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바보만들기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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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사들의 일곱가지 죄
첫째, 교과 내용과 그 시행 방법이 체계성에 결함이 있고 모순으로 가득 차있음(혼란) 둘째, 학생들에게 번호를 매겨 교실에 구속되도록 한다.(교실에 갇혀 있기) 셋째, 종소리라는 것으로 학생들의 모든 노력을 무관심이 지배하도록 한다.(무관심) 넷째, 아이들에게 각자의 의지를 버리고 미리 목표가 정해진 지휘체계에 따르도록 한다.(정서적 의존성) 다섯째, 아이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없도록 지시하고 있다.(지적 의존성) 여섯째, 자심의 가치가 어떤 것인지도 남이 가르쳐 주어야 한다.(조건부 자신감) 일곱째, 끊임없는 감시로 개인적 영역을 박탈한다.(숨을 곳이 없다)
학교교육의 병리 현상은 대부분 학교가 학생들을 가로막고 붙잡아 두기 때문이며 이대로의 학교서는 제대로 된 공부가 가르쳐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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