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사이버무역거래과정 & 관련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1
Ⅱ. 사이버 수출과정 1
1. 수출계약의 체결 1
2. 신용장의 검토 2
3. 수출승인 2
4. 무역금융 2
5. 수출물품의 확보 2
(1) 내국신용장 2
(2) 구매승인서 3
6. 운송계약의 체결 3
7. 운송보험 계약의 체결 3
8. 수출통관 3
9. 수출대금의 회수 3
10. 관세환급 4
Ⅲ. 사이버 수입거래과정 4
1. 수입계약의 체결 4
2. 수입계약의 체결 5
3. 수입승인 5
4. 신용장 발행 5
5. 운송 및 보험계약의 체결 5
6. 수입대금 결제 5
7. 수입통관 6
8. 수입물품의 처분 6
Ⅳ. 사이버무역과 관련한 국제법제 6
1. 무역매매법규상의 관련규정 6
(1) 정형거래조건의 해석에 관한 국제규칙 (2000) 6
(2)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 (1980) 7
(3) 전송에 의한 무역자료의 교환행위에 관한 통일규칙 (1987) 8
(4) UNCITRAL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모델법(1996) 9
(5) UNCITRAL의 전자서명에 관한 통일규칙 초안 10
2. 국제운송법규상의 관련규정 10
(1) 해상화물운송에 관한 UN협약 (1978) 10
(2) 국제화물복합운송에 관한 UN협약 (1980) 11
(3) 전자식 선화증권에 관한 CMI규칙(1990) 11
3. 무역결제 관련규칙 12
(1) 화환신용장 통일규칙 (1993) 12
(2) 국제 보증신용장 관습 (1998) 13
Ⅴ. 맺음말 14
본문내용
Ⅰ. 머리말
전통적인 무역거래에 비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무역거래는 매매계약에 있어서 품의 소유권을 이전하고 그에 대한 대금을 지급 받는다는 본질은 달라진 것이 없으나 그 거래과정에 있어서 혁신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의 도입으로 그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한차원 높은 전자적 형식을 띠고 있다. 특히 그 대상이 사이버무역거래의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전자적 물품(소프트웨어 등)의 경우는 계약의 성립부터 종료까지 모두 사이버 공간에서 해결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반적인 무역실무론에서 규정하는 물품 즉 유체동산의 매매에 있어서도 여러 분야가 사이버적인 거래방법으로 변화되었으며 또한 앞으로도 더욱 변화발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사이버무역거래의 관련제도라 함은 적용되어지는 법제 및 관습등 제반 모든 관련사항을 일컫는 것으로 본 REPORT에서는 그 내용의 광범위에 따른 부실을 막기위해서 사이버무역거래의 국제성을 고려하여 그 범위를 국제조약협약 및 국제규칙을 한정하였다. 이같은 국제법제들도 전술한 사이버무역거래의 변화를 고려하여 새로운 법제제정 및 기존의 법제 개정이 함께 이루어 지고 있다.
이하, 본RERORT는 일반적인 사이버무역거래 과정을 수출과 수입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또한 사이버무역과 관련한 국제법제를 그 내용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이버 수출과정
1. 수출계약의 체결
인터넷을 이용해서 해외시장조사를 거쳐 바이어를 물색한다. 인터넷을 이용한 시장조사는 다양한 검색엔진과 정보제공서비스에 의해 관련 사이트들이 결합하여 시장조사 항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거래알선까지 도모하고 있다.
바이어를 물색하였다면 수출자는 자신이 취급하고자 하는 물품에 대한 국내 무역관련 법규를 검토하여 수출의 허용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관세청사이트의 품목분류카탈로그에 로그온 하여 관련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수출자는 해당 바이어의 신용조사를 하여야 한다. 신용조사의 결과 신용에 별다른 하자가 없다면 수출교섭과정 및 청약(offer)과 승낙(Acceptance)을 통해 수출계약이 성립하게 된다.
오퍼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나 방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거래대상물품, 거래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오퍼상 기재되는 항목은 품명(Commodity name), 수량(Quantity), 단가(Unit price), 대금결제방법(Payment condition), 보험(Insurance), 원산지(Origin), 유효기간(Validity), 선적기일(Shipping date), 포장방법(Packing method) 그리고 발행일자(Offer date) 등이다.
수출계약이 체결되면 무역계약의 조건에 따라, 수입자는 수출자에게 신용장 등을 수출자 앞으로 발행하고 신용장 등을 수취한 수출자는 동 신용장이 계약내용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검토한 후 수출물품을 계약조건 및 신용장 조건에 따라 수입자에게 인도하기 위해 수출승인 등 수출이행 절차를 진행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http://myhome.thrunet.com/~khha1118/
http://www.kyungwon.ac.kr/~profsjh/ec
http://ediec.pe.kr/default.htm
CYBER무역 시대를 대비한 BOLERO와 TradeCard / 2000 / 안병수
전자상거래론. 삼영사. 1999. 운광운 외
인터넷무역실무.삼영사 2001. 윤광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아버지 ○○○씨와 어머니 ○○○씨의 ○남 ○녀 중 장녀로 ○○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유년 시절 독서하는 것을 매우 좋아했었고 여행을 좋아하시는 부모님과 많은 여행을 했습니다. 개방적이고 정직한 가정 환경 아래에서 자유롭고 솔직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돈에 관심이 많아서 상경계열을 지원했고 특히, 국제적인 것에 관심이 많아서 무역학과를 지망하였습니다. 생활신조는 easy come, easy go노력한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과정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 있게 표현하도록 한다. 이때 되도록이면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들을 내보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 대부분이 학생이므로 학창 생활 중 학과목과 관련된 이상과 그 실현을 위한 자신의 노력을 열거하고, 자신을 위시한 가족관계, 영향을 끼친 선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무역/경영/대졸/신입)113. 자기소개서(무역/마케팅/대졸)114. 자기소개서(무역/무역사/신입)115. 자기소개서(무역/무역전문가/신입)116. 자기소개서(무역/일본해외영업/신입)117. 자기소개서(무역/중국무역/마케팅/신입)118. 자기소개서(무역/해외영업/신입)119. 자기소개서(무역사무/일본무역/신입)120. 자기소개서(무역업/중국무역/신입)121. 자기소개서(무역업/중국해외영업/신입)122. 자기소개서(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신입)123. 자기소개서(해외영업

  • [무역학] 사이버무역계약의 문제점
  • 거래과정 중 예비적 교섭단계를 포함하여 계약의 성립단계에서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사이트를 이용한 청약, 교섭과정 등에서의 E-mail의 활용) 이에 계약성립여부와 관련된 많은 분쟁이 야기되고 있으며, 이같은 분쟁에 있어 주요 쟁점으로 고려될 수 있는 문제를 본 REPORT에서는 살펴보았다.한편, 사이버무역거래의 관련제도라 함은 적용되어지는 법제 및 관습등 제반 모든 관련사항을 일컫는 것으로 본 REPORT에서는 그 내용의 광범위에 따른

  • [전자무역] 전자무역의 개념과 내용, 도입방안, 해결과제, 추진동향,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
  • 무역업무를 보다 편리하고 신속 ․ 정확하고 경제적으로 수행하는 무역거래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전 세계는 이제 지구촌을 하나의 그물로 연결하는 통신망의 발달로 말미암아 외국과의 거래가 자연스럽게 확산되고 있다. 통신망의 발달로 야기된 전자무역은 무역과 관련된 정보의 유통은물론 업무의 처리과정이 컴퓨터와 네트워크에 의해 창출된 사이버 공간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무역 거래로, 물리적 공간과 시간적 제약이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