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 해외시장조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해외시장조사방법
- 목 차 -
Ⅰ. 서론
1. 해외 시장조사의 개념(유현정)
1)해외시장조사란? p.1
2)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 p.1
3)해외시장조사의 내용 p.2
4)해외시장 정보의 원천 p.4
2. 해외 시장조사의 성격(이지호)
1)해외시장조사의 특수성 p.5
2)국내 시장조사와의 차이점 p.5
3)해외시장조사의 문제점 p.7
4)1차자료 vs 2차자료 p.9
Ⅱ. 본론
3. 해외 시장조사의 절차(이은주)
1)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 규명 p.13
2)해외시장조사 계획수립 및 자료수집 p.1
3)자료분석 및 보고 p.18
4. 해외 시장조사의 사례(김대웅)
1)진로의 일본진출 p.18
2)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p.21
Ⅲ. 결론
5. 해외 시장조사와 성공적인 시장진출 모색(권태양)
1)기업의 해외진출과 성공 p.24
2)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에 대해 p.24
표 목차
<표 1> 해외시장의 조사의 필요성 p.2
<표 2> 해외시장조사의 내용 p.4
<표 3> 해외시장 정보의 원천 p.4
<표 4> 해외시장조사의 의미 p.5
<표 5> 개발도상국 국가신용도 점수와 순위 p.6
<표 6> 해외시장조사의 성격 p.8
<표 7> 1차 자료와 2차 자료 p.9
<표 8>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특징 p.10
<표 9>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문제점 p.12
<표 10> 일반조사와 특수조사비교 p.15
<표 11> 해외시장 계획수립 및 자료수집 p.15
<표 12> 데스크리서치와 현지조사 p.18
<표 13> 한국기업과 신흥 해외시장 p.22
<표 14> 해외시장진출 성공요인 분석 p.25
그림 목차
<그림 1> 해외시장조사의 절차 p.12
- 본문내용
-
1.해외시장 조사의 개념
1)해외시장조사란?
①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해외시장의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 정리, 분석하는 과정
<http://cafe.naver.com/fdafdafdaf.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7>
②어느 곳에 구매 잠재력을 가진 고객이 있는가를 발견하고,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창조ㆍ개발하여 어떻게 하면 가장 많이 팔 수 있으며, 어떻게 하면 유통분배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어느 때 팔 것이며, 어느 곳에 팔 것인가 등을 조사ㆍ연구ㆍ분석하는 활동을 말한다. <박노경(2001)p.3>
2)해외시장 조사의 필요성
외국과의 무역거래를 함에 있어서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시키고,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신속ㆍ정확한 해외시장조사가 필수적 조건이 된다. 따라서 해외시장조사를 할 때에는 정치, 경제, 기후, 언어 등 전반적인 사항들뿐만 아니라 시장의 특성이라든가 수요구조, 유통구조, 경쟁상대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 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직접작성>
첫째, 새로운 시장 기회를 파악하는데 필요하다. 국내 시장 혹은 이미 진출해 있는 특정 외국시장에서는 제품 수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상의 성숙기나 쇠퇴기에 달한 제품의 경우에도 도입기나 성장기에 해당하는 시장이 존재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고객 욕구나 미 충족 욕구의 발견으로 신제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도 있다. <김주헌(2004)P.139>
둘째, 적절한 영업방식 혹은 시장 진입방법(entry mode)을 결정하는데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출을 할 것인가 아니면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에 의한 현지 생산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려면 해당 시장의 잠재적 크기, 수입규제, 근로자의 수와 질, 사회간접자본 시설 상황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김주헌(2004)P.140>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책
①박노경(2001) 해외시장조사 요약론 조선대학교출판사 <382.6 박노경ㅎ >
②김선광(2003) 해외시장론 경남대학교출판부 <658.83김선광ㅎ>
③김주헌(2004) 국제마케팅 법문사 <658.8 김주헌ㄱ2 >
④구종순(2005) 무역실무 박영사 <382 구종순ㅁ3 >
⑤권영철(2002) 수출마케팅 규장각 <382.6 권영철ㅅㅁ >
⑥반병길(1997)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마케팅 제4판 박영사 <658.8 반병길ㄱ4 =4>
⑦이철, 장대련(1998)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學現社 <658.8 이철ㄱㅎ>
⑧이장노(1991) 국제마케팅(개정판) 무역경영사 <382 이장노ㄱ>
⑨김철(1998) 국제마케팅론 박영사 <658.8김철ㄱ>
⑩권영철(1996) 세계경쟁시대의 수출마케팅. 규장각 <382.6 권영철 ㅅ=2>
⑪김규창,서준석, 홍성헌(2003) 국제마케팅, 노벨미디어 <658.8 김규창 ㄱ>
⑫정기인,박종수,오세영,강경훈(2000)21세기 무역전략서-개정판(인코텀즈 2000수록) 최신무역
실무, 두남출판사
⑭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1996),해외투자 환경과 성공사례, 무당미디어<658.18.대한무ㅎ>
⑮이장로,신만수공저(2000),한국기업과 신흥 해외시장, 무역 경영사<658.18.이장로ㅎ>
⑰이장로,신만수공저(2000),한국기업과 신흥 해외시장,p61, 표3.2 베트남시장의 위협과 기회요소
인터넷
①
②http://www.jinro.co.kr/korea/company/02.asp...진로(주)홈페이지 중 진로 역사 소개
자료평가
- 좋습니다. 프리젠테이션 작성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 rhkd***
(2010.08.26 10:55: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