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전략과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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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경영전략과 시스템







목차

* 서비스경영전략과 시스템

Ⅰ. 서비스 경영전략

Ⅱ. 서비스 시스템

1. PDC원칙을 지켜라
2. 비용을 절감하라
3. 3S주의를 실천하라
4. 3W법칙을 지향하라
본문내용
서비스경영전략과 시스템

1) 서비스경영전략

서비스경영의 목표는 서비스기업의 목적이 이해 관계자들 모두에 적합하도록 하는 데 있다. 고객에게는 일관되며 가격에 비하여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경쟁자보다 더 뛰어난 가치를 제공하여야 한다. 우수한 인적자원과 공급업자를 선택하고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소유주에는 경제적 부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서비스기업은 고객, 경쟁자, 공급업자, 종업원, 소유주 등과 같은 이해관계자들을 갖고 있으며 이들이 가진 많은 대안들 중에서 해당 서비스기업과의 거래가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훌륭한 서비스경영전략이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기업을 파멸의 길로 이끌 수 있다. 서비스경영전략에 있어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도 바로 이러한 고객계층 선택이다. 먼저, 고객계층을 구분하고, 각 고객계층의 욕구는 무엇인지 서비스기업이 목표로 할 고객계층을 선택해야한다.
그런 다음 선택된 고객계층에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서비스 개념 정의를 통해 서비스의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모든 서비스를 탁월하게 제공할 수 있으면 가장 좋을 것이나 현실적 경쟁환경의 희소한 자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택과 포기의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 희소한 자원을 집중하지 못할 경우 이러한 서비스경영전략은 실패에 이르기 쉽다.

서비스경영전략의 프레임워크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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