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SCM의 모든것(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시스템] 수업에서 SCM을 주제로 작성한 프리젠테이션입니다. 목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한학기 내내 SCM에관한 서적과 인터넷, 기업사례조사자료를 수집하여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습니다. 감히 SCM의 모든것을 담았다고 자부하며 SCM과 관련한 자료를 찾고 계신 분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물론 성적은 A+이었습니다.
목차
1.SCM 도입 배경
1) 2002년 CIO들의 IT 관심사
2) 경쟁개념의 변화
3) 기업 간 물자 흐름의 연계도
4) SCM 도입 필요성

2. SCM의 이해
1) What is supply chain management?
2) Why SCM ?

3. SCM의 진화 및 발전
1) SCM으로의 진화
2) SCM 발전과정
3) 통합된 SCM의 발전과정

4. SCM 추진 프로세스
1) SCM의 추진 단계
2) SCM의 흐름도
3) SC 의사결정단계
4) SCM의 주요 프로세스
5) Supply Chain Planning (SCP)
6) Supply Chain Planning (SCP)의 요소들
7) Supply Chain Execution (SCE)

5. SCM 동향
1) SCM의 세계 시장 동향
2) SCM의 국내 시장 동향
3) 국내 주요업체 SCM 구축 현황
4) SCM의 시장 성장 가능성

6. SCM의 도입효과
1) SCM의 추진 효과(1)(2)
2) Supply Chain 상에서의 문제점 Checklist

7. SCM의 실행 전략
1) Supply Chain의 성공 요소
2) SCM의 성공을 위한 CSF(Critical Success Factor)
3) 기업의 성공적인SCM 전략
4) 기업의 SCM실행전략

8. Case Study
1) 스타벅스
2) CVS 약국과 멕케숀(Mckesson)의 수요망
3) 일본기업 아사히 맥주
4) 일본의 Supply Chain의 도입사례
5) 롯데 마그넷
6) 세방기업 - 통합물류의 eSCM 구축 전략
본문내용
1. What is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란 Supply Chain을 이루고 있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이 함께 일하며, 통합된 운영 및 장애요인을 극복함으로써 최소의 총비용으로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는 것임.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제품 및 서비스 흐름에 수반되는 material, info., cash 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SC 전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는 경영 Paradigm

2. Why SCM ?

다수의 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고객 간의 Supply Chain 상에서는 제품과 정보의 흐름에 심각한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런 장애는 Supply Chain의 통합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다수 활용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구성면도 완벽하고 손이 많이 들어간 자료라 마음에 듭니다.
  • a0r***
    (2011.11.27 22:53:18)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경영혁신, 감성 마케팅의 4가지 틀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21세기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고,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기술경영의 틀을 세워야 한다.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기술경영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며,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수업시간과 교재에서 언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정보시스템을 통한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목 차요 약 1. 서 론1-1. 연구배경 및 의의 1-2.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2-1. MIS 정의 및 구조2-2. MIS 진화적 발전과정 2-3. 확장된 경영정보시스템 2-3-1. ERP 2-4-1. CRM 2-4. 기업시스템을 통한 RISK 관리3. 사례 연구3-1. 만도의 ERP 구축사례 3-2. 삼성전기의 SCM 구축사례 4. 결 론4-1. 맺음말 참 고 문 헌 요 약변화에 순응하지 않는 기업은 도래하는 미래에 기업으로써의 생존을 보존 할 수 없을 것이다.

  • [국제경영] 델 컴퓨터 기업 사례 분석
  • 것이 델의 꿈이다. PC의 인터넷판매와 Federal Express와의 물류연계 등 다양한 수법을 고려하고 있는 델은 98년에도 새로운 서플라이체인 관리시스템을 가동시켰다. 이의 완성을 통해 고객기업과 델, 부품공급회사의 정보연계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꿈같은 이야기로 들리는 무재고 경영도 신 시스템에서는 충분히 현실감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델이 무재고 경영에 힘쓰는 이유는 1989년 시장 수요 조사의 실패로 재고 과잉의 쓴 맛을 보았기

  • [경영정보] U-mart의 관련 기술 도입에 관한 논점
  •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산업경제 활동과 접목되어 경영관리, 공급망 관리(SCM)와 고객관계관리(CRM), 자산관리, 공정관리, 물류, 교통, 쇼핑, 의료복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된 새로운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PC 와 유선 인터넷과 같은 전통적인 컴퓨팅 및 네트워크 접근 장치를 통한 전자상거래와 휴대전화, PDA 와 같은 무선기기, 각종 정보 가전 등을 통한 모든 형태의 전자상거래를 망라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 [마케팅] E-Mart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
  • 경영시대의 전개, 새로운 경영이념과 경영지침, 행동규범 그리고 CI 개편을 통해 임직원들의 일체감을 조성하는 등 유통전문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이마트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 건설, 신세계 푸드 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 통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