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기
1. 객관주의 인식론과 교육내용으로서 '무엇'
2. 구성주의 인식론과 교육내용으로서 '무엇'
*객관적 구성주의와 교육내용으로서 '무엇'
*급진적 구성주의와 교육내용으로서 '무엇'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육내용으로서 '무엇'
*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육내용으로서 '무엇'의 재정립
3. 구성주의 접근에 따른 교육과정에 관한 인식 전환을 위한 몇 가지 제언
*보편적, 유일한 교육과정 vs. 다중적 교육과정
*문서로 주어지는 교육과정 vs.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절대적 가치를 지닌 교육내용 vs. 소재로서 교육내용
*이론적 지식의 강조 vs. 실제적 지식의 강조
*선형적 계열성 vs. 반성적 회귀
*분절된 교과 vs. 상호 연관된 경험(통합적 경험)
- 본문내용
-
Ⅰ 들어가기
학습자가 성장하면서 경험을 통해 발달시켜 가는 것이든, 이미 형성된 지식 체제를 전수 받는 것이든 간에, 교육은 지식의 문제를 떠나서 논의될 수 없다. 흔히 지식의 본질에 관한 연구로서 인식론은 인식 대상 '무엇'과 인식 방식 '어떻게'의 문제를 탐구하는 학문 영역으로 규정된다. 그 동안 교육에서 구성주의 인식론의 논의는 주로 구성주의적 인식 방식, 즉 어떻게 지식을 구성할 것인가/또는 구성하게 할 것인가의 문제에 천착해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를 밝히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설계와 학습 환경 구성을 하는 데 주력해 왔다. 학습자의 인식의 능동성, 주도성 및 인식의 토대로서 사회·문화적 상황의 맥락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하지만 구성주의 인식론에서 인식 대상의 문제와 교육이 어떻게 접합점을 찾을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희박하다고 아니할 수 없다(cf. 목영해, 1998). 인식론에서 무엇을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인식 대상의 문제는 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육내용 또는 교육과정의 문제로 귀속된다. 흔히 교육학 개론서 서두에 나오는 것처럼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가 교육과정의 핵심 문제라면,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교수·학습의 핵심 문제에 해당한다.
- 참고문헌
-
강인애 (1997). 『1왜 구성주의인가? 』. 서울: 문음사.
'김재복 외 (1997).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용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연구회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목영해, 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교육학연구』, 36(1), 171-186.
박영배 (1996).『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박현주 (1998).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수-학습의 재개념화.『교육과정연구』,16(2), 277-295.
송해덕 (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델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36(1), 187-212.
이홍우 (1977). 『교육과정탐구』. 서울: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교육공학] 구성주의, PBL, ISD에 대해서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의 체계화, 표준화 작업 -매체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교육] 유가사상, 도가사상 교육관
-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매트릭스`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따로 또 같이
- [수업지도안] 중학교 영어수업지도안
- [영어과 수업지도안] 중등 외국어 학습지도안
- [향가][문학][향가 개념][향가 특징][향가 범주][향가 형성][향가 발생][향가 용어][향가 해독]향가의 개념, 향가의 특징, 향가의 범주, 향가의 형성, 향가의 발생, 향가의 용어, 향가의 해독 분석(향가, 문학)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사회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