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업의 경영전략] 서비스 기업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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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비스 기업의 경영전략
목차
Ⅰ.서론

Ⅱ. 본론
제 1장.서비스 경영
제2 장.서비스 경영의 기본 프레임워크
제 3장 서비스 경영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이용 노드스트롬 백화점 사례분석
제 4장 서비스 경영의 목표
제 5장 서비스 경영의 목표를 이용한 아메리칸 홈 쉴드 사례분석
제 6장 서비스 경영전략
제 7장 서비스 경영전략을 이용한 신용카드 보증회사 사례분석
제 8장 서비스 경영전략을 이용한 베니하나 사례분석
제 9장 서비스 기업의 고객
제 10장 고객조사를 통한 미장원 체인의 경영전략
제 11장 핵심서비스와 부가서비스
제 12장 핵심서비스와 부가서비스를 이용한 화이트 플라워 팜 사례분석
제 13장 소매업의 형태를 통한 로운 서비스 개념의 분석
제 14장 가격파괴 모텔을 통한새로운 서비스 개념의 분석
제 15장 컨설팅, 평가,보험회사들의 제휴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 개념의 분석
제 16장 포지셔닝
제 17장 포지셔닝을 이용한 웬디스 사례분석
제 18장 포지셔닝을 이용한 하트포드 스팀 보일러의 사례분석
제 19장 서비스 수준의 결정
제 20장 경쟁적 상황
제 21장 서비스 기업의 성장

Ⅲ.결론

본문내용
● 서비스의 경쟁 우위 원천은 무엇인가?

또한 서비스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서비스의 경쟁 우위 원천이 무엇인지가 명확해야 한다. 여기에 따라 기업의 전략과 대응도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개는 서비스 비즈니스의 본질적인 경쟁력이 어디에서 나오는지조차 모르고,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경쟁 우위 원천을 스킬(Skill)에 근거한 차별화와, 규모(Scale)에 근거한 표준화로 나눈다. 따라서 고도의 스킬(Skill)을 필요로 하는 사업의 경우에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통한 표준화된 서비스 전략보다는 오히려 특정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 전략을 써야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스킬 중심의 서비스 사업에서 기업들은 수익성을 높이고 매출을 확대하기 위해, 규모의 경제 효과에 기대어 평균적인 고객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애쓴다. 그러한 경우, 차별화된 서비스를 원하던 특정 목표 고객(Target Customer)들은 오히려 자리를 떠나고, 돈이 되지 않는 일반 고객들만 매장에 북적이게 된다. ‘특정 고객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서 경쟁 우위를 찾을 수 있는 사업은 철저하게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여러 사람에게 한 가지 평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규모의 경제 효과를 다투어서는 그다지 승산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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