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 교과교재연구법] 제 5차, 6차 화학 교육 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 5차, 6차 화학 교육 과정 비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교육 과정 개정

2. 화학 교육 과정 변천

본문내용
☙ < 제 5차, 6차 화학 교육 과정 비교 >
1. 교육 과정 개정
제 5 차 과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
- 학습자의 생활이나 경험과 유리
- 학습자의 진로와 관계없이 학문 중심 위주로 구성(만인을 위한 과학교육이 아니라 과학자 양성 교육 과정)
- 과정으로서의 과학 성격이 경시되고 지식․지식 체계가 강조
- 초․중․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연계성 부족(특히, 초→중학교)
- 과목별 영역 확보 분쟁
- 대부분의 학습자가 어렵게 느끼고 있음
- 내용 과다
- 중앙 집중적이고 획일적인 교육 과정 운영
- 상급 학교로 갈수록 과학에 대한 흥미 감소
* 특히,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은
- 비자연 계열 학생들을 위한 과학이 지나치게 학문 중심적 → 실생활 및 사회와 관련된 소재 도입
- 어렵고 학습 분량이 많음 → 지나치게 어려운 내용은 제외
-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보가 어려움 → 과목 선택의 폭 넓힘
- 탐구 과정이 아니라 산물로서의 과학 지식 체계 강조 → 탐구 활동 중심 학습 내용
** 내용구성
ㆍ공통과학 : 8개 부분으로 구분. 4개 부분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영역, 나머지 중 3개는 통합적 성격, 1개는 메타과학 성격.
- 범 과학교과적, 통합적 접근에 따른 내용 구성이 가능함을 보여줌.
ㆍ화학Ⅰ : 크게 ‘물질세계의 규칙성’과 ‘주변의 화합물’의 두 영역.
- 비교적 기본 화학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했던 5차에 비하면 획기적인 변화.
- 기본적인 화학개념 및 우리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과 활동을 다루도록 되어 있음.
- 기본 개념의 체계적인 이해 비중을 낮춘 대신, 비자연계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에 알맞도록 생활 관련 주제를 다루고 STS적 접근 시도. 소양으로서의 화학교육.
ㆍ화학Ⅱ : 큰 변화는 없음.
- 전체 단원수가 한 단원 줄어듬.
- 저자들의 의도에 따라 단원의 명칭과 구성을 허용. 특징 있는 구성의 새로운 교과서 탄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우리나라교육과정의역사적변천
  • 교육과정□ 해방직후 교육과정: 미군정(미군정청 학무국)하의 교육(1945~1948)□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제 1공화국□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3) : 생활중심 교육과정, 제 3공화국□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 학문중심 교육과정, 국가(국수)주의적 색체, 4공화국□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 인간중심 교육과정, 5공화국□ 제 5차 교육과정기(1987~1992) : 인간중심 교육과정, 6공화국□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7) : 문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교과서 내의 진단평가, 총괄평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8) 교과서 내의 사용단어들은 이해하기 용이하며 표기가 적절한가?Ⅴ. 결론 및 제언Ⅰ.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본 연구에서는 2002년부터 개편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7차 교육과정 과학교과서 (지학사, 블랙박스 도합2권)와 일본에서 최근 출판된 과학교과서 중 계림관 출판사의 과학교과서를 택하여 화학단원에 대해 구성면과 내용면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따라

  • [교육과정] 제1차 교육과정
  • 우리나라 교육과정제1차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 및 어의 (2)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성격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5. 제 1차 교육과정의 배경6. 제1차 교육과정의 기본 이념과 방향 ⑴ 기본이념⑵ 기본방향7. 제 1차 교육과정의 편제 및 운영 8. 제 1차 교육 과정 제정 주체와 제반 환경 9. 제1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장단점 10.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표 -1 : 초등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교육과정 개발: 주요 쟁점 및 새로운 접근』, 교육과학사, 2005. 12p그러나 이 양자는 엄격하게 구분되기보다는 하나의 변화가 다른 하나의 변화를 수반하여 두 가지 요인 모두에 의해 교육과정이 개정되기도 하지만 분석해 볼 경우 양자 중 어느 하나가 더 우세한 경우를 발견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변화 (1) 제 1차 국어과 교육과정 1955년부터 1962년 사이의 교육과정으로 구미의 진보주의 교육 사조에 영향을 받음▶이 시기 국어 교과서의 특징①교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교과로서의 국어과의 성격을 분명히 함②언어기능의 신장강화, 문학 교육의 강화, 언어(지식) 교육의 강화, 쓰기교육의 강화, 가치관 교육의 내면화들을 중점으로 삼아 내용이 변화③고등학교 ‘국어II에 ‘고전문학’, ‘현대문학’, ‘작문’, ‘문법’ 과목이 설정(5)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1987년부터 1991년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학생과 과정 중심의 국어 교육관을 도입하여 교수-학습 상황의 주체를 학습자로 보는 관점에서 개정이 이루어짐.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