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개화기시가에 대한 교재요약과 작품분석, 쟁점 사항과 현대적 변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요약
(1) 애국가유형
(2) 개화가사
(3) 창가
(4) 신체시
2. 작품분석
(1) 애국가유형
(2) 개화가사
(3) 창가
(4) 신체시
3. 쟁점사항
4. 현대적 변용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이처럼 <모르네 나는>은 5음의 율조를 변화 있게 배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5자율은 이후의 시가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며, 거의 대부분 7‧5조로 흡수되어 버린 것으로 보인다. 그 주된 이유는 이 5자율이 율조로서의 독자성을 획득하기 어려운 구성으로 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5자율의 호흡 단위는 재래식의 4자율보다 길며, 그 하위 단위인 2자나 3자의 경우는 너무나 짧아 독자적인 음보 앞의 논문, p.140
로 반복될 수는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② 7‧5조의 창가 - <경부텰도노래>
우렁탸게토하난 긔덕소리에
남대문을등디고 나나가서
니부난바람의 형세갓흐니
날개가딘새라도 못르겠네
-최남선, <경부텰도노래>1절 신현득, 「최남선의 창가 연구 -창작동요에 미친 영향을 중각으로」, 국문학논집19, 단국대학교, 2003, p.119
아이들의 지리공부를 위해 쓰인 <경부텰도노래>는 철긴 연도의 풍물에서 독자를 흥겹게 하면서도 임진왜란, 청일전쟁 등 일본의 노략질을 이야기 하고 있는 창가로, 7‧5조 4행을 1절로 한 67절의 노래이다. 그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풍물과 역사 소개이다. <경부텰도노래>는 경부선 연선의 풍물소개가 기본 주제이다. 중심역은 2, 3절로, 작은 역은 1절 또는 역 이름만 대는 방법으로 노래하였다. 예를 들면 남대문역에서 시흥역까지는 남대문, 용산의 日人 거주지, 경의선 분기점, 한강, 영등포, 경인선 분기점 등을 소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자료)>
김학동, 「개화기시가」,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윤상용, 「개화기 시가 연구 - <독립신문> 가사와 <대한매일신보> 시가를 중심으로」, 서원 대학교 국어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영철, 「한국 개화기 시가의 장르적 성격」, 교육논총 15집, 1991
신현득, 「최남선의 창가 연구 -창작동요에 미친 영향을 중각으로」, 국문학논집19, 단국대 학교, 2003
, 「한국 근대아동문학 형성과정 연구-최남선의 공적을 중심으로」, 국문학논집,17, 단국대학교, 2000
노동은, 「애국가가사는 언제, 누가 만들었나」, 역사비평, 1994, 여름(계간 25호)
김병선, 「한국 개화기 창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1990
조재성, 「육당의 장르의식과 창작양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1999
이명환, 「애국가 형성에 관한 연구」, 실학사상연구, 1999
정우택, 「한국 근대초기시에서 ‘외래성’과 ‘민족성’의 문제」, 한국시학연구 제19호, 2007
장성진, 「개화가사의 주제 범주」, 문학과 언어 제 28집(2006.5), 2006
김교봉, 「근대 전환기 시가의 전개 양상」, 한국어문연구, 제6집,한국어문연구학회, 1991
장도준, 「육당 최남선의 신체시와 시사적 의의」, 배달말 26호, 배달말학회, 2000
김세완, 「개화기 창가 연구: 최남선의「소년」지 창가와 「학부창가집」의 창가를 중심으로」,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
야후 블로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