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연구방법]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및 연구기법(관찰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I. 연구방법
1. 기술연구
1) 조사연구
2) 상관연구
3) 사례연구
2. 실험연구

II. 교육심리학의 연구기법
1. 관찰법
2. 질문지법
3. 사회성 측정법

본문내용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우리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연구'라는 말을 거리낌 없이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에 자료를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도, 학생들이 리포트를 쓰는 일련의 과정도 연구라고 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에서는 신상품을 개발하는 것을 연구라고 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엄밀히 말하면 이러한 활동들은 연구가 아니다. 단지 방법을 알아보는 것,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 신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심지어 학생들 중에는 자신의 친구가 즘 이상한 행동을 보이면 곧바로 "너는 연구 대상이야."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이때 연구라는 말은 거의가 진정으로 연구에 대해 알고 하는 말은 아닐 것이다. 단지, 마음속으로 이리저리 따져 깊이 생각하는 것, 또는 그러한 생각을 말하는 것이다. 이처럼 마음속으로 이리저리 따져 깊이 생각하는 것, 또는 그러한 생각을 우리는 흔히 궁리(窮理)한다고 한다. 궁리와 연구는 다른 것이다. 물론 궁리라는
말의 의미 속에는 사물의 이치를 깊이 연구하는 것이란 의미도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연구이고무엇이 연구가 아닌가? 연구란 '우리의 지식을 넓히기 위해서 아직 풀리지 않은 문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축적되어 있는 자료나 새로이 수집한 자료에서 무엇인가 의미 있는 것을 찾아내 분석하려는 과학적 노력이 곧 연구인 것이다. 가만히 있다가 발견한 사실은 연구라 하지 않는다.
교육심리학자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서 알려지지 않은 교육의 심리학적 제 현상들을 밝히게 된다. 과학이란 어떤 사실이나 현상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 작업(성태제, 1998)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현재까지 과학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다. 내쉬(Nash)는 과학이란 우주현상을 보는 방법이라고 하였으며, 담피르(Dampier)는 과학이란 자연현상에 대한 체계화된 지식이며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작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국어학회에서 발간된 우리말 큰 사전은 과학이란 사물의 법칙과 이치에 관한 바른 지식체계 또는 그것을 밝히는 학문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교육학 용어사전에는 과학은 자연과 인간의 현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목적의 탐구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정의들을 종합해 볼 때 '과학은 지식을 얻는 방법 또는 구조화된 지식체계 그 자체'를 말한다. 교육심리학 연구에서 주로 동원되는 연구방법 및 연구도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육학 강의(1776) : 양육, 훈련, 교수(문화 습득) - 철학적, 윤리적 통합Rink가 ‘Kant의 교육학’ 저술(1803)2) Herbert는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화에 노력 → Pestalozzi의 교육학 강의(1802)목적 : 윤리학방법 : 심리학 → 4단계 교수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적용, 응용)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4. 교육학의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법4. 실기시험5. 실험․실습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구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11. 투사적 기법12. 성취수행 계약제13. 수준별 과제 부과 방법14. 청취시험법15. 프로젝트법16. 현장작업법17. 협동과제 수행 방법18. 과제 태도 및 동기 고취 방안19. 기타Ⅴ. 수행평가의 전반적 특징Ⅵ. 수행평가의 도입 논거1. 발달주의적 평가관1) 발달주의적 평가관의 개념2) 발달주의 평가관의 시사점2. 인지 심리학적 접근1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연구대상을 가지고 있는 심리학(3) 교육 심리학은 교육활동 개선 위한 실제적 목적 지니기도 하고 동시에 교육의 과정 그 자체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론적 목적 가지고 있음(4) 교육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가. 행동주의(SR) 심리학(1) 관찰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 활동 강조, 보상 벌

  • 증거물의 수사 및 감정에 대한 이해
  • 및 감정 제3절 물리분석분야Ⅰ. 물리학적 검사법 Ⅱ. 화재감식 1. 의의 및 특징 2. 화재원인(화인, 연소의 3요소) 3. 화원부 및 발화부출화부 4. 전소현장에서 발화부출화부의 착안점 5. 화재현장의 관찰 및 기타 화재원인 6. 화재단계 7. 현장조사 8. 증거물 채취요령제4절 총기폭발물 감정분야Ⅰ. 총기사고 1. 총기사건처리의 일반적 개요2. 증거물 수집 및 보존방법3. 탄피 및 탄환을 이용한 총기식별 방법4. 화약 잔사물 반응시험 및 파쇄유

  • [아동심리학] 아동심리학의 정의 및 의의(개념), 아동심리학의 역사적 개관, 아동심리학 연구방법(접근방법)
  • 아동심리학아동심리학 아동심리학의 정의 및 의의(개념), 아동심리학의 역사적 개관, 아동심리학 연구방법(접근방법)목차아동심리학I. 아동심리학의 정의 및 의의- 아동심리학의 역사적 개관II. 아동심리학의 연구방법1. 자료 수집방법1) 관찰법2) 실험법 또는 통제된 관찰법3) 검사법(심리측정법)4) 질문지법5) 면접법2. 연구 방법론1) 횡단적 접근법2) 종단적 접근법3) 연대별 접근법(1) 동시출생 집단-계열 설계법(2) 횡단-계열 설계법(3)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