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이해] [교육학]청소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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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청소년의 심리 이해
1) 청소년기의 정의
2) 청소년기의 인지 발달
3)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정립

2. 우리 나라 청소년의 현실
1) 학업적 측면
2) 인성적 측면

3. 대책 : 다양하고 철저한 진로지도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질풍 노도의 시기’라고 불리우며, 청소년은 ‘주변인’, 혹은 ‘경계인’이라 지칭된다. ‘폭풍노도’니 ‘주변’, ‘경계’니 하는 말부터가 차분하고 평화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기 보다는 무언가 예측할 수 없는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불안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청소년과 청소년기에 이러한 이름을 붙인 것은 어쩌면 성인들의 일방적인 입장에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청소년의 내면 세계를 들여다보면 이 시기는 오히려 그 이전의 암흑시대를 극복하고 비로소 빛을 찾기 시작한 계몽시대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합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물론 청소년들의 놀랄만한 인지적 능력의 발달에 촛점을 맞추어 보았을 때 그렇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아동들과 비교해 보면 중․고등학생에 다니는 청소년들의 지적 능력은 그 이전과는 질적인 측면에서 분명한 다르다. 아동은 일반적으로 12-3세에 들어 비로소 성인들과 같은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 삐아제가 말하는 ‘형식적 조작’- . 따라서 청소년들은 지적 능력의 측면에서 보자면 아동과는 전혀 다르며 성인과 똑 같은 지적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하여 청소년들은 점차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기 시작한다. 다시 말하면 자기가 자기 자신을 보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그 동안 감겨있던 눈을 처음으로 뜨는 것에 비유할 수만큼 놀랄만한 성취이다. 이것이 바로 자아의 자각 - 혹은 자아정체감의 확립 - 인 것이다. 자아의 자각 작업은 곧 자기 자신을 주변 친구들과 비교하는 일로 확장되어 나가며, 그러한 과정은 또 다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확립에 기여한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발달적 특성에 그들의 또 하나의 새로운 인지적 능력인 ‘가설 설정 능력과 논리적 추론 능력’이 가세하게 되면 청소년들은 쉽사리 자기 자신과 자신의 부모 및 가정, 그리고 주변 세상에 대하여 불만을 갖게 될 수 있다. 즉, 그 이전까지는 그런 생각도 못하던 아이가 이제는 ‘누구네 집은 그렇지 않던데 왜 우리 집은 이러냐’ 든가, ‘만약 우리 부모가 이렇게 했더라면, 내가 지금 이렇지는 않았을텐데...’라는 식의 논리를 내세우면서 자신이 마치 갑자기 세상사를 다 깨닫기나 한 듯 과거사의 잘잘못을 부모에게 따지고 들거나 책임을 묻는 듯한 언행을 자주 하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 자녀의 이러한 언행은 부모를 당혹하게 하거나 불쾌하게 하기 십상이다.
부모가 보기에는 자신의 자녀가 갑자기 자기 책임을 다 하지도 못하면서 부모나 세상에 대해 불평 불만만 늘어놓는 개똥 철학자나 환상적 이상주의자가 된 듯이 보이기 쉽다. 사실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기 용돈도 스스로 못 벌어 부모에게 완전히 의존하고 있는 주제에 왜 우리 아버지는 남들처럼 큰 돈을 못 버는지 따지는 청소년 자녀는 괘씸하게 생각되기가 쉬운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렇게 마련한 돈으로 부모가 보기에는 천박하기 짝이 없는 옷을 사입고 우쭐거리고, 부모가 꾸중을 하면 ‘내 인생은 내 것이다’, ‘부모와는 세대차가 나서 어쩔 수 없다’고 대꾸하는 자녀가 결코 마음에 들 수 만은 없다.
이런 저런 이유로 청소년들은 자신들도 혼란을 겪는 것은 물론, 그들을 지도하는 부모나 교사들에게도 어려운 대상임에 틀림없다. 올바른 지도는 정확한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청소년을 양육하고 지도하는 성인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청소년의 심리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이제부터 청소년들의 복잡 미묘한 마음세계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자.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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