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경영학] 데이마케팅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 구하기가 쉽지 않아 경영경제 잡지를 찾아가며 작성한 것이고
과제물 점수도 만점을 받았습니다.
목차
1. 포틴데이의 유래
2. 포틴(14)데이의 종류
3.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포틴데이의 유래

BC 3세기 로마시대는 전쟁 중에는 황제의 허락이 떨어져야만 일반인들도 결혼을 할 수 있었다. 바꿔 말하면 모든 사람이 황제의 허락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한 사제가 있었으니 그의 이름은 발렌타인이었다. 그는 서로 사랑하는 연인이 황제가 허락하지 않아 결혼을 못하는 딱한 사연을 전해 듣고 황제의 허락 없이 결혼을 시켜주다가 순교하게 된다. 그가 순교한 뒤, 후세 사람들은 이 카톨릭 사제 발렌타인의 아름다운 인간 사랑을 영원히 기념하기 위해 그가 순교한 날 2월 14일을 ‘발렌타인 테이’로 정했다. 이후에도 발렌타인 데이는 애인끼리 사랑의 선물이나 연애편지를 주고 받는 풍습으로 이어졌다. 특히, 이날은 여자가 평소 좋아하던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서 연인들은 사랑을 전하는 선물로 초코릿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풍습은 현대에 와서 초코릿 회사의 마케팅 기법이 가미되면서 해마다 이날에 백화점이나 길거리 상점은 엄청난 초코릿들이 수북하게 쌓이며 발렌타인 데이의 시작을 알린다. 그러나 이 아름다운 유래를 가진 발렌타인 데이는 상업적 의미로 퇴색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유통회사들이 이른바 “데이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이용하면서 유사한 데이들이 무차별적으로 생겨나면서부터이다. 이에 따라 매월 14일이 되면 각종 데이들이 기다리고 있다. 1월 14일은 다이어리 데이, 2월 14일은 발렌타인 데이, 3월14일은 화이트데이 등 이러한 날드이 12월까지 이어진다. 비록 아름다운 유래를 가진 발렌타인 데이는 현대에 와서 마케팅의 도구가 된 느낌이지만 젊은이들은 그들만의 색다른 즐거움을 가지게 되었고, 기업입장에서는 마케팅으로 수익을 올리면서 현대적 문화를 창조해가고 있다.
참고문헌
1.CEO리포트 Weekly Report 97호
2.리테일매거진 2005년 4월호 (http://cafe.naver.com/coresearc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6)
3.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안종배저 미래의창)
4.기사검색(네이버)
스포츠조선 2006-05-02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6&article_id=0000030621§ion_id=101&menu_id=101)
부산일보 2006-03-0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2&article_id=0000082787§ion_id=101&menu_id=101)
5.식품환경신문2006-03-10
(http://cafe.naver.com/foodi200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17)
6. 창업과 경영가이드
(http://blog.naver.com/sungdoo?Redirect=Log&logNo=120024143988)
7.주간한국-“야단법석” 혼빼는 데이마케팅
(http://weekly.hankooki.com/lpage/nation/200411/wk200411101644373707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패밀리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따른 마르쉐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1999「최신 관광계획개발론」표성수장혜숙 공저 1994 형설 출판사 「외식경영학연구」창간호 1998 p.252「마케팅」 채서일 1993 학현사월간 호텔레스토랑 2003년도 7월호중앙일보 발행 주간지인 프라이데이(2003. 9월 No. 53, 54)김성혁, 고호석(1998)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기대와 만족 차이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 22권 제 1호(통권 26호) pp.78~97김수성(1997) 패스트푸드의 상표 충성도에 관한 연구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마케팅 23. PPL 마케팅 24. 환경 마케팅25. 공익 마케팅 26. 참여 마케팅 27. 스타 마케팅28. 신뢰 마케팅 29. 바이러스 마케팅 30. 넷센티브 마케팅31. 푸쉬 마케팅 32. 풀 마케팅 33. 직접우편 마케팅34. 심비오틱 마케팅 35. 생태적 마케팅 36. 내부 마케팅37. 그린 마케팅 38. 날씨 마케팅Ⅳ. Channel 및 기타 1. 귀족 마케팅 2. 엔젤 마케팅 3. 공동 마케팅4. 웰빙 마케팅 5. Y 마케팅 6. 여성 마케팅7. 유비쿼터스 마케팅 8. 대통령 마케팅 9. 시간대 마케팅 10. 데이 마

  • [한국영화산업] 로케이션산업의 투자가능성 분석
  • 마케팅 또는 캐릭터 및 부수 상품 판매를 담당할 기업을 세울 것이다. 또 한, 새로운 영화 테마 공원을 조성하여, 촬영소와 연계하여 부산을 전 세계적인 영화 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게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치 선정이 중요한데, 적절한 공원 장소를 태종대로 정하였다. 태종대는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부산의 명소이며, 놀이 공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영화 촬영 장소로도 적합하며, 촬영지 관광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교통 불편은 해상 관광으

  • [마케팅조사론]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성공요인과 시장조사
  • 관한 조사입니다. 중요 정도에 따라 해당번호에 ∨ 표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보기 별로 중요하지 않다 ←― 보통 ―→ 매우 중요하다중요도 ꊱ ꊲ ꊳ ꊴ ꊵ1) 음식의 맛 ꊱ ꊲ ꊳ ꊴ ꊵ2) 음식의 양 ꊱ ꊲ ꊳ ꊴ ꊵ3) 메뉴의 다양성 ꊱ ꊲ ꊳ ꊴ ꊵ4) 적절한 가격 ꊱ ꊲ ꊳ ꊴ ꊵ5) 친절한 서비스 ꊱ ꊲ ꊳ ꊴ ꊵ6) 짧은 주문 처리시간 ꊱ ꊲ ꊳ ꊴ ꊵ7) 기다리는 시간 ꊱ ꊲ ꊳ ꊴ ꊵ8) 제휴카드 사용 편리성 ꊱ ꊲ ꊳ ꊴ ꊵ9) 식당분위기 ꊱ ꊲ ꊳ ꊴ ꊵ1

  • [마케팅사례] 국제마케팅, 투자유치마케팅, 네트워크마케팅, 컬러마케팅 고찰과 CGV, 신라호텔, 삼양라면, 싸이월드, 미샤, 아웃백, 참이슬, 비타500, 컨디션, 쌈지의 마케팅전략 분석(마케팅사례)
  • 마케팅의 개념국제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내리고 있는데 박기안(2002)은 단지 한 나라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동시에 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정의했고 이철, 장대련(1998)은 국제 기업이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으로서 국경을 넘어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한 Toyne and Walter(1989)는 사람, 자금 등 유형적 자산과 조직의 자원을 조직의 목적과 일치되게 해외시장의 기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