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프로그램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의 배경

2. STEP의 운영 방식

3. STEP의 3가지 효과

4.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5. 부모교육의 원리

(1) 대화의 기법
(2) 환경을 계획하는 기술
(3) 부모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
(4) 아동을 변화시키는 기술
(5) 가족의 변화-문제해결의 기술

6.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 STEP 프로그램
(2) STEP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과 기술
1) 자녀 행동의 이해
2) 자녀 이해와 부모 자신의 이해
3) 격려 :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길러주기
4) 의사소통 : 경청
5) 의사소통 : 대안 찾기, 나 전달법
6) 책임감 훈련 방법
7) 가족모임
8) 자신감 양양 및 잠재력 발휘

7. 부모교육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1) 부모의 권위를 감소시키기
2)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강조하기
3)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4) 유아의 책임감 증진시키기
(2) 차이점
1) 자녀의 행동 변화에 대한 관심
2) 부모의 권위, 칭찬, 벌의 사용

8. 부모 교육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이 자료는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프로그램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

1.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의 배경

STEP(Systematic Training Effective Parenting - ‘효율적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는 1976년에 미국 플로리다주의 의사소통 및 동기유발훈련 연구소의 딘크메이어(Dinkmeyer)와 아리조나대학의 상담가인 맥케이(Mc-Kay)에 의해 개발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로 출간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관계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민주사회에서 민주적으로 자녀를 훈육하는 방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아들러학파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드라이커스(Dreikurus)의 민주적 양육방식 이론에서의 ‘아동행동의 목적’을 강조하였다. 기노트의 인본주의적 이론과 고든의 반영적 경청, 나-전달법, 번의 교류분석 이론 및 행동 수정이론 등이 적용되었다.
참고문헌
오영희엄정애(2009). 부모와 자녀. 동현출판사.
이숙희고인숙최향순(2003). 현대부모교육론. 교육아카데미.
이영석김숙자이항재최민수(2003). 현대부모교육론. 형설출판사
김경희이재연(2003). 부모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및 치료 방법
  • 위한 다중치료연구이다. MTA연구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종합치료, 지역사회 보호 치료로 진행되었다. 이는 약물치료 및 종합 치료가 행동 치료나 지역사회 치료에 비해 대부분의 핵심 ADHD 증상을 개선하는 데 더 효과가 있었다. MTA 연구결과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임을 보여주면서, 어떤 한 가지 치료법이 모든 ADHD에 다 통할 수 있다는 견해에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첨부1C. K Conners의 주의력 결핍 평정 척도 (부모용)작 성 자: 년 월 일아동이름: 평

  • [A+레포트]선진 외국의 어린이 독서진흥 정책 사례분석 및 우리나라 독서진흥정책 발전방향
  • 프로그램 수행을 지원하는 독서 코디네이터가 있는데 보통 독서 코치라고 불린다.독서 코치의 RF 학교에서의 교사 지원 활동은 3가지 중심적인 활동이 있는데, 첫째는 전문적인 개발이고, 둘째는 학교 직원 코칭, 셋째는 K-3교사를 위한 전문적인 개발의 조직이다. 즉, 독서 코치가 RF 학교에서 하는 교사 지원 활동에는 단계별 모임 활성화, 학생에 대한 직접적인 독서지도 제공, 독서자료․전략과 평가에 대한 전문적인 개발과 훈련 제공, 주제에 대한 직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아동센터
  • 부모 가출, 이혼으로 가정해체 위기로 인한 아동, 맞벌이 가정의 아동 등 보호를 받기 어려운 환경에 놓인 아동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아동의 생존권, 복지권, 문화권, 발달권, 학습권이 보장되도록 돕는 시설로서 아동을 위한 지역 내 열린 문화공간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전한 성격을 형성하여 비행을 예방하고 교육을 통하여 지적인 인격형성과 간식과 식사를 제공하여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함으로 건전한 아동으로 성장할 수

  • (A+ 레포트) 유아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 부모들이나 기관방문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부모에게 그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각 기관의 상황과 형편에 따라서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을 분명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 기관에 맡기는 데 편안한 느낌을 가지게 한다.6.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차이점현장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활동을 함에 있어 부모나 교사들은 프로젝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 대한 차이

  • (A+ 레포트) 유아의 균형 있는 신체발달을 위한 유아운동발달 프로그램
  • 프로그램내의 기본동작 및 본 활동 등을 중심으로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유아들의 발달단계와 현장여건에 따라 다양하고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이고 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및 교수방법이 올바로 정립되기 바란다. 또한 앞으로 교육인적자원부의 유아체력증진 프로그램이 보다 널리 알려지고 활용하여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지역사회가 연계되어 유아들과 학부모,교사 모두가 이 프로그램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