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수타면의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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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품선정 이유
• 국물 위주 패러다임 ⇒ 면발 위주 패러다임
• 기존 라면과 다른 차별화로 단시간에 급성장을 이룸
• 기존의 맛 보여주기 식 광고전략에서 벗어나 제조비법에 포인트를 둔 코믹한 광고전략 등 기존의 라면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함

조사목적
• 현재 라면시장환경 및 경쟁환경을 분석
• 수타면의 시장점유율 확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

• 현재 라면시장은 제품수명 주기상 성숙기에 위치
• 갈수록 치열한 경쟁상황과 각 회사들의 전략적인 대처방안 심화
⇒ 가격 경쟁 및 기능성으로 전환
• 핵가족화, 독신세대의 증가, 주부의 취업 및 사회진출 확대,
아이들의 놀이문화 변화, PC방 인구 확대
• 용기면의 점유율 계속된 증가추세(2001년 28.6%에서 30%로)
• 프리미엄급 봉지면과 고가 용기면 개발 주력
• 주력브랜드의 확장 추세
ex: 농심 ‘새우탕면’, ‘무파마탕면큰사발면’, 삼양 ‘삼양라면(우동맛)’ 등
• 네트워크 마케팅업체와 제휴 틈새시장 공략
ex: OEM생산, PB상품 개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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