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A+완성형)]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과제로서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의 비교'라는 주제에 대해서 작성한 과제입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한글 97로 저장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현대 부모교육 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
3) 부모효율성 훈련
4) 효율적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
5)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6) 상호교류분석 이론

Ⅲ.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기본개념
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
3)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가정
4) 자녀양육의 기본원리
5) 잘못된 행동목표
6) 잘못된 행동목표에 대한 행동 통제 전략
① 자연적 귀결
② 논리적 귀결
2.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부모 효율성 훈련)
1) 기본개념
2) 부모효율성이론의 기본가정
① 비일관성의 원리(inconsistency principle)
② 문제의 소유의식 원리
3) 부모효율성훈련의 교육내용
① 부모의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②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③ 상호성장을 돕는 경청기술
④ 장해 요인적 언어표현
⑤ 부모입장 알리기(I-Message)
⑥ 민주적 갈등해결 방법(무승부법)
3.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1) 기본개념

Dureikurs는 애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함으로써 부모들에게 민주적인 양육원칙을 소개하려고 노력하였다. 과거 서구의 자녀교육방법은 권위적이며 엄격한 방식으로서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권위자로서 설명하고 말하고 가르치는 입장이었고 어린이들은 부모의 지시에 따라 수동적으로 듣고 복종하는 태도를 취해야 했으며. 잘 따라할 때에는 보상을 받고 그렇지 못할 때에는 벌을 받아야 했다.
그런데 드라이커스는 자녀들이 아직 어리긴 하지만 인간으로서의 가치 면에서는 성인과 동등하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가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동등한 권리를 부여한다는 것은 과도한 허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부모의 자녀양육은 모든 사람은 하나의 인격체로서 서로 평등하다는 인식 위에서 자녀와 동등한 관계를 유지하는 한편 질서있는 자유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드라이커스는 가정, 학교, 사회 등 사람들이 함께 살며 상호작용해야 하는 곳에서 반드시 갈등이 일어나게 되며, 이 갈등은 민주적 방식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부모의 좋은 생활양식은 자녀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며 어린이들은 주어진 한계 내에서 자유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가정에서 민주주의적 태도로 양육 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에 크게 공헌한 Dreikurs 1897년 비엔나에서 출생하여 비엔나 의대를 졸업한 후 가족상담과 정신치료요법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그런데 그는 Alder의 초기 학생 중의 하나였었다. Dreikurs는 Alder의 아동보호 상담소에서 연구를 한 후 시카고 대학의 정신과 교수가 되었는데 가정 내에서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어 민주적 생활태도를 개발해야 한다고 보았다. 특히 이러한 민주적 생활태도가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려는 데 기여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5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동문사, 2000
3. 이숙(외),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2002
4. 한국어린이육영회, 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이원영, 『부모교육론』, 창지사, 1987
7. 안영미(2001), 『유치원 학부모의 부모교육 현황과 인식 및 요구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10.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11.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하는데 참고하려고 다운받았네요~도움되었습니다
  • kka0***
    (2010.08.04 11:31: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보기좋게 정리된 편이고 과제작성시 쓸만한 자료가 많이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 june9***
    (2008.11.01 20:17:5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리가 잘 되어 있어 과제 작성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
  • jj***
    (2007.04.20 15:19:24)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비교설명이 너무 적습니다.. 학자들을 적어놓은게 거의네요.. 쩝 ㅠㅠ
  • eun***
    (2007.04.02 23:56:15)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
  • 와 행동통제 전략5)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평가6)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3.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1) 부모 효율성 훈련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부모의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2)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3) 상호성장을 돕는 경청기술들(4) 부모입장 알리기(5) 민주적 방법5) 부모교육 프로그램 PET 원리4.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Ⅲ. 결론Ⅰ. 서론핵가족에

  • [졸업논문][부모교육 유아교육] 드라이커스의 행동수정과 고든의 부모교육 전략 비교
  • 부모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과 요구에 가장 적합하게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히 요구된다.이에 본 논문은 부모와 유아의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부모 교육용 프로그램은 특별히 부모 교육 전문가에 의하여 형식적인 부모 교육 시간을 통하여 실시되기도 하겠으나 많은 이론들 중에서 드리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전략(활용)을 발췌하여 부모교육과 역할에 대하여 비교분석 하여 논하고자한다. Ⅱ.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생활태도와 양식(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3) 잘못된 행동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현대 부모교육 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3) 부모효율성 훈련4) 효율적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5)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6) 상호교류분석 이론Ⅲ.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기본개념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3)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