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교육] 제7차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분석- 화학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3. 제 7 차 교육과정
4.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5. 10학년 `과학`의 교육과정
6. 교과서의 성격과 기능 및 개발의 방향
Ⅲ. 연구 자료 및 방법
1. 연구 자료 ..
2. 연구 방법 .
Ⅳ. 결과 및 논의 ....
1.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분석 ....
1) 교과서의 지면 수 비교 ......
2) 교과서의 탐구활동 수 비교 ......
3) 교과서의 그림(삽화·사진) 수 비교 ..
4) 교과서의 표 수 비교 .......
5) 교과서의 문제 수 비교 ............
6) 교과서의 읽을거리 수 비교 .....
7) 교과서의 부록 내용 비교 ........
2. 화학 영역의 구성 체제 비교 분석 .......
1) 화학 영역의 단원 구성 비교 ........
2) 화학 영역의 화학 영역의 양적 구성 비교 ..
3) 화학 영역의 탐구활동 비교 ....
4) 화학 영역의 보충·심화 학습 주제 및 지면 수 비교
5) 화학 영역의 읽을거리 주제 비교
6) 화학 영역의 고딕체 용어 비교.
7) 화학 영역의 중요인물 비교 ..
Ⅴ. 결론 및 제언 .....
1. 교과서의 구성체제 비교 분석 ...
2. 화학 영역의 구성체제 비교 분석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세계화·정보화 시대, 무한경쟁의 시대, 과학 기술 국력 좌우 핵심요소
우수한 과학기술 인적자원, 과학 기술 교육의 세계적인 변화 대처,
새로운 교육과정에 의한 새로운 과학교과서의 개발이 요구
교과서: 교육과정을 해석한 제 1 차 자료 위상,
교육과정: 학교 교육의 설계도, 교과서의 어머니,
학교의 기능, 교육내용, 방법: 따라 교과서 기능, 내용 변함,
교과서: 교육과정 의도와 학생 사이를 연결 실천 자료,
교육과정 목표 일치 교과서: 교육과정의 성공에 큰 영향,
교육과정 개정: 개편된 교과서에 대한 연구 계속
제 7 차 과학 교육 과정 중점: 탐구활동의 강화, 흥미와 관심 제고, 실생활과의 관 련성 제고, 내용 구성의 연계성 및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구성으로 학습량 적정성 유지,
과학 교육과정 3∼10학년: `과학`,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채택
`과학`: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마지막 학년인 10학년 이수
진일보한 형태, 판형 커짐, 천연색 허용, 단원 전개 융통성과 다양성 증가,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끌기에 모자람이 없어 보임.
내용 구성이 같은 교육과정을 토대: 획기적인 발전, 변화 어렵다 지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니..자료를 제공하면서 이하생략..중간생략이 뭡니까? 진짜 황당해서 이거원..이런식으로 남의 돈 가져가면 좋은가요?
  • chltnql***
    (2008.06.15 21:09: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중간에 정작 필요한 자료는 모두 생략이었습니다. 돈 아깝습니다
  • dasom2***
    (2005.11.27 19:26:17)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Ⅰ. 서 론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지식교육을 대표해 온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한층 더 다양화 시키고 있으며 현재의 학교교육은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6차에 걸친 국가수준의 학교교육개정이 있었고, 근래 이른바 문명사적 전환점에서 요청되는 교육체제로의 변혁을 표명하며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이 수립되어 2000년부터 단계적인 시행에 들어가고 있다. 7차 개정에서는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10, 11,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모형과 평가
  •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10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11,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업모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징Ⅲ.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천Ⅳ.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2.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1) 운영시 고려사항2) 교육과정의 내용3) 운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Report- 제 7차 교육과정 -1. 시대적 배경-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

  • 교육과정의 전반적 이해
  •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 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⑵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한다.㈐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한다.【 해 설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제7차

  • [미술과]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10학년, 11학년,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기초조형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와 발전 방향 분석
  • 영역별 평가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1) ‘미적 체험’ : 관찰력, 이해, 적용, 발표력, 태도 등2) ‘표현’ : 표현력, 상상력, 관찰력, 재료 및 용구의 선택과 활용, 창의성, 심미성, 실용성, 이해의 적용, 태도 등3) ‘감상’ : 지식, 이해, 적용, 분석력, 판단력, 발표력, 태도 등Ⅷ.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