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제2외국어과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2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필요성


Ⅱ. 축하 인사 나누기


Ⅲ. 생일축하 노래 부르기


Ⅳ. 각국의 선물문화


Ⅴ. 학습 지도안


Ⅵ. 형성평가


Ⅶ. 첨부자료
본문내용
Ⅰ. 제2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필요성

우리 사회에서 외국어에 대한 관심과 열의는 그 어느 나라보다도 높다. 그러나 그 외국어에 대한 관심과 열의는 주로 영어에 편중되어 있어 제2외국어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매우 미약한 형편이다. 그러나 세계화·국제화 시대를 표방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제2외국어 교육은 정말 불필요한 것인가, 영어 하나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만능의 열쇠를 쥔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인가, 또 현행 제2외국어에 배당되어 있는 수업 단위수로 진정한 의미의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는가 등의 문제에 대해 교육과정 개정 논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심각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1. 외국어는 세계화 시대의 필수적인 조건이다.

모든 언어는 늘 일정한 문화적인 전통 속에서 자라난다. 따라서 모든 언어 속에는 그 문화적인 전통과 더불어 시대 현실을 파악하게 하는 힘이 있다. 아울러 그 문화적인 전통 속에서 이룩된 세계관도 담겨있다. 언어란 단순히 대상 세계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주체와 더불어 대상 세계를 형성하는 힘이라는 관점에서 모국어와 외국어의 필요성을 성찰할 경우, 세계화 시대 외국어 교육의 의미가 본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제2외국어에 관심을 갖고 학습 기회를 더 많이 가질수록 우리의 사고 영역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은 넓어진다. 하나 혹은 두개의 언어만 구사하는 사람과 세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 사이에는 단순한 언어 능력의 차이만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그 이상으로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하고 발견하여 자신의 삶의 지표로 삼을 줄 아는 미래 지향적 안목과 판단력을 갖추게 된다. 세계를 발견하고 세계관을 넓혀 자유로운 삶을 영위할 줄 아는 지혜를 갖추는 일이야말로 미래 세계인이 갖춰야 할 덕목인 것이다. 그러나 현재 한국에서는 언어 교육의 교육학적 의미 고찰은 아예 간과된 채 세계화를 대비한다는 명분하에 영어의 필요성만 무작정 강조되어 교육은 물론 사회·문화적으로 수많은 문제들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는 실질적으로 볼 때 지역 분권화와 세계화가 병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구상의 수많은 언어에 대해 관심을 지니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으며, 영어 이외의 다른 외국어를 배워야 할 필요성, 즉 다양한 제2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것은 시대적인 요청이라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학습에 부담을 준다.친근성 : 규칙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친근함을 느끼도록 기술한다.적절성 : 규칙에 대한 학습 진단의 이해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하여 기술하여야 한다.이상에서 살핀 문법 지식이나 문법 규칙이 갖추어야 할 조건들은 국어 지식의 교육과정 설계, 국어 지식 교과(문법)와 관련 교재(국어, 작문, 화법, 독서 등) 개발, 이들 교재의 지도안 개발 시에 철저히 고려되어야 하지만 이 모든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경우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과 목표와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 자료와 시간, 교사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생각하고 이상적인 상황과 이상의 실현에 따른 제한을 생각하는 교사의 심상을 거쳐 수업의 제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2단계는 전개 단계로, 계획을 전개할 때는 간단명료한 목표를 세우고 제시하며, 그에 따른 내용을 구성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활동을 결정하고 평가방법을 준비한다. 3단계는 결론단계로, 실제단원의 계획과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는 단계이다. 학습단

  • 한문과 교수-학습 지도안
  • 제2학년일 시년 월 일 교시학습 목표․경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한자어를 익혀 활용한다.․음이 같은 한자어를 구별하여 활용한다.지도단계학습문제교수 - 학습 활동교재․교구 및지도상의 유의점교 사학 생도입(5분)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목표제시-인사 및 출석 확인-학습의 주안점을 판서나 화면 자료를 통해 확인한다.-인사 및 출석 확인-칠판이나 화면을 보며 학습의 주안점을 확인한다.전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제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1.듣기의 본질1. 듣기의 성격 듣기는 의사 소통 기능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면서도 가장 무시되고 있는 기능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것은 의사 소통의 필수적인 과정이다. 발달 측면에서 보아도 듣기는 말하기, 읽기, 쓰기에 앞서 발달하는 언어 능력이며, 우리의 언어 생활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기능이다. 실제로 학교 교육에서 듣기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에서는,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