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 로케이션산업의 투자가능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의 영화 산업 현황 ………………………………………………………… 2
⑴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및 발전원인 분석
⑵ 관객 천만 시대의 도래에 따른 파급 효과와 문제점 분석
⑶ 한국영화의 제작/배급 현황과 각 부문에 투자시의 위험성

투자를 위한 고찰, 방향 ……………………………………………………… 10

1. 영화관광이 급부상 …………………………………………………… 10
1) 한국 영화의 르네상스
2) 영화를 관광 상품화한 영화관광이 새로운 수익원으로 부상
3) 한국 영화의 르네상스는 영화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회

2. 영화관광의 성공사례 ………………………………………………… 13
1) 로케이션 장소
- 뉴질랜드 : 영화 ‘반지의 제왕’ 촬영지
- 정동진 : TV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
2) 세트장과 테마파크
- 유니버셜 스튜디오 : 세계 4개국에서 영상 테마파크 운영
- 부천의 ‘판타스틱 스튜디오’ : ‘야인시대’ 세트장
3) 영화를 테마로 하는 클러스터
- 할리우드 : 세계 영화산업의 메카
- 부산 : 영화제 성공을 기반으로 연관 산업 육성

3. 현재 운영중인 영화촬영소(영화 전문 스튜디오) ……………………… 19
1) BFC(Busan Film Commission) 부산영상위원회
2) 아트서비스
3) 서울 영화 종합 촬영소

4. 성공조건 | 한국영화 붐을 관광산업으로 연결 ………………………… 24
성공조건 1 : 철저한 사전기획
성공조건 2 : 체계적인 마케팅 노력
성공조건 3 :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연계
성공조건 4 : 관광테마의 발굴
성공조건 5 : 복합 클러스터 구축

투자의 선택 ……………………………………………………………………… 27
- 한국 영화 - 촬영소 건설에 투자할 수밖에 없는 이유
본문내용
◆ 한국의 영화 산업 현황

영화 관광의 고찰, 그 가능성
⑴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및 발전원인 분석
- 2003년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영화 산업에 대해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한국영화의 점유율 50% 돌파
2003년 11월까지 49%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연말까지 한국영화 점유율이 최초로 50%를 넘을 것으로 예측하였었고, 최근 개봉된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의 연이은 흥행 성공으로 말미암아 관객 1000만 시대를 열면서 50%의 점유율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한국영화 성장률은 영화시장 성장률인 5.1%를 크게 상회하는 13.4%를 기록하였다

③ CJ의 약진
완성도 및 차별화된 장르의 영화들이 연이어 성공하였다. 특히 동갑내기 과외하기, 살인의 추억, 스캔들 등의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였다. 공격적인 마케팅 및 보다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배급사별 점유율 1위에 등극하였다. 이는 CJ가 직접 마케팅을 진행하거나 투자, 배급하였고 또한 작품의 체계화된 관리 및 CGV와 연계한 우선배급으로 흥행을 유도한 것이다. 또한 유수의 제작사 및 수입사와 연계한 네트워크로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하였다. 즉 봄, 싸이더스, 태원엔터테인먼트 등의 유수한 제작-수입사와 연계해 여러 흥행작에 대한 투자 및 배급을 이루어 낸 것이다.
참고문헌
◎ 영화속에 표현된 PPL 광고연구
http://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Paper/P0004876/03.html
◎ 마케팅 연구 영화스크린 파헤치기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1804/01.html
◎ 씨네21
http://www.cine21.co.kr
◎ 코리아 필름 박스 오피스
http://www.koreafilm.co.kr/movie/boxoffice/movie_boxoffice_200301.ht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index.html
◎ LG 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이데일리 영화칼럼
http://news.media.daum.net/economic/stock/200403/11/Edaily/v6286927.html
◎ 아트서비스
http://www.art-service.co.kr
◎ 부산영상위원회
http://www.bfc.or.kr
◎ 서울종합촬영소
http://www.kofic.or.kr

<<참고자료>>

◎ “한국영화 산업구조분석: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저 영화진흥위원회, 서울, 영화진흥위원회, 2001.
◎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
저 영화진흥위원회, 서울, 영화진흥위원회, 2001.
◎ “영화산업의 변화와 발전 방안”
저1 초성운, 저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론] 한국을 중심으로 본 아시아 지역 합작영화의 현황과 사례분석 -산업적 측면을 중심으로
  • < 영화론 - Report >한국을 중심으로 본 아시아 지역 합작영화의 현황과 사례분석 목 차 Ⅰ. 서론 3Ⅱ. 본론1. 국제공동제작영화란? 1) 공동제작의 정의 - 32) 공동제작의 역사 - 42. 공동제작영화의 특징1) 공동제작영화의 배경 52) 공동제작영화의 목적 63) 사회적 배경의

  • CGV 마케팅 전략 제안
  • 영화관을 제외한 3대 영화 상영 기업 중 CJ CG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압도적이다. 1. 시장규모2. 성장률한국의 3개 영화 상영관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 2008년을 제외하면 영화 산업은 평균 6.6% 성장했고, CGV의 경우 평균 7.44%, 최대 10%가량의 성장률을 보였다. 010203040506070809105. 수익성2. 영화 산업 분석정량적 특징3. 제품수명주기4. 계절성경기 침체시기였던 2008년을 제외하면,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매출 증가에 힘입어 한국영화의 투자

  • 세계영화산업의 특징과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영화사들의 영화 제작 특성2.세계시장의 메이져 영화사(헐리우드)의 국제커뮤니케이션3.세계영화산업의 모습1)세계영화산업의 특징과 헐리우드와의 관계2)한국영화와 헐리우드Ⅲ. 결론Ⅳ. 참고문헌Ⅰ.서론세계화는 이제 더 이상 낯선 말이 아니다. 세계화란 각 국가 경제가 세계경제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것이다. 이 세계화 속에서는 생산, 판매, 투자 등 모든 경제 활동

  • [마케팅]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 마케팅 전략
  • 산업에 있어서도 고비용의 재미있는 게임 개발에의 투자를 저하시키게 된다. 이는 유저들에게도 좋은 게임, 재미있는 게임에의 기대를 시들게 하여 Playstation2를 구입해야하는 이유를 사라지게 만드는 것이다.(2) 앞으로의 방향1) 세계 Video Game시장 전망2) 한국 비디오 게임시장 선망3) 마케팅 방향Playstation2는 위의 판매 장벽들에 대한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의 인식 속에 Playstation2만의 살 가치가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줘야 한다. 시장확대를 위한 Playst

  • 영화 청연 실패 사례 분석
  • 영화 티켓을 주는 이벤트1 2 3 4 54-1.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이벤트 제시- 비행과 관렦된 경험이나 코멘트를 올리면선정하여 시사회 초대 이벤트4-2.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이벤트 제시촉진활동New PromotionEx.Ex.1 2 3 4 5채널 수채널 선호도New Place• 서욳 49개 전국 330개라는 스크린 확보 부족으로읶해 흥행 실패에 읷조함• 최소 400개 이상의 스크린을 보유할 때 흥행성공의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채널을 더욱 확보할 필요가 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