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실학이 국문학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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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국문학-실학이 국문학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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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학사상이 국문학에 끼친 영향

2. 실학파 문학

본문내용
(2) 산문문학으로의 영향과 인본주의적 문학관의 형성
실학은 정치, 경제만 아니라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과거에 비해 실학이 수입된 이후의 문학은 산문이 그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고, 따라서 시가방면에서 사설시조의 발생이나 가사 문학의 변질과 같은 가사의 산문화라는 경향이 눈에 띄게 드러나게 되었다. 또 산문문학의 왕자인 소설문학이 실학의 수입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는 사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실사구시학이 문학상에 가져 온 또 하나의 사조적 변화는 과거 원시신앙, 불교, 유교, 성리학 등이 혹은 원시적 고유 신앙의 그늘에서, 또는 중세기적 내세관 내지 정치적 윤리체계에서, 항상 인간성을 억제하고 어떠한 절대율로써 인간을 얽어매었던 것에 비하여, 이 실학은 이 땅에 비로소 인본주의의 각광을 비춰 왔다는 데에 또 그 의의가 있었던 것이다. 이런 뜻으로도 실학사상의 수입은 곧 우리 문학 발전상에 하나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 왔다고 봄이 타당할 것이다.
(3) 실학문예사조의 한계점과 고문파의 각성
대다수의 국학자들 간에는 갑오경장이 민족문학의 근대적인 시발점이 된다고 학설을 펴거나, 또 많은 후학들도 그렇게 보는 경향이다. 이들의 견해는 18세기가 민족문학의 근대성 발원이 될 수 없었다는 것인데, 이는 근대화하지 못한 문장과 그 이론의 학설이 양반층에만 머물러 있었을 뿐 일반화하지 못했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 근대화하지 못한 문장이란 한문으로 표기됨을 말한다. 18세기 후반에도 일반 시민들이 한문 문집을 볼 수 있는 경지에까지 달하지 못해 실학의 학설을 대중화하지 못하였고 양반계층만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한편 실학자가 한문으로 이론을 편 것은 도리어 고문파인 양반들에게 제동을 거는 역할을 했고, 실학사조는 양반층에도 침투되어 양반이 비방하는 문학이 탄생되기도 했다.남인인 실학파가 집권당인 서인에게 거세당해 실권층이 되고, 일제가 식민지 정책을 감행했던 여건으로 실학파의 학설을 제대로 펼 기회가 없었다. 그럼에도 18세기에는 근대의식의 발전으로 양반을 저주하는 풍자성이 농후한 문학이 탄생되었고 실학파의 학설과 실학파 문인의 작품들은 대개 봉건제도에 항거하고 근대문명을 이룩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이들은 집권당인 고문파들을 각성시키는 역할을 했다. 윤경수. 〈甲年更張의 批判意識과 實學派文學〉.《성균어문연구》. 1997. pp.118-119.그러나 실학파는 고문파를 반성케 한 이후 도리어 수난을 당하고 일제가 실학의 학설을 펴지 못하게 함으로써, 18세기는 이전의 구제도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형태의 개혁을 이루게 하는데 실학자들이 뒷받침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박무영. 《실학과 문화예술》, 경기문화재단. 2004.
정성철,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 한마당, 1989.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진재교. 〈실학파와 한시-현실주의적 성과와 민족문학적 성취〉.《이조 후기 한시의 사회 사》, 소명출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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