 과업이다. 우리 겨레가 오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며, 선진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인류 복지 증진에 주도적으로 기여하려면 무엇보다도 문화 국민으로서의 의식개혁과 미래 사회에 대비한 창의 적이고 자주적인 인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확립시키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홍용희 등은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와의 관계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려고 노력하면서, 실천적 지식은 유아교육현장이라는 독특한 공간 속에서 유아와 교사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교육 현상을 끊임없이 의문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하고 탐색하며, 탐색의 결과를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축적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유승연은 반성적 사고를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교사평가 및 부모평가
  • 교사나 부모, 외부 관찰자에 의한 평가는 유아교육기관 내외에서의 공개수업이나 시범수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상급자에 의한 교사 평가가 공평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전에 교사와 평가준거와 양식을 협의하여 선정하고 그 기준을 교사에게 알려 주어야 하며, 막연한 인상에 근거하기보다는 한 번 이상의 직접 적인 관찰에 근거하여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3) 시험제도의 적용 공립 유치원의 교사 선발을 위한 임용교사나 승급을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교사제작 검사법 및 수행평가법
  • 유아의 진보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가족, 교사, 유아 행정가들이 유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도록 돕는다. - 유아가 자신의 활동결과에 대해 교사와 함께 평가함으로써 유아 스스로의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화되도록 한다. - 유아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포트폴리오는 학년이 바뀌거나 담임교사가 바뀔 때 새로운 교사가 그 유아에 관해 잘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연계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 교육론]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영유아교육기관의 학급 규모와 물리적 환경 특성, 프로그램의 교육적 활동 유무 등의 요소들이 교육의 질과 결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영유아교사에게 있다. 아직까지 성인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유아에게 있어 교사의 역할은 그 누구보다도 중요하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으며, 교사의 질 또한 교육의 질을 능 가할 수 없으므로, 보육의 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