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의 미래]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분류와 성장배경, 미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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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미래]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분류와 성장배경, 미래 과제
목차
[서비스산업의 미래]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분류와 성장배경, 미래 과제




목차

* 서비스산업의 미래

Ⅰ.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분류

Ⅱ. 서비스산업의 성장 배경과 미래 과제

1. 서비스산업의 성장배경
1) 인구구조의 변화
2) 가처분소득 및 여가시간의 증대
3) 사회의 전문화 및 분업화
4) 다양한 개성과 삶의 질 추구
5) 도시화의 진전
6) 정보화의 진전
7) 기업경영전략의 수단
2. 서비스기업의 미래과제
1) 서비스기업은 환경과 사회에 대한 공동체의식을 가져야한다.
2)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해야 한다.
3)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4) 정보기술 분야를 관리해야 한다.
본문내용
서비스산업의 미래

1)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분류

보통 큰 의미에서 제3차 산업에 속하는 산업에 종사하는 직업을 '서비스 비즈니스에 종사하고 있다'고 표현하는데, 예를 들어 출판업, 신문발행업은 제2차산업(제조업)으로 분류되지만 방송업은 제3차 산업(서비스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책이나 신문은 유형이지만 전파는 무형이라는 점에서 이와 같이 분류한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투자자문업이나 혹은 민영 고용알선업, 리스(lease)업, 신용카드업, 경호 및 경비업 등과 같은 새로운 업종도 분류에 포함되고 있으며 각 업계는 나름대로의 위치를 확립해가고 있다.

2) 서비스산업의 성장 배경과 미래 과제

(1) 서비스산업의 성장 배경
서비스산업이 성장하게 된 배경을 사회 ․ 경제적 관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구구조의 변화
최근 고학력화, 노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는 문화센터, 평생교육원 등 교육강습 서비스업과 건강 관련 산업의 증대 및 실버산업을 등장시켰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0년 7월 1일 기준 우리나라 65세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7.1%로 집계되어 우리나라도UN이 정한 고령화사회로 접어들었다.

2. 가처분소득 및 여가시간의 증대
가처분소득이 늘어나고 주5일 근무제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에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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