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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김정희(1786-1856)는 서예가, 문예가, 고증학자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그러나 본고에서 논하려는(엄밀히 말해서 살펴보려는) 김정희의 면모는 이러한 서예가, 문예가가 아니라, 조선후기 유학의 한 양상인 실학파의 학자로서의 측면이다. 따라서 그에 관한 잡다한(?) 얘기는 그의 생애와 함께 간략히 다루기로 하고 주로 그의 실학사상가로서의 사상을 다루겠다.
실학이라는 말은 `쓸모있는 학문`을 연구하여 `사물을 통하여 진리를 탐구`한다는 뜻의 준말이다. 실학사상은 17세기 중엽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개화사상이 발생하게 된 19세기 중엽까지 하나의 시대적 사조로서 존재하였다. 조선후기 실학파의 성립 배경은 임진,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드러나는 사회지도층의 공리공론에 치우친 도학파에 대한 반발이라는 사회적 요인과, 17세기 이후 전래된 양명학, 서학, 고증학에 대한 긍정적 수용이라는 학문적 요인을 꼽을 수 있다. 여기서 잠깐 김정희와 연관이 깊은 고증학을 짚고 넘어가야겠다. 고증학은 경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경전의 본 뜻을 밝히는 학문으로 청대에 일어난 학풍이다. 이러한 고증학의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구태도는, 성리학적 혹은 의리론적 해석태도를 벗어난 새로운 기풍이었다. 그러나 고증학을 위한 방대한 문헌을 구하기가 어려웠으며 ,그보다 더 절박한 것은 현실의 문제였다. 그럼에도 ,고증학적 방법은 실학파에게 우리자신의 역사와 지리, 그리고 문헌에 보다 객관적으로 접근하려는 데 자극을 주었고, 국학연구의 업적을 가능하게 하는데 기여했다.
19세기에 이르러 김정희와 정약용의 활동에서 실학파의 철학적 기반이 확립된다. 정약용은 성호학파에서 나와 서학의 영향을 광범위하게 수용하면서 고증학적 지식까지 받아들여 경학에 대한 새로운 체계적 해석을 시도하였고, 자신의 경학적 입장과의 연관 속에서 사회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였다. 반면 김정희는 박제가의 영향을 받아 북학파 계승하면서 청조의 고증학을 수용하여 고증학적 실학사상을 전개하였다. 이상이 실학 계보 상에서 살펴볼 수 있는 김정희의 위치이다. 그러나 그가 경학에 대해서는 뚜렷한 저작물을 남기지 않고 있는 점등으로 같은 시대 활동했던 정약용이나 최한기에 비해서는 철학사상면에서 그리 깊게 연구되지 않았고 오히려 사학이나 국문학, 예술방면에서 더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된다고 이선경은 그의 논문을 통해 지적한다. 또한 조선후기 실학이 사회경제적 관심에서 출발하였고 대부분의 연구가 사회경제사적 맥락에 치중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더욱이 그의 사상의 주요한 근거자료로 인용되는 논설들이 대개 청대 학자들의 원작이란 사실이 그의 사상이 청조 고증학의 장선이라는 인식을 증대시켰다고 분석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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