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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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오늘날 구성주의 논의 과정의 핵심이 되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전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적 구성주의 설립 과정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사회적 구성주의의 토대를 인간의 상호작용성, 상징의 중재적 성격, 고둥정신 가능의 내면화, 근접발달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한 세 가지 학습모형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과 전개
1)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과정
2) 사회적 구성주의자들
3)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2.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상징의 필요성
(1) 사회적이란: 사회적 상호작용
(2) 상징과 신호
2) 기호의 중재적 성격
(1) 기호의 중재적 성격
(2)도구와 기호의 차이
3)고등정신 기능의 내면화
4)근접발달 영역
(1)학습과 발달의 상호 작용
(2)근접 발달영역

3.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 학습
1)월취의 대화 학습
2)러고프의 도제학습

4. 맺음말
본문내용
1980년대에 이르러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나 표상주의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면서, 외부의 객관주의와의 논쟁을 벗어나 구성주의 자체 내부에서의 논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그리하여 구성주의 내부의 논쟁을 오늘날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물리적 구성주의, 진화적 구상주의, 사회문화주의, 심리적 구성주의 포스트모던적 구성주의, 정보처리 구성주의 사이버네틱 구성주의 등의 다양한 용어로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본 글에서는 오늘날 구성주의 논의 과정의 핵심이 되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적 구성주의 설립 과정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사회적 구성주의의 토대를 인간의 상호작용성, 상징의 중재적 성격, 고둥정신 가능의 내면화, 근접발달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한 세 가지 학습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1.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과 전개

1)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과정
초기의 급진적 구성주의는 이전 시기까지 인식론의 주류를 형성하여 오던 표상주의나 객관주의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는 가운데, 인간 자신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었다.(예: 피아제, 글라저스펠트), 지식 구성의 토대를 개인의 경험 세계를 중심으로 보려는 흐름은 그후 지식을 사회적 맥락 속에서 파악하는 지식사회학적 입장의 반발을 초래하였다.(예:사회문화주의, 비고츠키), 이러한 지식사회학적 영향은 사회가 지식 형성에 기여한다는 피상적 차원에서 시작되었지만 비고츠키 등에 의해 인간 개별체보다 인간의 상호작용 자체가 지식을 만드는 출발점으로 파악하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낳게 하였다.(예: 비고츠키, 월취, 콜). 사회적 구성주의 성립 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인간이 스스로를 판단의 척도로 삼아 외부 세계를 인식하려는 단계이다.
(비코의 <새로운 학문>이라는 책에서)
둘째는 마투라나의 생물학적 평형 유지의 전제를 구성주의에 접목하는 단계이다.
셋째는 급진적 구성주의 성립 단계이다.
넷째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 단계이다.

2)사회적 구성주의자들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게 하는 지적 배경으로는 내적 요인(인지심리학 내)과 외적 요인(심리학 밖)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비고츠키는 이 두 배경에 대해 전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즉 전자인 내적 요인(인지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해서는 비판 혹은 비판적 수용의 자세를 보이는데 반해, 후자인 외적 요인 (지식사회학, 사회학주의, 상호작용론)에 대해서는 주로 수용하고 이를 근거로 전자를 비판하는 가운데 자신의 독특한 학문 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따라서 비고츠키 인지심리학의 독특성을 밝혀 보는데는 전자보다 후자의 요인을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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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manner***
    (2008.10.08 20: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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